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eton] Live 11.2 업데이트
by 김대헌 2022.09.29.

Ableton Live /에이블톤 라이브/ 11.2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모든 Ableton 유저는 v11.2를 통해 새롭게 디자인된 Ableton의 기본 리버브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현대화된 UI, 향상된 사용성과 더욱 개선된 음질을 제공합니다. 또한, Live 11.2는 AUv3을 지원하고, 애플 실리콘 칩이 탑재된 맥북과의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MIDI 캡처

  • 타겟 트랙의 이전 미디 캡처 시도에 의해 설정된 곡의 템포는 미래의 캡처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Ableton의 트랙이 재생되고 있을 경우, 더욱 긴 구간 동안 MIDI 캡처가 진행됩니다.


컨트롤 서페이스 

  • 이제 Launchkey MK3 컨트롤러의 퀀타이즈 버튼을 통해 세션 또는 어레인지 뷰에서 해당 클립을 퀀타이즈 할 수 있습니다. 
  • Launchkey 88도 Ableton에서 작동됩니다. 
  • Presonus ATOM SQ를 사용하면 이제 내비게이션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디바이스의 파라미터 뱅크를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 ATOM SQ 컨트롤러를 통해 마스터 트랙을 선택했을 때 송 모드에서 마스터 트랙 볼륨과 패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ATOM SQ 컨트롤러의 인코더 감도를 재조정해요 적용된 파라미터를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코더에 사용할 때 shift 버튼을 누르면 파라미터의 값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코어 라이브러리

  • Live의 데모 송의 세션 뷰에 오디오와 미디 클립을 추가했습니다. 
  • DS 드럼 랙 프리셋에 선택한 체인에 포함된 플러그인이 항상 표시됩니다.


인터페이스 

  • Live의 설정 페이지와 대화 사장의 아이콘이 개선되었습니다. 
  • Live의 설정 페이지에 있는 Record/Warp/Launch 탭의 디자인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된 라이브 세트를 로드할 때 나타나는 오류 대화창에는 이제 타임스탬프 앞에 트랙 이름이 표시됩니다. 
  • 이제 Live는 브라우저에서 오디오와 MIDI 파일을 구분하는 Live Clip(.alc) 파일로 표시됩니다. 
  • 트랙의 이름을 바꿀 때 [Tab]을 누르면 다음 트랙 또는 체인 헤더로 이동하고, [Shift]와 [Tab]을 통해 이전 혹은 다음 트랙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MIDI 노트 에디터에서 수직 눈금자의 값 범위는 이제 항상 수직으로 쌓인 두 개의 값으로 표기됩니다. 
  • 리스트 뷰(예: Groove Pool 혹은 디바이스 체인) 내에서 드래그앤드롭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 항상 대상 항목 앞에 삽입된 항목은 커서가 대상 항목의 어느 절반 위에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배치됩니다. 또한, 복사 수정자(ALT)가 더욱 일관적으로 작동됩니다. 
  • 윈도우에서 Num Lock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숫자 패드 화살표, PgUp, PgDn, Home과 End 키가 이제 제대로 작동합니다. 
  • 비활성화된 디바이스는 이제 디바이스 뷰의 오류 메시지 위에 경고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 여러 트랙을 내보낼 때 비디오를 동시에 내보내는 옵션을 선택하면 이제 오디오/비디오 내보내기 대화 상자에서 비활성화되었습니다. 
  • Ableton 여러 곳에 위치한 텍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다양한 Help View Session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일본어와 중국어로 다양한 Ableton의 텍스트와 Help View Session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Max for Live

