[Ableton] Live 11.1 업데이트
by admin 2022.02.04.

Ableton Live <에이블톤 라이브>가 11.1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라이브 11을 소유한 사용자는 에이블톤 계정 페이지에서 무료로 에이블톤 라이브 11.1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M1 실리콘 칩에서 실행되는 Apple 컴퓨터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을 포함합니다.

이 업데이트에는 실시간 모노 피치 쉬프팅, 딜레이, 엔벨롭 섹션, LFO 및 글라이드 기능을 위한 새로운 디바이스, Shifter <쉬프터>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작은 개선 사항이 함께 제공됩니다.

새로운 Max for Live <맥스 포 라이브, M4L> 유틸리티인 Align Delay <얼라인 딜레이> 및 Shaper MIDI <셰이퍼 미디>도 추가되었습니다. 얼라인 딜레이를 사용하면 오디오나 명령 메시지 또는 기타 신호를 디지털 영역 밖으로 보낼 때의 지연을 보상하기 위해 샘플, 밀리초, 미터 또는 피트로 수신 신호를 오프셋 할 수 있습니다. 셰이퍼 미디는 MIDI 연주에 더 많은 표현을 생성할 수 있는 모듈레이션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또한 추가 기능으로 컴핑 개선, 클립 조절 업데이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방법

11.1 버전은 웹사이트를 통해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이브 11.1에서 편집 및 저장한 세트는 이전 버전에서 열 수 없습니다. 실수로 덮어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Save as..." 옵션을 사용하여 새 이름으로 따로 저장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컴퓨터 운영 체제에 맞춰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감지하지만, 다양한 라이브 빌드 중에서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적합한 빌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acOS

유니버설 빌드:

  • Apple Intel(macOS 10.14 Mojave부터 macOS 12 Monterey까지)
  • Apple Silicon(M1, M1 Pro, M1 Max)

인텔 빌드:

  • Apple Intel(macOS 10.13 High Sierra만 해당)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Live 11을 찾아 Command + I를 누르거나 우클릭하여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하여 Apple Silicon 기반 컴퓨터에서 Rosetta 2를 통해 라이브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Apple Silicon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해당 옵션을 사용하여 원하는 설정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윈도우 빌드:

  • 모든 Windows 컴퓨터




11.1 전체 릴리즈 노트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

Apple Silicon 지원

  • 라이브 11.1은 Apple M1 컴퓨터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을 추가합니다.


어레인지먼트 뷰 개선 사항

  • 왼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오토메이션 레인에서 이동하거나 메인 트랙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레인을 접을 수도 있습니다. 왼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그룹의 트랙에서 메인 그룹 트랙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 어레인지먼트 트랙 타이틀 바 정보 텍스트에 왼쪽/오른쪽 단축키가 추가되었습니다.
  • 토글 추가 오토메이션 레인 정보 텍스트에 화살표 왼쪽/오른쪽 단축키가 추가되었습니다. 단축키는 추가 오토메이션 레인을 접거나 펼칩니다.


브라우저

  • 새로운 디바이스 아이콘이 라이브의 브라우저에 추가되었습니다.
    • 브라우저에서 세트를 볼 때 하나 이상의 디바이스가 포함된 트랙의 디바이스 체인에 대한 디바이스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현재 프로젝트 폴더, 템플릿 폴더 또는 추가된 세트 폴더에서 브라우저의 라이브 세트를 확장하면 세트의 트랙을 펼쳐 디바이스 체인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드래그 & 드랍을 사용하거나 더블 클릭하여 현재 열려있는 세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래 세트의 디바이스 세팅은 유지되지만 이전에 레코딩 된 오토메이션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MIDI 캡처

  • 첫 번째 캡처된 MIDI 클립(트랜스포트가 중지된 빈 세트)에서 감지된 루프가 8마디 이하인 경우 첫 번째로 재생된 노트가 루프의 시작으로 간주됩니다.
  • 첫 번째 캡처된 MIDI 클립에서 하나의 노트만 재생되면(트랜스포트가 중지된 빈 세트) 루프의 시작과 끝이 노트의 시작과 끝으로 설정되고 그에 따라 템포가 계산되고 결과적으로 1, 2, 4 또는 8마디 루프가 생성됩니다. 이것은 싱글 MIDI 음표로 리드미컬한 샘플을 연주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 세션 보기에서 캡처된 새 클립은 이제 "Fixed Grid: 1/16" 대신 "Adaptive Grid: Narrow"로 설정됩니다.


