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X::] SPAT Revolution 22.02 업데이트
by 김대헌 2022.02.23.

SPAT Revolution <스팟 레볼루션> 22.02 업데이트가 출시되었습니다. 



스팟 레볼루션 22.02 버전은 모든 구독자와 라이센스 소유자를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입니다. 새로운 기능, 개선 사항과 제안된 워크플로우와, Wave Field Synthesis(WFS 옵션, 추가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 SPAT Revolution Essentail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 16개 아웃풋 채널 지원 
  • WFS 공간 재생 알고리즘이 새로운 패닝 타입으로 추가됐습니다. 
  • 클램핑과 뮤트 기능이 있는 새로운 효율성 영역이 추가됐습니다. 
  • 하드웨어 인풋과 하드웨어 아웃풋이 분열되었습니다. 
  • 소프트웨어 인풋, 로컬 오디오 경로와 하드웨어 아웃풋을 지원합니다. 
  • AU 플러그인 통합이 전반적으로 견고해졌습니다. 
    • QLAB <큐랩>과 Loigic Pro <로직 프로> 지원을 최대 10.7 강화했습니다.



중요 개선 새항

  • 스냅샷 로딩 시 옵션에 대한 OSC 메시지 
  • 향상된 ADM - OSC 지원




22.02 전체 릴리즈 노트


RC2_22.02.0.50139 버전의 새로운 기능 

  • 소스 - 룸당 게인 추가 - 파라미터 이름: 룸 특정 게인 
  • 새로운 파라미터 룸 리버브 “Enable”은 룸에 연결된 모든 소스에 포함된 리러브 구성 요소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 


RC2 이전의 새로운 기능 

  • 새로운 HybridVBAP - 소스의 고도에 따라 2D 및 3D VBAP를 혼합하는 3D 믹싱을 위한 새로운 패닝 기술을 제공합니다.
  • 애플 로직 프로 최대 10.7 버전과 Figure 53 <피규어 53> 큐랩
  • WFS을 위한 AU 플러그인 통합됩니다. 
  • 분리된 하드웨어 인풋과 아웃풋 지원합니다.
  • 랩은 단일 공간 뿐만아니라 2D/3D 믹싱까지 가능한 새로운 패닝 타입의 공간 재생 기술 알고리즘입니다. (WFS 추가 라이센스 필요, Ultimate 전용) 
  • 새로운 아웃풋 매트릭스: 마스터와 마스터 트랜스코더 모듈에서 채널 기반 스트림 유형의 아웃풋당 여러 연결이 허용됩니다. 
  • 새로운 효율성 영역: 소스를 배치하기에 적합한 영역입니다. 소스에 대한 두 가지 반응: 존을 고정하거나 바깥쪽을 음소거합니다. 
  • 스피커 에디터의 스피커 오리엔테이션은 스피커 방향과 배열 모양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스피커 오리엔테이션은 WFS 패닝 타입에서만 필요로 합니다. 
  • 소스 솔로 클리어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고도 클램핑 - 3D 채널 기반 스피커 배열을 위해 스피커 극단면에 소스 개체가 투영됩니다. 
  • 룸 아웃풋 페널의 프로텍션 섹션에 있는 새로운 “소스 맞춤 스피커 높이” 옵션을 이용해 2D 설정에서 3D 작업을 렌더링합니다. 
  • 소프트웨어 인풋(플러그인을 통한 로컬 오디오 경로)와 하드웨어 아웃풋을 동일한 세션에서 공식으로 지원합니다. 
  •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이제 최대 16개의 채널 믹싱을 지원합니다. 


RC2_22.02.0.50139 버전의 개선 사항

  • 소스 파라미터 필터에 “strict” 키워드를 추가하여 표시할 파라미터를 엄격하게 정의합니다. (예: “strict: gain distance”) 
  • 리버브 파라미터 - "Reverb Tail”을 “Reverb Enabled”로 변경하였습니다. 
  • 소스 파라미터 패널에 소스 파라미터 필터 프리셋을 추가했습니다. 
  • 기본 유저 인터페이스 헤더에 기본 메뉴 버튼이 추가됐습니다. 따라서 전체 화면에서도 메인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C1_22.02.0.50137 버전의 개선 사항

  • 기본 설정 페이지 - 스피커 배열 에디터와 룸 아웃풋 리스트에서 LFE 작업 활성화와 비활성화 설정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 전체 화면에서 시스템 메뉴를 숨깁니다. 
  • 프로젝트에서 인풋 블록의 “Input Type” 필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2D 믹싱 시 “Source over Listener”를 숨깁니다. 
  • 소스와 룸 이름을 변경할 떼 OSC 메시지를 보냅니다.