  • 번들 맥스 버전을 8.3.1로 업데이트했습니다. 변경사항을 보려면 https://cycling74.com/forums/max-8-3-1-released 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live.banks: Max For live /맥스 포 라이브/ 전용에서 비반응성을 설명하는 경고 추가 
  • Dynamic Colors: ‘live_control_fg’의 레이블을 ‘텍스트/아이콘’으로 변경했습니다. 
  • Jweb/CEF: Max For Live(윈도우)에서 고정 사용 
  • Live.* ui objects: 업데이트된 색상 코드 
  • live.banks: 디바이스를 열고 Max에 저장하면 뱅크 설정이 유지됩니다. 
  • live.comment: 줄 수가 보존됩니다. 
  • live.gain~: @orientation 1을 입력한 상자가 예상대로 작동합니다. 
  • live.gain~: MC버전으로 변동시 자동 적응 
  • live.observer: Max 에디터의 열기/닫기 후 고정된 값이 아웃풋됩니다. 
  • crosspatch: Live에서 호스팅되는 Max For Live 장치의 컨텍스트에서 작동합니다. 
  • Max For Live / Gen: 간헐적 충돌에 대한 수정 사항 개선 
  • Max For Live API의 새로운 속성을 통해 사용자는 RackDevice를 위한 매크로 컨트롤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드라이버 인풋과 아웃풋의 레이턴시는 이제 외부 타겟에 대한 오디오 라우팅을 포함하는 Max For Live 디바이스를 고려합니다. 필요한 경우 Options.txt 파일에서 ~DisableM4RoutingCompensation 디버그 옵션을 사용하여 이전 동작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time_signature_numerator, time_signature_denominator, time_signature_enabled와 tempo_enabled 속성은 이제 Max For Live API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된 사항에 대한 설명도 추가되었습니다. 
  • Max For Live API의 scale_name과 sclae_intervals 설명을 개선하고 업데이트했습니다.


새로운 디바이스와 개선 사항 

  • Reverb 
    • Reverb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디자인되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Reverb 디바이스의 Density(밀도), Quality(음질) 파라미터가 Diffusion(확산)과 Density(밀도)로 변경되었습니다. Density(변경 전 Quality)에 대한 파라미터 값도 Eco, Mid와 High에서 Sparse, Low, Mid와 High로 변경되었습니다. Sparse 모드에서는 CPU 사용량을 급격히 줄일 수 있습니다. 
    • Reverb 디바이스에 Smooth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None, Slow와 Fast를 사용하여 변경할 때 Size 파라미터가 응답하는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Smooth를 None으로 설정하면 Size 파라미터 값을 변경할 때 일부의 텍스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low와 Fast 옵션은 새로운 딜레이 시간이 특정의 시간 동안 변경되도록 하여 더욱 음악적인 사운드를 생성합니다. 
    • Reverb의 Diffusion Network에서 High 필터에 전환 가능한 필터 유형을 추가했습니다. 단극 로우 패스 필터 또는 로우 쉘프 필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더 나은 CPU 성능을 위해 최적화되었습니다. 
  • Tuner 
    • Tuner 디바이스에는 이제 음표 철자를 위한 세 가지 새로운 옵션이 포함됩니다. Tuner UI 내 아무 곳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옵션이 있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 샤프(C#) 
    • 플랫(D♭) 
    • 샤프와 플랫(C#/D♭) 
    • 이제 인터페이스를 클릭하고 커서를 수평으로 끌어 튜너의 히스토그램을 통해 전체 옥타브를 볼 수 있습니다. 
  • Phaser-Flanger 디바이스에서 LFO의 Phase 파라미터는 이제 180도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 Tension 디바이스의 Excitatory 섹션은 이제 Live와 Push /푸쉬/에서 ‘Exciter’라고 표기되었습니다. 
  • Delay 디바이스의 고화질 모드에 컨텍스트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고품질 설정을 해제하면 CPU를 덜 사용합니다. 
  • Channel EQ 디바이스는 이제 더 적은 양의 CPU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 Saturator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프리셋은 이제 더욱 활성화된 CPU 양을 통해 실행됩니다. 
  • 비활성 시각화 데이터는 더 이상 Wavetable과 Phaser 디바이스에서 전송되지 않으므로, 퍼포먼스가 조금 향상됩니다. 
  • 디바이스 파라미터의 매크로에 매핑을 적용하고, 매핑을 해제할 때 레이블이 표시됩니다. 
  • Redux 디바이스의 [오른쪽 클릭(윈도우)] / [CTRL-클릭(맥]의 컨텍스트 메뉴에 고화질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고화질 옵션이 꺼진 상태에서 Redux를 사용하면 추가적으로 CPU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 맥OS 10.15 이상에서 AUv3 플러그인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 Live의 기본 설정에 이제 AUv2와 AUv3 플러그인을 모두 활성화하는 옵션이 포함됩니다 
  • 이제 플러그인 관련 오류는 오류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함께 Live의 Status Bar에 표시됩니다. 
  • AUv3 플러그인의 연결이 끊어지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플러그인도 비활성화되고 아웃풋이 뮤트되며, 플러그인 창이 닫힙니다.