클립 뷰

  • 반응형 클립 뷰 옵션 추가
    • 클립 뷰에서 모든 클립 속성이 이제 별도의 패널이 아닌 패널/탭에 표시됩니다. 샘플 에디터/MIDI 노트 에디터 옆의 클립 뷰 패널 가장자리에서 마우스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하여 클립 뷰 속성을 세로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클립 뷰 속성은 클립 뷰 영역의 높이에 따라 수직 또는 수평으로 자동 정렬되며 이 옵션을 활성화하려면 View 메뉴에서 “Arrange Clip View Panels Automatically”를 설정하세요.
    • 클립 뷰 패널이 수평으로 정렬되면 탭 헤더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사용하여 개별 탭(클립, 오디오, 엔벨롭 등)을 축소 및 확장할 수 있습니다.
    • 클립 뷰 패널이 수직으로 배열되면 개별 탭(클립, 오디오, 엔벨롭 등)을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접거나 펼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클립에 대한 샘플 정보(샘플 이름, 샘플 레이트 등)은 클립 뷰에도 표시되며 수직/수평 모드에서 각각 다르게 표시됩니다.
    • 이제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클립 뷰 패널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MIDI 클립에서 Alt + 1은 노트 패널로, Alt + 2는 엔벨롭 패널로, Alt +3은 노트 익스프레션 패널로 전환됩니다. 오디오 클립에서 Allt +1은 오디오 패널로 전환되고 Alt +2는 엔벨롭 패널로 전환됩니다.
    • 클립 뷰는 키보드 단축키 CTRL + ALT + E(Win) / CMD + OPT + E(Mac) 또는 View 메뉴의 “Expand Clip Detail View.”를 사용하여 최대 높이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반응형 클립 뷰 모드가 이제 라이브의 Preferences.cfg 파일에 저장됩니다.
  • 여러 오디오 클립을 선택하면 모든 샘플의 샘플 속성(샘플 레이트, 비트 뎁스 및 채널 수)이 클립 뷰에 표시됩니다. 모든 샘플의 값이 동일하지 않으면 "*" 문자가 표시됩니다. 클립 뷰에서 선택한 샘플의 총 개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피치 다이얼이 더 작아지고 게인 슬라이더가 확대되었습니다.
  • 키보드 단축키 Alt + 1/2/3을 사용하여 클립 뷰에서 전환할 때 전환된 패널 헤더가 선택됩니다.
  • 라이브가 처음 열릴 때 클립 뷰가 수평으로 배열되어 있고 오디오 또는 노트 탭이 선택되어 있다면, 클립 뷰를 수직으로 전환할 때 오디오와 MIDI 클립의 패널은 펼쳐진 상태로 유지됩니다.


컴핑

  • 이제 키보드 단축키 CMD + D(Mac) / CTRL + D(Win)를 사용하거나 테이크 레인 헤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Duplicate"를 선택하여 선택한 테이크 레인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 테이크 레인에서 클립의 색상을 변경하면 트랙의 메인 레인에서 해당 클립의 색상이 변경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같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클립의, 다른 하이라이트 간의 관계가 변경되는 특수한 경우에는 업데이트된 클립이 분할됩니다.(Split)
  • 여러 테이크 레인을 구분하는 가로선은 해당 레인에 있는 클립의 색상과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Context 메뉴 옵션을 사용하여 여러 트랙의 이름을 바꾸거나 레인을 선택할 때 트랙이나 레인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에디팅 필드가 표시됩니다.


컨트롤 서페이스

  • PreSonus ATOM SQ를 사용하여 선택한 트랙 디바이스를 탐색할 때 내비게이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디바이스 사이를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CC, 노트 또는 채널 값이 UserConfiguration.txt 파일에서 사용되는 경우 연결된 유저 리모트 스크립트를 계속 불러올 수 있습니다.


