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X::] SPAT Revolution 22.02 업데이트
by 김대헌 2022.02.23.
SPAT Revolution <스팟 레볼루션> 22.02 업데이트가 출시되었습니다.
![](https://api.gearlounge.com/api/public/images/34971)
스팟 레볼루션 22.02 버전은 모든 구독자와 라이센스 소유자를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입니다. 새로운 기능, 개선 사항과 제안된 워크플로우와, Wave Field Synthesis(WFS 옵션, 추가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 SPAT Revolution Essentail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 16개 아웃풋 채널 지원
- WFS 공간 재생 알고리즘이 새로운 패닝 타입으로 추가됐습니다.
- 클램핑과 뮤트 기능이 있는 새로운 효율성 영역이 추가됐습니다.
- 하드웨어 인풋과 하드웨어 아웃풋이 분열되었습니다.
- 소프트웨어 인풋, 로컬 오디오 경로와 하드웨어 아웃풋을 지원합니다.
- AU 플러그인 통합이 전반적으로 견고해졌습니다.
- QLAB <큐랩>과 Loigic Pro <로직 프로> 지원을 최대 10.7 강화했습니다.
![](https://api.gearlounge.com/api/public/images/34972)
중요 개선 새항
- 스냅샷 로딩 시 옵션에 대한 OSC 메시지
- 향상된 ADM - OSC 지원
22.02 전체 릴리즈 노트
RC2_22.02.0.50139 버전의 새로운 기능
- 소스 - 룸당 게인 추가 - 파라미터 이름: 룸 특정 게인
- 새로운 파라미터 룸 리버브 “Enable”은 룸에 연결된 모든 소스에 포함된 리러브 구성 요소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
RC2 이전의 새로운 기능
- 새로운 HybridVBAP - 소스의 고도에 따라 2D 및 3D VBAP를 혼합하는 3D 믹싱을 위한 새로운 패닝 기술을 제공합니다.
- 애플 로직 프로 최대 10.7 버전과 Figure 53 <피규어 53> 큐랩
- WFS을 위한 AU 플러그인 통합됩니다.
- 분리된 하드웨어 인풋과 아웃풋 지원합니다.
- 랩은 단일 공간 뿐만아니라 2D/3D 믹싱까지 가능한 새로운 패닝 타입의 공간 재생 기술 알고리즘입니다. (WFS 추가 라이센스 필요, Ultimate 전용)
- 새로운 아웃풋 매트릭스: 마스터와 마스터 트랜스코더 모듈에서 채널 기반 스트림 유형의 아웃풋당 여러 연결이 허용됩니다.
- 새로운 효율성 영역: 소스를 배치하기에 적합한 영역입니다. 소스에 대한 두 가지 반응: 존을 고정하거나 바깥쪽을 음소거합니다.
- 스피커 에디터의 스피커 오리엔테이션은 스피커 방향과 배열 모양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스피커 오리엔테이션은 WFS 패닝 타입에서만 필요로 합니다.
- 소스 솔로 클리어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고도 클램핑 - 3D 채널 기반 스피커 배열을 위해 스피커 극단면에 소스 개체가 투영됩니다.
- 룸 아웃풋 페널의 프로텍션 섹션에 있는 새로운 “소스 맞춤 스피커 높이” 옵션을 이용해 2D 설정에서 3D 작업을 렌더링합니다.
- 소프트웨어 인풋(플러그인을 통한 로컬 오디오 경로)와 하드웨어 아웃풋을 동일한 세션에서 공식으로 지원합니다.
-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이제 최대 16개의 채널 믹싱을 지원합니다.
RC2_22.02.0.50139 버전의 개선 사항
- 소스 파라미터 필터에 “strict” 키워드를 추가하여 표시할 파라미터를 엄격하게 정의합니다. (예: “strict: gain distance”)
- 리버브 파라미터 - "Reverb Tail”을 “Reverb Enabled”로 변경하였습니다.
- 소스 파라미터 패널에 소스 파라미터 필터 프리셋을 추가했습니다.
- 기본 유저 인터페이스 헤더에 기본 메뉴 버튼이 추가됐습니다. 따라서 전체 화면에서도 메인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C1_22.02.0.50137 버전의 개선 사항
- 기본 설정 페이지 - 스피커 배열 에디터와 룸 아웃풋 리스트에서 LFE 작업 활성화와 비활성화 설정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 전체 화면에서 시스템 메뉴를 숨깁니다.
- 프로젝트에서 인풋 블록의 “Input Type” 필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2D 믹싱 시 “Source over Listener”를 숨깁니다.
- 소스와 룸 이름을 변경할 떼 OSC 메시지를 보냅니다.
RC1 이전의 개선 사항
- 전반적인 AU PI 통합의 견고성을 제공합니다.
- 버퍼 값이 낮을 경우(예: 256 amp @ 96kHz) 지터가 크게 감소합니다.