Push

  • Push 2에서는 Analog, Collision, Tension과 Electric과 같은 신스 플러그인의 파라미터 이름이 개선되었으며, 읽기 편하기 위해 UI와 정렬되었습니다.


Session View 개선 사항

  • 이제 Session View에서 여러 Rack 체인의 이름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 Session View에서 왼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트랙과 디바이스 체인을 탐색할 때 예상대로 탐색이 첫 번째 트랙 헤더에서 중지됩니다.


설정

  • 비호환성을 피하기 위해 Live 11.2에서 이전 버전의 Live에서 만들어진 세트를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Live 기본 설정의 사용자 정의 섹션 이름을 디스플레이 사용자 정의로 변경했으며, Zoom Display의 설정도 포함됩니다. 
  • 이제 기본적으로 맥OS에서 메탈 렌더링이 활성화되어 UI 렌더링 성능이 향상됩니다. 이것을 비활성화하려면 Option.txt 항목에 DisableGraphicsHardwareAcceleration을 사용하십시오.


버그 수정 

  • Live 버그수정 
    • 많은 클립을 선택하거나 선택 해제할 때 Live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 맥OS에서 Live의 UI는 HiDPI 모니터에서 Live를 열고 Zoom Display 세팅을 100% 이외의 값으로 변경하고 창을 LowDPI 모니터로 이동한 후 때때로 그래픽 오류를 표시합니다. 
    • 디바이스가 비활성화되었을 때 Phaser-Flanger 장치의 Env Fol 파라미터의 모양을 수정했습니다. 
    • Spectral Time 디바이스의 Freezer Fade Shape를 Crossfade에서 Envelope 모드로 전환할 때 매뉴얼 프리즈 아웃풋을 중지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윈도우에서 더 큰 버퍼 크기를 사용할 때 Corpus 디바이스에서 소리가 아웃풋 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Spectral Time 디바이스에서 Frz > Dly와 Dly > Frz 토글에 대한 텍스트를 추가했습니다. 
    • Collision의 Noise Filter 섹션에서 Env Amt 파라미터에 대한 누락된 정보 텍스트를 추가했습니다. 
    • LFO와 MPE 컨트롤 디바이스와 관련된 일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전에는 Ext. 플러그인을 MPE로 라우팅 할 때 트랙의 디바이스 체인에 플러그인, Max for Live 디바이스와 특정 내장 오디오 이펙트가 포함된 경우 Live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 Reverb의 Density 파라미터에 대한 드롭다운 메뉴는 이제 “Sparse”라는 단어가 잘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px 더 넓어졌습니다. 
    • Session View에서 Drum Rack의 모든 체인을 선택할 때 선택이 안 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윈도우에서 [ALT]를 눌러 메인 메뉴를 연 후 Live의 UI가 새로 고쳐집니다.
    • Clip Details 패널이 수직으로 배열될 때마다 Live는 이제 Envelopes 패널을 열고 Push에서 스텝별 오토메이션을 생성하거나 파라미터에서 “Show Automation” 또는 “Show Modulation” 컨텍스트 메뉴 항목을 사용할 때 브라우저를 스크롤합니다. 
    • 키보드 단축키 [Shift][F10]을 사용하여 윈도우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열면 더 이상 Arrangment View, Session Scene 선택 혹은 브라우저의 선택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 윈도우에서 [Shift][F10] 키보드 단축키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면 더 이상 선택한 세션 트랙 헤더 또는 세션 클립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 조금 워프된 클립에서 Complex 혹은 Complex Pro 모드를 사용할 때 원치 않는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클립 사이에 작은 간격이 있는 클립에 프리즈를 적용하고 일정하게 나열할 때 클립이 불필요하게 동결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Arrangement View에서 클립의 끝부분을 조정할 때 MIDI 노트와 오디오 파형에 흔들림이 발생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로시티 또는 화률 마커를 선택하고 숫자를 입력하면 원하는 값이 설정됩니다. 