코어 라이브러리

  • Frequency Shifter 프리셋은 Core Library/Devices/Audio Effects/Legacy/Frequency Shifter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 미터

  • 이제 CPU 미터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자 설정을 통해 다음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평균 또는 현재 CPU 사용량 모두
    • 현재 레벨이 꺼진 상태에서 평균 레벨만
    • 평균 레벨이 꺼진 상태에서 현재 레벨만
  • 또는 CPU 미터를 완전히 끌 수도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라이브는 현재 레벨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

  •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라이브의 어느 곳에서나 라디오 버튼을 스위칭 수 있습니다.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랙 내부에 있는 디바이스의 라디오 버튼을 스위칭하는 경우 ESC 키와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랙 디바이스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세션 및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모니터 라디오 버튼은 리스토어 가능한 기본 상태를 갖습니다. In/Out 섹션이 확장되면 Delete 키를 눌러 모니터 라디오 버튼을 기본값으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트랙의 경우 "Off", MIDI 트랙의 경우 "Auto") 이 옵션은 Edit 메뉴 옵션인 "Return to Default"를 통해서도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MIDI 노트 에디터의 퀀타이즈 세팅 대화 상자 버튼은 이제 OK/Cancel 대신 Apply/Close로 표시됩니다.
  • 비활성화된 디바이스 제목 표시줄은 장치가 선택되어 있어도 모든 라이브 테마에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Mac에서 이제 마우스 커서는 한 방향으로만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스플릿 뷰로 마우스를 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단일 방향을 표시합니다.
  • 자동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수 없는 경우 상태 표시줄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Option 메뉴에 새로운  "MIDI Envelope Auto-Reset"를 추가했습니다.
    • 활성화되면 클립에 대해 오토메이션이 적용되지 않은 특정 MIDI 컨트롤 메시지는 새 클립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재설정됩니다.
    • 참고: 의도적으로 이 동작과 반대로 작업하는 사용자의 경우 변경을 시도하면 해당 라이브 세트가 반대로 동작합니다.
    • 라이브 11.0.5에서 "MIDI Envelope Auto-Reset"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라이브 11.1에서 "MIDI Envelope Auto-Reset"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세트에 대해 활성화되고 이전 세트에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됩니다.
  • 다양한 정보 텍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일부 Help View lessons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macOS 버전 10.14 이하의 프랑스어 키보드 레이웃에 대한 키보드 단축키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숫자가 있는 키보드 단축키는 숫자 키에 액세스하기 위해 Shift 키를 누르지 않고도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M4L

  • 번들로 제공되는 Max 빌드를 버전 8.2.1로 업데이트했습니다.
  • M4L API에 링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Python API 또는 M4L API를 사용하여 새로 생성된 노트의 ID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Python API 또는 M4L API를 사용하여 MIDI 클립의 모든 노트의 언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제 M4L 클립 개체에서 select_notes_by_id를 호출하여 노트 ID 목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제공된 ID가 있는 노트만 선택됩니다.
  • 사용자는 이제 M4L를 통해 Average_process_usage, peak_process_usage 및 트랙의 performance_impact를 확인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 Max 로드에 실패하면 문제의 잠재적 원인과 해결를 설명하는 기술 자료 문서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Max Window의 오류 보고가 더 일관적으로 변경됩니다.
  • M4L에서는 4가지 새로운 테마 색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mxd~: 아웃렛의 파라미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고하기 위한 'realtime_params' attr
  • 다이내믹 컬러: 다이내믹 색상을 참조하는 이름을 사용하는 기능(라이브 또는 최대 색상 테마에 따름)
  • live.adsr~ / live.adsrui: 새 개체


MPE

  • 라이브 믹서의 I/O 섹션에 MPE 설정 대화 상자를 추가했습니다. 설정을 사용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MPE를 외장 MIDI 장치 또는 플러그인으로 보낼 때 라이브에서 사용하는 MPE 존과 노트 채널 레인지를 구성합니다.
    • upper/lower 존과 노트 채널 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멀티채널 모드를 선택하면 노트 채널의 임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위의 MPE 설정은 특수한 MPE 구성을 요구하는 하드웨어 신시사이저나 MPE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멀티팀브레 지원으로 인해 MPE 컨트롤러와 함께 이용 가능한 플러그인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클립 에디팅