RC1 이전의 개선 사항

  • 전반적인 AU PI 통합의 견고성을 제공합니다. 
  • 버퍼 값이 낮을 경우(예: 256 amp @ 96kHz) 지터가 크게 감소합니다. 
  • 싱글 또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 사용 시 퍼포먼스가 최대 20% 개선됩니다. 
  • 스팟 레볼루션은 세션이 자동으로 리콜되지 않으면 시작 시 홈페이지에 다시 열립니다. 
  • 룸 리버브 프리셋 - 팩토리 프리셋이 덮어쓰는 걸 막아줍니다. 
  • 에센셜 - 설치 마법사 - 스트림 타입을 변경할 때 아웃풋 반응을 개선합니다. 
  • 스팟 에센셜 - 세션 호환성 대화 상장에서 패닝 타입 처리를 개선합니다. 
  •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 스팟 레볼루션 얼티메이트에서 만든 세션을 열 때 자동으로 바이노럴 모니터링이 추가됩니다. 
  • 인풋 트랜스코더와 소스에 대한 다중 입력 연결을 허용하여 다중 인풋 종합을 허용합니다. 
  • 새로운 타임코드 옵션 소스 선택 - 절댓값을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 Missing/Room/1/XY 메시지가 추가됩니다. 
  • OSC 견고성 향상 - 잘못된 메시지 차단 및 필터링됩니다. 
  • 리니어 레인지 대신 가장 가까운 각도로 보간해야 하는 방위각의 특수 경우를 추가합니다. [-180, 180] 
  • 2D 및 3D 스피커 배열에 대한 클램핑이 개선되었습니다. 
  • ADM-OSC 쿼리 명령어(/get,/?)를 지원합니다.
  • 최대 스피커 거리는 이제 기본 너비 보호 영역입니다. 
  • 룸 리버브 그래픽 디스플레이 - XY 스케일이 개선되었습니다. 
  • OSC 소켓 변경 시 덤프 속성을 추가하기 위한 옵션(포트, IP와 활성화)이 추가됐습니다. 
  • 툴팁에 네트워크 포트 이름을 표시합니다. 
  • 검토된 스냅샷 워크플로우와 리콜 소스/룸/마스터 옵션 (/snapshot/options/recall/snapshot/recall, /snapshot/options/recall, /snapshot/options/recall)에 대한 OSC 메시지를 추가했습니다. 
  • 소켓당 활성화/비활성화 및 명령 로그를 추가합니다. 
  • WFS와 바이노럴에 대한 확산 요소를 숨깁니다. 
  • GUI - 바이노럴 모니터링 블록을 설정 페이지의 마스터 블록으로 정렬합니다. 
  • 설치 마법사 - 사용되지 않는 하드웨어 인풋의 인풋을 패치합니다. 
  • 설정이 2D로 감지되면 고도가 0으로 재설정됩니다. 
  • 스피커와 네불라는 청취자의 위치와 방향을 따릅니다. 
  • 인터넷 연결이 없을 때 스팟 레볼루션을 시작할 때 로딩 시간이 단축됩니다.


22.02.0.148 버전의 버그

  • 스피커 전환 - 전환 후 좌표에 새로 고침이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RC5_22.02.0.50142 버전의 버그

  • 룸 재정렬이 상단 표시줄의 룸 순서를 자동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룸을 삭제할 시 다른 소스 파라미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RC3_22.02.0.50140

  • 설정 페이지 또는 룸 아웃풋 패널을 통해 설정 구성 목록을 열 때 스피커 에디터가 달라집니다.


RC1_22.02 0.50137

  • 언어에 따라 스냅샷의 일부 설정이 로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아웃풋 블록과 동일한 마스터 블록에 연결된 바이노럴 모니터 블록은 마스터 블록 게인을 제어합니다.