    • 랙 매크로 컨트롤과 체인이 펼쳐지면, Rand와 Map 버튼이 제대로 정렬됩니다. 
    • 랙에서 체인을 표시하거나 숨길 때, 버튼이 제대로 정렬됩니다. 
    • 랙에서 체인을 표시하거나 숨길 때, 버튼은 이전에 표시된 것에 따라 위아래로 움직였습니다. 이 버튼은 이제 항상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됩니다. 
    • Session View에서 트랙을 복사하여 Arrangement View에 붙여 넣을 때 Session 클립이 Arrangement 클립 위에 추가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Session View에서 특정 박자가 적용된 Scene을 시작한 다음 Arrangement View를 빠르게 누를 때 일치하지 않는 박자가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오토메이션 재활성화 버튼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 트랙에 Freeze를 적용하면 이제 Velocity Range 슬라이더가 MIDI 클립에서 고정됩니다. 
    • Session View에서 Arrangement View(또는 그 반대)로 전환할 때 Clip View [CTRL][ALT][E](윈도우) / [CMD][OPT][E](맥)를 확장하는 키보드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거나 클립이 선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하나 이상의 클립을 편집할 때 MIDI Velocity Editor에서 시간을 선택하면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 사용자가 Live 세트에서 MIDI Envelope Auto-Reset 옵션을 변경하면 세트를 닫거나 Live를 종료할 때 변경 사항을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레코딩 중이던 루프 영역이 있는 클립을 축소할 때 Live가 중단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1000개 이상의 트랙이 포함된 특정 라이브 세트를 로드할 때 발생하는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익스프레션 탭에 있을 때 MIDI 클립의 시간을 선택하기 위해 시간 서택의 헤더 영역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후로 라이브에서 제거된 디바이스가 포함된 이전 라이브 세트를 열 때 잠재적인 충돌이 수정되었습니다. 
    • AU 플러그인은 이제 CPU 리소스를 해제하고 가능한 경우 아웃풋의 레벨이 없어진 것을 보고할 수 있도록 자동 인풋에 대한 정보를 받습니다. 이리하여 AU 플러그인 이후의 디바이스 체인에 있는 모든 디바이스가 CPU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IDI 클립이 재생되는 동안 Push에서 노트 레이아웃을 반복적으로 전환하는 것과 같이 특정 컨트롤 서페이스 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때 노트 피드백이 중단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컨트롤 서페이스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특정 디바이스 제어 기능에 파란색 손 아니콘과 디바이스 잠금 옵션이 실수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VST3 플러그인의 내부 버퍼가 제대로 재설정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그 결과, 오디오 내보내기가 시작되기 전의 잔향 신호(예: 리버브와 딜레이 테일)가 재설정됩니다. Stop 버튼을 세 번 클릭하여 잔향 신호를 빠르게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 랜더링된 오디오에서 원치 않는 아티팩트를 생성하는 특정 VST3 플러그인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스터 트랙, 리턴과 그룹 트랙에서 플러그인을 조정하는 오토메이션이 있는 Live Set를 로드할 때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Grammarly가 실행되는 컴퓨터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열 때 Live가 더 이상 중단되지 않습니다. 
    • VST 플러그인이 전용 GPU를 요청하시거나 사용자가 맥OS 배터리의 설정을 “Automatic Graphics Switching”으로 변경할 때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동일한 노트가 이미 포함된 클립에 MIDI 음표를 녹음할 때 노트가 무음 또는 정지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윈도우에서 VST3 플러그인에 대한 향상된 DPI 지원