  • 타임 선택 상호 작용, 노트 선택 상호 작용 및 새로운 노트 에디팅 옵션이 클립 에디팅에 추가되었습니다.
    • MIDI 노트 에디터의 타임은 루프와 클립의 경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노트 에디팅(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 삭제)은 클립 및 루프 경계에서 노트 선택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 클립에서 노트를 잘라내거나 복사하고 클립 선택/포그라운드가 변경되지 않는 한, 동일한 클립 세트에 삽입하거나 새 클립이 선택되면 다른 클립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컨텍스트 메뉴 또는 CMD + D(Mac)/ CTRL + D(Win)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선택한 루프 바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 어레인지먼트 뷰에서는 포그라운드 클립을 먼저 변경하지 않고도 백그라운드 클립에 노트를 그릴 수 있습니다. 포커스 모드를 제외하고 클립 경계를 넘어 계속해서 노트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 "Pitch Lock으로 노트 그리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펜을 사용하여 노트를 그릴 때 루프 경계를 넘는 노트는 더 이상 삭제되지 않습니다.
  •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64개 이상의 클립 또는 8개 이상의 트랙을 선택하면 잠재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MIDI 노트 에디터에서 더 이상 멀티 클립 에디팅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디바이스 및 디바이스 개선 사항

  • 라이브 스탠다드 및 스위트의 새로운 오디오 효과인 "쉬프터"를 추가했습니다. 쉬프터는 피치 쉬프팅, 프리퀀시 쉬프팅 및 링 모듈레이션을 위한 멀티 오디오 이펙터입니다. 입력되는 오디오의 피치 또는 주파수는 Coarse 또는 Fine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으며 Tone 필터 및 Window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추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쉬프터에는 추가 모듈레이션을 위한 딜레이, LFO, 엔벨롭 팔로워 섹션도 있습니다. 쉬프터 디바이스는 파라미터를 사용하거나 들어오는 MIDI 노트를 사용하여 피치 또는 프리퀀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스위트 라이센스 또는 스탠다드 플러스 M4L 라이센스와 함께 제공되는 M4L 디바이스 세트에 얼라인 딜레이가 포함됩니다. 얼라인 딜레이는 들어오는 시그널을 샘플, 밀리초 또는 미터/피트 단위로 딜레이시키는 M4L 디바이스입니다.
  • 이제 스위트 라이센스 또는 스탠다드 플러스 M4L 라이센스와 함께 제공되는 M4L 디바이스 세트에 셰이퍼 미디가 포함됩니다. 셰이퍼 미디는 멀티-브레이크포인트 엔벨롭을 사용하여 매핑 가능한 모듈레이션 데이터를 생성하는 M4L MIDI 디바이스입니다.
  • Wavetable, Echo, Simpler, Sampler, Operator 및 Audo Filter에 사용되는 Cytomic Filters가 업데이트되어 안정성 및 사운드가 향상되었습니다. 11.1에서 Cytomic Filter(특히 MS2 및 SMP 옵션)는 이전 버전과 비교하여 특히 세게 구동할 때 소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 Softube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하면 앰프 및 캐비닛 오디오 이펙터에서 미묘한 사운드 변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Sampler, Wavetable, Impulse, Simpler, Channel EQ, Hybrid Reverb, Chorus-Ensemble, Phaser-Flanger, Echo(아웃풋 노브만), Spectral Resonator(인풋 센드만) 디바이스에서 게인 컨트롤은 이제 위/아래 화살표 키를 누를 때 1dB씩 일관되게 증가/감소합니다. Shift 키와 함께 누르면 누를 때는 0.1dB씩 변경됩니다.
  • Spectral Time
    • 이제 Dry/Wet 노브 위, Spectral Time 디바이스의 오른쪽 패널에 있는 두 개의 라디오 버튼 "Frz > Dly" 또는 "Dly > Frz"를 사용하여 이펙트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 "Zero Dry Signal Latency" 옵션이 Spectral Time 장치의 컨텍스트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활성화하면 이펙트의 아웃풋과 싱크하는 대신 드라이 신호의 레이턴시가 0으로 줄어듭니다. 이 옵션은 Spectral Time을 통해 라이브 악기를 연주하고 모니터링할 때 유용합니다.
  • Spectral Resonator
    • Spectral Resonator 디바이스에서 Shift 파라미터는 이제 위쪽 또는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누를 때 반음씩 증가/감소하거나 Shift키를 누르고 있을 때 한 옥타브씩 증가/감소합니다.
  • Wavetable
    • Hi-Quality 모드에 대한 컨텍스트 메뉴 옵션이 디바이스에 추가되었습니다. Hi-Quality가 꺼져있으면 Wavetable 모듈레이션이 32 샘플로 계산됩니다. Low-power 버전의 Cytomic Filter도 CPU를 더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Hi-Quality를 끈 상태에서 Wavetable을 사용하면 활성화한 경우에 비해 CPU를 최대 25% 절약할 수 있으며, 이는 대규모 세트로 작업하거나 짧은 레이턴시를 유지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11.1부터 Wavetable의 새 인스턴스 또는 Core Library 프리셋을 로드할 때 Hi-Quality 모드는 기본적으로 꺼져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생성된 모든 유저 프리셋과 라이브 세트는 이전 라이브 버전과 사운드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전히 Hi-Quality 모드로 로드합니다. Hi-Quality 모드가 활성화되면 미묘한 사운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ush 비주얼 업데이트