RC1 버전 이전의 버그 

  • Ableton Live <에이블톤 라이브> - 오토메이션 사용 불가능 
  • “Position Mode”와 같은 보간 불가능한 값은 오디오 유닛에서 오토메이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AU 파라미터 오토메이션의 곡선 표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긴 룸 이름이 상단 표시줄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새로 고침과 크기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 언어를 변경하면 모든 룸 배경이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 설정 페이지 - 기본/글로벌 설정에서 언어 변경 시 정렬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 레거시 환경설정 불러오기를 수정했습니다. 
  • ASIO 드라이버가 설치된 윈도우 시스템에서 드라이버 전환할 시 컴퓨터가 충돌이 발생합니다. 
  • 하나의 소스에 연결된 오토메이션과 여러 인풋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 HOA 트랜스코더 - 일부 설정 문제를 해결합니다. 
  • HOA 트랜스코더 - 트랜스코더가 인풋 채널에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 설치 마법사 - 얼티메이트 - 바이노럴 모니터링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 HOA 트랜스코더 - Yaw 초기화 및 노멀라이제이션 오류가 발생합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없는 HRTF를 이용해 세션을 열 때 경고가 추가되었습니다. 
  • 바이노럴 - ShpericalHeadModel과 SnowManModel에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 스피커 알파 설정이 모든 룸에 적용됩니다.
  • 기본 설정/OSC 연결 - IP와 포트가 이미 사용된 경우 OSC 소켓의 새로 고침 문제를 해결합니다. 
  • OSC - 글로벌 OSC 명령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 도플러 이펙트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 리버브 밀도는 스냅샷으로 불러오지 못합니다. 
  • 설치 마법사를 통해 작업을 시작하거나 편집합니다. 이제 보호 영역의 너비와 거리 배율을 변경합니다. 
  • 압축 또는 압축 해제된 쿼리와 관련된 OSC 메시지 일관성이 수정되었습니다. 
  •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 아웃풋 패널을 통해 스피커 에디터를 열면 채널 제한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기본 설정/OSC 연결 - ADM-OSC 프리셋에 대해 누락된 거리 변환을 추가합니다. 
  • 홈 페이지 - 마지막으로 저장된 세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스크롤 막대가 있는 경우 입력 마법사, 트랜스폼 패널, 설정 페이지와 소스 목록에서 새로 고침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 맥OS에서 뉴엔도와 스팟 플러그인이 충돌합니다. 
  • 표시된 소스의 피치가 잘못될 수 있습니다. 
  • 맥 OS 종료 시 일부 충돌 문제를 해결합니다.
  • 거리가 0으로 설정된 경우 다중 채널 소스를 90도 회전합니다. 
  • 비-바이노럴 패닝 타입에 대한 “헤드 스케일”을 숨깁니다. 
  • 세션에서 불러올 때 사용자 지정 스피커 구성 복제를 수정합니다. 
  • 제거된 경고: 프리셋을 로드할 때 “현재 프리셋이 수정되었습니다” 
  • 접근 불가능한 파일을 저장하려면 SPAT가 중지됩니다. 
  • “에센셜 호환성 확인” 메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소스 속성 패널 - 필터 주파수가 문제를 표시하고 게인 텍스트를 개선합니다. 
  • 룸으로 돌아가고 선택된 소스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스 파라미터 패널이 계속 표시됩니다. 
  • 내비게이션 키는 스피커 이름에 원하지 않는 문자를 추가합니다. 
  • 접히는 패널의 유저 인터페이스에 문제가 있습니다. 
  • "/source/[index]/name/get", "/room/[index]/name/get" 및 "/master/[index]/name/get”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 스피커 에디터 아웃풋 패널을 통해 작업을 선택하거나 편집하면 연결된 블록에 변경된 구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특정 경우에 리스터 헤드 위에 표시되지 않는 존재 벡터가 수정되었습니다. 
  • 클램핑, 존재 계수와 반경에 대한 일부 드로잉 이슈 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이노럴 룸 사용 시 충돌 가능성을 해결합니다. 
  • 기본 설정/OSC 연결 - OSC Transformation 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수정합니다. 
  • 소스 “스케일”과 “반경”에 대한 거리 스케일링 지원을 추가합니다(기본값과 다른 경우).


일반적인 문제

  • ALT 키가 윈도우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매우 중요 

  • 주의사항: 룸 아웃풋 채널의 제너레이터는 게인과 음소거 후에 적용됩니다. 사전 설정 페이지의 제너레이터 섹션 또는 마스터 모듈에서 레벨을 변경할 때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션을 열 때 OSC를 통해 모든 설정을 덤프 하면 위치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 맥 OS - Device In/Out이 동일한 경우 보고된 레이턴시 시간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 소스 슬라이더에 작동 불량 문제가 있습니다. 
  • 코어 오디오 헤드폰과 스피커는 내부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여러 소스를 선택한 경우 속성 패널의 거리와 같은 일부 “필터” 파라미터를 이동하면 잘못된 위치 값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 S6L 통합, SPAT 센드 트랙 이름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고 유저 인터페이스가 열릴 때마다 전송됩니다(SPAT 소스 이름이 자동 삭제됨). 
  • Reaper <리퍼> /윈도우10 - VST - 오토메이션 재설정 소스 포지션입니다. 
  • 리퍼/윈도우10 - VST - ReaVolution <리볼루션> 스크립트는 모노 전송을 만들 수 없습니다. 
  • PI - AAX - Protools <프로툴즈>에서 센드 트랙의 이름을 바꾸면 enable, early, cluster와 tail이 변경됩니다. 
  • 상태 표시줄에서 “인풋 스트림”을 두 번 클릭하면 센드/리턴이 없는 경우 하드웨어 버퍼 및 샘플링 속도의 기본값으로 재설정됩니다. 
  • 센드 인풋 소스에 연결하면 모든 파라미터가 재설정됩니다. 


중요 

  • 윈도우10 - dump, get와 ? 와 같은 메시지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OSC - 오토메이션과 OSC 메시지 수신 시 X, Y와 Z 축 버튼의 새로 고침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두 번째 OSC 아웃풋 상태는 AAX / AAX VENUE에서 유지되지 않습니다. 재부팅, 또는 AAX 호스트 랙 재설정 후에 활성화해야 합니다. 
  • 맥 OS에서는 Broadcast OSC <브로드캐스트 OSC>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 유니캐스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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