- 싱글 또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 사용 시 퍼포먼스가 최대 20% 개선됩니다.
- 스팟 레볼루션은 세션이 자동으로 리콜되지 않으면 시작 시 홈페이지에 다시 열립니다.
- 룸 리버브 프리셋 - 팩토리 프리셋이 덮어쓰는 걸 막아줍니다.
- 에센셜 - 설치 마법사 - 스트림 타입을 변경할 때 아웃풋 반응을 개선합니다.
- 스팟 에센셜 - 세션 호환성 대화 상장에서 패닝 타입 처리를 개선합니다.
-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 스팟 레볼루션 얼티메이트에서 만든 세션을 열 때 자동으로 바이노럴 모니터링이 추가됩니다.
- 인풋 트랜스코더와 소스에 대한 다중 입력 연결을 허용하여 다중 인풋 종합을 허용합니다.
- 새로운 타임코드 옵션 소스 선택 - 절댓값을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 Missing/Room/1/XY 메시지가 추가됩니다.
- OSC 견고성 향상 - 잘못된 메시지 차단 및 필터링됩니다.
- 리니어 레인지 대신 가장 가까운 각도로 보간해야 하는 방위각의 특수 경우를 추가합니다. [-180, 180]
- 2D 및 3D 스피커 배열에 대한 클램핑이 개선되었습니다.
- ADM-OSC 쿼리 명령어(/get,/?)를 지원합니다.
- 최대 스피커 거리는 이제 기본 너비 보호 영역입니다.
- 룸 리버브 그래픽 디스플레이 - XY 스케일이 개선되었습니다.
- OSC 소켓 변경 시 덤프 속성을 추가하기 위한 옵션(포트, IP와 활성화)이 추가됐습니다.
- 툴팁에 네트워크 포트 이름을 표시합니다.
- 검토된 스냅샷 워크플로우와 리콜 소스/룸/마스터 옵션 (/snapshot/options/recall/snapshot/recall, /snapshot/options/recall, /snapshot/options/recall)에 대한 OSC 메시지를 추가했습니다.
- 소켓당 활성화/비활성화 및 명령 로그를 추가합니다.
- WFS와 바이노럴에 대한 확산 요소를 숨깁니다.
- GUI - 바이노럴 모니터링 블록을 설정 페이지의 마스터 블록으로 정렬합니다.
- 설치 마법사 - 사용되지 않는 하드웨어 인풋의 인풋을 패치합니다.
- 설정이 2D로 감지되면 고도가 0으로 재설정됩니다.
- 스피커와 네불라는 청취자의 위치와 방향을 따릅니다.
- 인터넷 연결이 없을 때 스팟 레볼루션을 시작할 때 로딩 시간이 단축됩니다.
22.02.0.148 버전의 버그
- 스피커 전환 - 전환 후 좌표에 새로 고침이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RC5_22.02.0.50142 버전의 버그
- 룸 재정렬이 상단 표시줄의 룸 순서를 자동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룸을 삭제할 시 다른 소스 파라미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RC3_22.02.0.50140
- 설정 페이지 또는 룸 아웃풋 패널을 통해 설정 구성 목록을 열 때 스피커 에디터가 달라집니다.
RC1_22.02 0.50137
- 언어에 따라 스냅샷의 일부 설정이 로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아웃풋 블록과 동일한 마스터 블록에 연결된 바이노럴 모니터 블록은 마스터 블록 게인을 제어합니다.
RC1 버전 이전의 버그
- Ableton Live <에이블톤 라이브> - 오토메이션 사용 불가능
- “Position Mode”와 같은 보간 불가능한 값은 오디오 유닛에서 오토메이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AU 파라미터 오토메이션의 곡선 표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긴 룸 이름이 상단 표시줄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새로 고침과 크기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 언어를 변경하면 모든 룸 배경이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 설정 페이지 - 기본/글로벌 설정에서 언어 변경 시 정렬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 레거시 환경설정 불러오기를 수정했습니다.
- ASIO 드라이버가 설치된 윈도우 시스템에서 드라이버 전환할 시 컴퓨터가 충돌이 발생합니다.
- 하나의 소스에 연결된 오토메이션과 여러 인풋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 HOA 트랜스코더 - 일부 설정 문제를 해결합니다.
- HOA 트랜스코더 - 트랜스코더가 인풋 채널에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 설치 마법사 - 얼티메이트 - 바이노럴 모니터링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 HOA 트랜스코더 - Yaw 초기화 및 노멀라이제이션 오류가 발생합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없는 HRTF를 이용해 세션을 열 때 경고가 추가되었습니다.
- 바이노럴 - ShpericalHeadModel과 SnowManModel에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 스피커 알파 설정이 모든 룸에 적용됩니다.
- 기본 설정/OSC 연결 - IP와 포트가 이미 사용된 경우 OSC 소켓의 새로 고침 문제를 해결합니다.