  • Push 2 <푸쉬 2>에서 Hybrid Reverb 파라미터 뱅크 Algorithm 1 및 Algorithm 2는 Algorithm Pg 1 및 Algorithm Pg 2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푸쉬 2의 Hybrid Reverb에 대한 일부 파라미터는 더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재정렬되었습니다.
  • 푸쉬 2에서 Chorus-Ensemble 장치의 일부 파라미터 이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이제 푸쉬 2에서 샘플러의 LFO 파형에 대한 Saw Up 및 Saw Down 아이콘이 예상대로 나타납니다.


세션 뷰 개선 사항

  • 세션 뷰를 탐색하기 위해 왼쪽 및 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리턴 트랙이 보이는 경우 더 이상 스킵하지 않습니다.
  • 멀티셀렉팅 씬은 이제 멀티셀렉팅 클립 슬롯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 씬을 선택하면 더 이상 마스터 트랙이 강조 표시되지 않고 대신 씬 자체가 강조됩니다.
  • 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마지막 클립 슬롯에서 씬으로 이동하면 마스터 트랙이 강조 표시됩니다.
  • 씬 번호 또는 마스터 트랙 헤더를 클릭하여 마스터 트랙 및 씬 뷰 패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설정

  • 호환성의 문제를 위해 Live 11.1에서 이전 버전의 라이브로 생성된 세트를 새 파일로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라이브의 Preferences에서 사용할 수 없는 파일 경로(예: 외장 드라이브가 연결되지 않은 경우)는 “(not available)”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아직 설정되지 않은 경로에는 “(not set)”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버그 수정