    • 높은 DPI와 IPlugViewContentScale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올바른 크기여야 합니다. 
    • 플러그인 자체의 크기에 대한 설정이 적용된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창을 드래그해도 크기가 조정되지 않아야 합니다. 
    • 플러그인 창은 크기 조정과 비축소 모드 모두에서 올바른 크기로 전환됩니다. 
    • 사용자 크기 조정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올바른 위치에서 checkSizeConstraint를 통해 확인합니다. 
    • 크기 조정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제목 표시줄을 두 번 클릭하여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이 기본 Packs를 설치하려고 시도하기 직전에 Live를 종료하면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와 사용할 때 트랙의 인풋 유형을 변경하면 클립 실행 버튼 LED가 잘못된 상태를 표시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ATOM, ATOM SQ와 FANTOM 컨트롤 서페이스 스크립트를 사용할 때 Arm 버튼 LED는 이제 트랙이 녹음 상태를 암시적으로 반영합니다. 
  • Drum Mode를 종료할 때 잘못된 LED 버튼 상태를 표시하는 SL_MKIII 컨트롤 서페이스 스크립트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잘못된 Point ID가 포함된 Live 세트를 로드할 때 발상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Live 세트가 손상되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해당 오류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사용자는 Ableton 혹은 Gearlounge에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맥OS의 시스템 설정에서 음성 명령이 활성화된 경우 컨텍스트 메뉴가 갑자기 닫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Push에서 재생된 클립이 Session과 Arrangement View 간에 전환해도 항상 올바른 클립이 표시됩니다. 
  • 이전에는 Push에서 Simpler의 엔벨로프 보기가 표시되는 동안 Drum Rack 패드에서 Simpler의 설정을 삭제할 때 Live가 충돌했습니다. 
  • 이전에는 Chain 센드 레벨에 대한 오토메이션 또는 모듈레이션이 있는 드럼 랙 체인에서 Extract Chain 커맨드를 사용하면 Live가 충돌했습니다. 
  • 선택한 플러그인을 복제한 후 AU 플러그인을 선택 해제에 관련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프리셋을 인스턴스화할 수 없는 플러그인을 로드할 때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맥OS에서 비디오 창이 전체 화면 모드일 때 모든 비디오 클립을 삭제한 후 Live의 메뉴 바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그룹 트랙이 있는 다른 라이브 세트를 새로운 신으로 Session View에 끌어다 놓을 때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Max for Live 버그 수정 
    • Expression Control을 추가하면 불필요한 실행 취소 단계가 생성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Shaper MIDI가 불필요한 실행 취소 단계를 생성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istance Mode에서 Align Delay를 사용할 때 잘못된 실행 취소 값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v11.2 업데이트 다운로드]






Ableton은 음악 창작과 퍼포먼스에 특화된 유니크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인 Live, Push, Link /링크/를 만듭니다. 에이블톤의 유저 커뮤니티는 이 제품들로 놀라운 것들을 해냅니다. 에이블톤은 1999년에 창립되어 첫 번째 버전의 라이브를 2001년에 내놓았습니다. 에이블톤은 멋진 악기를 만드는데 집중력이 핵심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 회사는 소수의 제품을 완벽하게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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