- OSC - 글로벌 OSC 명령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 도플러 이펙트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 리버브 밀도는 스냅샷으로 불러오지 못합니다.
- 설치 마법사를 통해 작업을 시작하거나 편집합니다. 이제 보호 영역의 너비와 거리 배율을 변경합니다.
- 압축 또는 압축 해제된 쿼리와 관련된 OSC 메시지 일관성이 수정되었습니다.
- 스팟 레볼루션 에센셜 - 아웃풋 패널을 통해 스피커 에디터를 열면 채널 제한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기본 설정/OSC 연결 - ADM-OSC 프리셋에 대해 누락된 거리 변환을 추가합니다.
- 홈 페이지 - 마지막으로 저장된 세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스크롤 막대가 있는 경우 입력 마법사, 트랜스폼 패널, 설정 페이지와 소스 목록에서 새로 고침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 맥OS에서 뉴엔도와 스팟 플러그인이 충돌합니다.
- 표시된 소스의 피치가 잘못될 수 있습니다.
- 맥 OS 종료 시 일부 충돌 문제를 해결합니다.
- 거리가 0으로 설정된 경우 다중 채널 소스를 90도 회전합니다.
- 비-바이노럴 패닝 타입에 대한 “헤드 스케일”을 숨깁니다.
- 세션에서 불러올 때 사용자 지정 스피커 구성 복제를 수정합니다.
- 제거된 경고: 프리셋을 로드할 때 “현재 프리셋이 수정되었습니다”
- 접근 불가능한 파일을 저장하려면 SPAT가 중지됩니다.
- “에센셜 호환성 확인” 메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소스 속성 패널 - 필터 주파수가 문제를 표시하고 게인 텍스트를 개선합니다.
- 룸으로 돌아가고 선택된 소스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스 파라미터 패널이 계속 표시됩니다.
- 내비게이션 키는 스피커 이름에 원하지 않는 문자를 추가합니다.
- 접히는 패널의 유저 인터페이스에 문제가 있습니다.
- "/source/[index]/name/get", "/room/[index]/name/get" 및 "/master/[index]/name/get”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 스피커 에디터 아웃풋 패널을 통해 작업을 선택하거나 편집하면 연결된 블록에 변경된 구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특정 경우에 리스터 헤드 위에 표시되지 않는 존재 벡터가 수정되었습니다.
- 클램핑, 존재 계수와 반경에 대한 일부 드로잉 이슈 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이노럴 룸 사용 시 충돌 가능성을 해결합니다.
- 기본 설정/OSC 연결 - OSC Transformation 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수정합니다.
- 소스 “스케일”과 “반경”에 대한 거리 스케일링 지원을 추가합니다(기본값과 다른 경우).
일반적인 문제
매우 중요
- 주의사항: 룸 아웃풋 채널의 제너레이터는 게인과 음소거 후에 적용됩니다. 사전 설정 페이지의 제너레이터 섹션 또는 마스터 모듈에서 레벨을 변경할 때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션을 열 때 OSC를 통해 모든 설정을 덤프 하면 위치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 맥 OS - Device In/Out이 동일한 경우 보고된 레이턴시 시간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 소스 슬라이더에 작동 불량 문제가 있습니다.
- 코어 오디오 헤드폰과 스피커는 내부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여러 소스를 선택한 경우 속성 패널의 거리와 같은 일부 “필터” 파라미터를 이동하면 잘못된 위치 값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 S6L 통합, SPAT 센드 트랙 이름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고 유저 인터페이스가 열릴 때마다 전송됩니다(SPAT 소스 이름이 자동 삭제됨).
- Reaper <리퍼> /윈도우10 - VST - 오토메이션 재설정 소스 포지션입니다.
- 리퍼/윈도우10 - VST - ReaVolution <리볼루션> 스크립트는 모노 전송을 만들 수 없습니다.
- PI - AAX - Protools <프로툴즈>에서 센드 트랙의 이름을 바꾸면 enable, early, cluster와 tail이 변경됩니다.
- 상태 표시줄에서 “인풋 스트림”을 두 번 클릭하면 센드/리턴이 없는 경우 하드웨어 버퍼 및 샘플링 속도의 기본값으로 재설정됩니다.
- 센드 인풋 소스에 연결하면 모든 파라미터가 재설정됩니다.
중요
- 윈도우10 - dump, get와 ? 와 같은 메시지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OSC - 오토메이션과 OSC 메시지 수신 시 X, Y와 Z 축 버튼의 새로 고침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두 번째 OSC 아웃풋 상태는 AAX / AAX VENUE에서 유지되지 않습니다. 재부팅, 또는 AAX 호스트 랙 재설정 후에 활성화해야 합니다.
- 맥 OS에서는 Broadcast OSC <브로드캐스트 OSC>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 유니캐스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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