라이브 버그 수정

  • 비트 싱크 디비전을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재생 중에 디바이스가 다시 활성화될 때 싱크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 Tension 디바이스의 Filter LFO 드롭다운 메뉴가 이제 정확히 표시됩니다.
  • 이전에는 인스트루먼트가 포함되지 않은 디바이스 체인을 인스트루먼트가 포함된 다른 디바이스 체인과 합쳐질 때 인스트루먼트가 합쳐진 체인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라이브는 더 이상 임시 프로젝트에서 최종 저장된 프로젝트 폴더로 샘플을 이동하지 않습니다.
  • Live Recordings 임시 폴더가 Places에도 저장되고 이름이 변경된 경우 파일 경로 문제가 발생되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Edit 메뉴에서 변경된 클립 색상에 대한 실행 취소 텍스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전에는 플러그인이 Inst 또는 Drum Rack으로 그룹화된 경우 Rack이 프리셋으로 저장될 때 플러그인의 MPE 설정이 유지되지 않았습니다.
  • 지원되지 않는 MPE 데이터(피치, 슬라이드, 압력 이외의 MIDI CC)가 Sampler/Simpler 디바이스로 전송된 경우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라이브에서 파라미터를 클릭하고 동시에 푸쉬에서 인코더를 사용하여 동일한 파라미터를 조정할 때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모든 Send/Return 트랙이 삭제된 다음 테이크 레인이 포함된 트랙이 복제되어 이동된 경우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트랙을 복제하고 이동한 후 Undo를 두 번 선택하면 라이브가 중단됩니다.
  • Delay 디바이스의 Filter/Mod 섹션에서 Ping Pong 설정에 대한 사용자 지정 아이콘이 이제 푸쉬 2에 표시됩니다.
  • File 메뉴에서 “Save Set as Template”으로 이동한 다음 세트 이름을 입력하고 마지막으로 [Escape] 키를 두 번 눌러 프로세스를 취소할 때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라이브의 Preferences에서 선택한 버퍼 사이즈가 64 Samples의 배수가 아닌 경우 최대 CPU 로드가 잘못 계산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라이브의 transport가 실행 중일 때 특정 VST3 플러그인의 여러 인스턴스를 로드하여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Record Quantization" 및 "Chase MIDI Notes"가 모두 활성화된 MIDI 클립을 레코딩할 때 가끔 노트가 두 번 트리거되는 세션 뷰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IDI 트랙의 Arm 버튼을 자동으로 준비하도록 설정된 여러 Control Surface 스크립트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raw 모드를 사용하여 테이크 레인 리전을 강조 표시하면 클립 이름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로드할 수 없는 플러그인은 더 자세한 오류 메세지가 포함된 표준 디바이스 백그라운드와 함께 나타납니다.
  •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Core Drum Kits로 .alc 파일을 로드하면 이제 Drum Rack 체인 라우팅이 유지됩니다.
  •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8개 이상의 트랙이 선택되어 더 이상 멀티 클립 편집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대화 상자가 이제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피치 값이 다른 여러 오디오 클립을 선택하면 클립 뷰의 피치 다이얼에서 파란색으로 강조된 각 클립의 피치 값 범위를 볼 수 있습니다.
  • 링크된 트랙에서 레인 이름 변경이 이제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페이드가 긴 폴드 클립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클립의 크기를 조정할 때 클립 페이드가 재설정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정되지 않은 특정 MIDI CC 매핑 파라미터가 있는 일부 VST3 플러그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CTRL + 5  fixed/zoom/adaptive grid 키보드 단축키는 이제 Windows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Record Quantization" 및 "Chase MIDI Notes"가 모두 활성화된 MIDI 클립을 레코딩할 때 가끔 노트가 두 번 트리거 되는 세션 뷰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단일 클립을 편집할 때와 비교하여 여러 클립을 편집할 때 타임 셀렉션이 예상대로 업데이트되지 않는 두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E-Piano Wurli.adg 프리셋: 이제 볼륨 매크로가 Randomize에서 제외됩니다.
  • Womp Bass.adg 프리셋: 원본 파일 이름의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전의 프리셋에 Womp Bass가 있었다면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 특정 조건에서 브라우저의 Session Mixer의 Drum Rack 리턴 체인으로 디바이스를 복사하여 붙여넣을 때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클립 뷰에서 Warping 되지 않은 오디오 클립을 편집할 때 샘플 에디터의 특정 영역을 클릭하면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가 클립을 선택하지 않고 멀티 클립 에디팅 모드의 포커스 모드를 켠 상태에서 푸쉬에서 라이브 세트의 스케일을 변경하려고 하면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이전 라이브 버전에서 세트를 정상적으로 열 수 있었는데도 일부 라이브 세트가 손상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elete 키를 사용하여 오디오 클립에서 피치 컨트롤의 MIDI 매핑을 제거하면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라이브의 Preferences에서 “Pen Tablet Mode”가 활성화된 경우 오디오 클립의 피치 파라미터가 너무 빨리 이동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클립 뷰에서 파라미터에 마우스 커서를 고정한 상태에서 Tab 또는 Shift-Tab을 누르면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Draw 모드에서 Pitch Lock이 꺼져 있을 때 사용자는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트의 line이나 curve는 간격이나 예기치 않은 레이어를 생성하지 않고 마우스 움직임을 따릅니다.
  • Draw 모드에서 Pitch Lock이 켜져 있으면 사용자는 아래에 있는 노트를 제거하지 않고 키 트랙을 따라 앞뒤로 그릴 수 있습니다. (11.0 이전의 라이브 버전과 동일)
  • 라이브를 외장 MIDI 클럭에 동기화할 때 MIDI 클럭 신호가 손실되면 신호가 손실되었다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 후 Ext Sync 버튼이 꺼집니다.
  • 이제 그리드 간격이 오디오 클립을 Warping 및 Unwarping을 해제한 후 예상대로 MIDI 편집기에 표시됩니다.
  • 마우스와 Shift 키를 사용하여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오디오 클립의 크기를 조정할 때 마우스를 놓은 후에도 클립의 크기가 계속 조정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트랙을 삭제할 때 잘못된 LED 버튼이 표시되던 몇몇의 Control Surface를 수정했습니다.
  • Inst Rack 내부에 중첩된 Drum Rack이 많은 체인 소스가 Mute 상태인데도 CPU 과부하 및 오디오 드롭아웃을 생성하던 Apple 실리콘 컴퓨터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디바이스 자체가 비활성화된 경우에도 Spectral Time 디바이스의 Freezer 섹션이 활성 상태로 유지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Windows OS의 특정 컴퓨터에서 자동 업데이트가 실패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퀀타이즈와 같은 음 변환이 적용된 경우 MPE 피치 밴드 브레이크포인트가 제거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최신 버전의 플러그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특정 플러그인 파라미터로 인해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플러그인 파라미터는 비활성화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 마우스 휠이나 트랙패드로 스크롤한 직후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트랙을 붙여넣을 때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루프에서 레코딩한 후 노트를 놓으면 릴리즈 모드에서 잘못된 벨로시티가 생성되는 노트 길이 MIDI 이펙트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Launchpad Mini MK3 Control Surface 스크립트는 이제 기존 Session Overview를 입력한 후 Scene Launch 버튼을 누를 때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 스케일이 단일 노트로 서설정된 경우 스케일 MIDI 이펙트가 연주된 노트를 차단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AU 플러그인은 이제 CPU 리소스를 해제하고 가능한 경우 아웃풋 사일런스를 리포트할 수 있도록 자동 입력에 대한 정보를 받습니다. 이렇게 하면 AU 플러그인 이후의 디바이스 체인에 있는 모든 디바이스가 CPU 리소스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되는 동안 대화 상자가 열린 경우 발생했던 Windows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푸쉬가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클립 왼쪽 가장자리에서 앞뒤로 드래그할 때 MIDI 노트와 파형이 더 이상 흔들리지 않습니다.
  • Windows에서 VST3 플러그인 또는 M4L 디바이스와 관련된 특정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여러 개의 Drum Rack 체인을 선택한 체인 수를 표시하는 랙의 패널 창을 드래그하여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특정 시나리오에서 오디오를 정지하거나 렌더링할 때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이제 렌더링 프로세스가 중지되었으며 지원팀에 문의하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라이브가 실행되고 사용자 지정 경로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사용자 라이브러리 또는 팩토리 팩의 사용자 지정 위치는 기본값으로 다시 재설정되지 않습니다. (연결 해제된 외장 하드 드라이브)
  • 잘못된 LED 피드백을 유발하는 MackieControl 및 MackieControl_Classic Control Surface 스크립트의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Mackie Control Surface 스크립트를 사용할 때 라이브에서 Follow가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에 따라 믹서 버튼 LED가 깜박입니다.



M4L 버그 수정

  • LFO 디바이스의 모듈레이션 파형이 최소/최대 값을 초과하면 이제 Envelope Follower 및 Shaper 디바이스처럼 수평선이 그려집니다. MPE Control 디바이스는 MIDI CC 64(서스테인)를 수신할 때 더 이상 CPU 스파이크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 번들로 제공되는 M4L 장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nvelope MIDI, LFO, Note Echo 및 MIDI Monitor)
  • Control Surface 디바이스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M4L 디바이스 MPE Control이 MIDI 프로그램 변경 메시지를 차단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선택한 M4L 디바이스가 보이지 않을 때 키 이벤트가 계속 작동합니다.
  • M4L 디바이스의 선택된 파라미터는 디바이스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도 키 이벤트로 계속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 Python API 또는 M4L API를 사용할 때 새로 생성된 노트의 올바른 리턴 ID가 새 클립에 추가됩니다.
  • LFO 디바이스의 매핑된 파형이 이제 정확히 작동합니다.
  • MPE Control 디바이스의 피치 커브를 S 모양으로 설정해도 이제 정확히 작동합니다.
  • MPE Control 디바이스에서 채널 애프터터치를 사용할 때 CPU 스파이크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M4L에서 live_app을 통해 control_surfaces 목록을 검색할 때 Control Surface가 예상대로 LOM ID로 표시됩니다.
  • Envelope Follower 및 Shaper에 사용되는 파형이 이제 정확히 표시됩니다.
  • "duplicate_clip_to_arrangement" M4L API 기능을 사용하여 세션 클립을 어레인지 뷰에 복제할 때 할당된 그루브가 더 이상 손실되지 않습니다.
  • amxd~: 디바이스 상태가 변경되면 파라미터 허브에 알립니다.
  • jit.gl.model: M4L 디바이스에 포함된 경우 고정 파일 로드
  • jsliveapi: 작업에 'this'가 없을 때 충돌 제거
  • jsliveapi: 큰 문자열 처리 개선
  • live.* UI 개체: 일부 장치에서 음수 값 처리 개선
  • live.* ui 객체: pattr에서 열고 초기화할 때 올바른 값을 출력합니다.
  • live.banks: 오류 보고 개선 사항
  • live.banks: '-' 인수에 대한 응답으로 고정 뱅크 이름 변경
  • live.banks: 뱅크가 비어 있을 때 인덱스가 1인 새 뱅크를 추가할 때 충돌이 수정되었습니다.
  • live.banks: 특정 'edit' 메시지로 인한 충돌 수정
  • live.banks: 잘못된 입력으로 인한 충돌 수정
  • live.dial: 라지 모드 오토메이션 드로잉 수정
  • live.drop: 리스토어 시 가치 보장
  • live.scope~: 삭제 후 지연되는 드로잉 수정
  • 도움말 패처: 라이브 메뉴에서 '?'를 클릭하면 생기던 충돌이 수정되었습니다.
  • 디바이스 프로젝트: "개발 경로 유형" 변경 시 중단되던 버그 수정
  • 에디터 시작: Windows 시작 시간 개선
  • Live Object Model doc: Live 11 추가로 업데이트됨
  • 파라미터: 라이브 오토메이션을 생성하기 전에 숨겨진 파라미터를 필터링합니다.
  • pcontrol: 스케줄러는 로드 메시지를 통해 열린 패치에서 작동합니다.
  • 타이밍: 고정된 메트로 정확도 개선
  • M4L의 Max 콘솔: 긴 텍스트가 래핑되고 디바이스 이름이 표시됩니다.
  • 오브젝트 브라우저: 올바른 범주에 표시된 라이브 UI 개체의 최대값
  • 오브젝트 팔레트: 모든 live.* UI 개체에 추가된 아이콘
  • 파라미터 윈도우/검사기: 자동-인용 정보 Title/Info
  • 파라미터: M4L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경우에만 더티
  • 퍼포먼스: 에디터 시작 후 CPU 사용량 개선
  • jit.gl.lua: 아웃렛 기능 수정(Inspired by Nature M4L 장치 수정)
  • live.scope~ / live.adsrui: 업데이트된 아이콘
  • umenu: 혼합 해상도/줌에서 다중 디스플레이로 향상된 팝업 위치 지정
  • Windows: OSX(8MB)와 일치하도록 메인 스레드 스택 크기 증가





에이블톤은 음악 창작과 퍼포먼스에 특화된 유니크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인 라이브, 푸쉬, Link <링크>를 만듭니다. 에이블톤의 유저 커뮤니티는 이 제품들로 놀라운 것들을 해냅니다. 에이블톤은 1999년에 창립되어 첫 번째 버전의 라이브를 2001년에 내놓았습니다. 에이블톤은 멋진 악기를 만드는데 집중력이 핵심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 회사는 소수의 제품을 완벽하게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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