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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dler의 아날로그 서밍 믹서 Mini Rack Mixer 필드 테스트 (by Mix Magazine)

2019.12.24. Review

Chandler Mini Rack Mixer 필드 테스트

by Barry Rudolph, Mix Magazine



토크백과 모니터 컨트롤이 탑재된 16×2 랙마운트 장비

Chandler Limited는 빈티지 회로의 새로운 디자인 장비를 제작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Chandler의 클래식 Beatles와 Pink Floyd EMI TG 믹서 회로 버전을 탑재한 Mini Rack Mixer는 컴팩트한 5U 사이즈로 모쥴러 방식으로 현대화된 새로운 장비를 탄생시켰습니다. 아날로그 서밍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려중인 DAW 사용자, 또는 아날로그 장비를 추가하려는 스튜디오, 모두 이 Mini Rack Mixer를 거부하기 어려워보입니다.


랙 안의 콘솔

Mini는 모두 금속 랙 상자 형태의 50cm 높이이며 22개의 트랜스포머를 포함해 14 슬롯 카드 케이지에 23kg 정도의 무게가 나갑니다. 이 프레임은 또한 Chandler TG Channel과 TG1 Limiter의 모쥴러 버전을 끼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ini는 8개의 싱글 슬롯, 2 채널의 라인 인풋 모쥴, 싱글 슬롯 토크백 모쥴, 싱글 슬롯의 컨트롤 룸 모니터 패널과 4개 슬롯의 마스터 모쥴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믹서는 랙마운트 장비여서 포터블한 DAW 시스템에 이상적이며 편리한 믹서/콘솔/데스크탑 장비로 사용하기에도 무척 뛰어납니다. Mini는 PSU-2 외부 전원으로 작동하며 Mini의 Class-A 디스크리트 앰프를 구동시킵니다. 

모든 듀얼 라인 인풋 채널 모쥴은 각기 자신만의 후면 패널 XLR 커넥터를 가지고 있으며 트랜스포머 밸런스 인풋에 10k 옴의 임피던스를 가집니다. 모든 모쥴은 동일하게 매칭되어있습니다. 모든 채널은 표시기에 뮤트 스위치와 빨간 LED 채널이 장착된 레벨 컨트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 모쥴 팬 포트는 센터에서 좌,우 끝까지 레벨을 6dB 변화시킵니다. 대부분의 서밍 장비는 고정된 L/R 채널을 가지고 있어서 극단적인 좌우 패닝을 하기위해서는 디지털 스테레오 버스를 사용해 DAW에서 조절해야합니다. 하지만 Mini는 관련된 미드-레프트와 미드-라이트 DAW 아웃풋 등의 다이렉트 아웃으로 트랙을 강하게 어사인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스테레오 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놀라운 믹싱 옵션입니다.

Mini는 Chandler 앰프와 함께 패시브 서밍 네트웍을 사용해 메이크업 게인 로스를 최소화합니다. 마스터 버스 레벨은 1 퍼센트 저항의 Elma 골드 로터리 컨택 스위치를 사용한 마스터 모쥴에서 컨트롤합니다. 로터리 스위치는 아웃풋 레벨을 재성정하는데도 아주 유용합니다. 마스터 모쥴은 볼륨 컨트롤에도 동일한 Elma 스위치 설정을 사용해서 정확한 모니터 레벨로 돌려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믹싱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스터 모쥴은 두 개의 점등되는 블랙 Sifam VU 미터가 90로도 탑재되어 있으며 스피커 A/B 스위치와 후면 패널의 두 세트의 XLR과 외부 스테레오 인풋 스위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모니터 옵션과 토크백

외부 인풋 버튼은 모니터 섹션에서 믹서의 스테레오 버스와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외부의 DAT/CD/2-트랙 아날로그 데크, DAW 내부의 스테레오 믹스를 모니터링할때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또는, 동시에 라인과 마이크 레코딩 소스를 믹싱하는 데 Mini의 믹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ini를 마스터 DAW 믹스를 위한 믹서/서밍 시스템으로 사용할 때, 스테레오 버스에 컴프레서와 이퀄라이저를 인서트에 걸 수 있습니다. 나는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연관 외부 인풋으로 CD나 다른 외부 스테레오 소스를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토크백 모쥴에는 토크백 버튼과 레벨 컨트롤, 모든 다이나믹 마이크를 연결할 수 있는 1/4” TRS 잭이 있습니다. 나는 테스트 기간동안 Shure SM57을 사용했습니다. 마지막 모쥴은 세 개의 모니터 버튼: 뮤트, 딤(12dB 떨어짐), 스트레오 믹스 버스 아웃풋에 영향받지 않기위한 모노 스위치가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Pro Tools HD 시스템의 Signal Generator 플러그인의 -20dB 레퍼런스 레벨(혹은 20dB 헤드룸)에서 1kHz 톤을 사용하면서 나는 Chandler의 16 채널과 LA의 LAFX 스튜디오에 있는 70년대의 40 인풋 클래식 API 콘솔을 아주 세심하게 비교해보기위해 칼리브레이팅을 해보았습니다. 이 빈티지 콘솔은 API의 2550 앰프를 탑재하고 있으며 HD의 192 I/O 장비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나는 동일한 16채널/192 아웃풋을 Mini로 패칭했습니다. Chandler는 포트를 반 이상 올리면 아주 풍부한 게인이 걸리며 API 페이더에서는 -10dB 위치였습니다. 무 개의 믹서 모두 팬 포트 센터 위치에서는 0dB 스테레오 버스 레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Chandler와 API의 스테레오 아웃풋을 API의 모니터 섹션에 연결해서 두 개의 다른 2-트랙 소스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두 장비는 모니터 섹션을 통해 동일한 시그널 패쓰를 가지고 Genelec 1031A로 가고 나는 즉시 A/B 스위치로 장비를 전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설정은 내가 API의 동일한 대형 VU 미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두 믹서의 레벨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API를 통해 먼저 내 믹스를 들어보았습니다. 내 믹스는 꽤 좋은 스테레오 레벨을 가지고 있었고, Chandler와 API를 바꿔가며 믹스를 서밍해보았습니다. Chandler는 동일할 라우드함과 전체 사운드, API의 뚜렷한 캐릭터와 펀치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이 장비는 하드락, 퍼커시브한 록부터 부드러운 어쿠스틱 악기가 중심인 곡까지, 전혀 다른 장르의 소스에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Chandler가 약간 더 따뜻한 느낌이지만 사실, 두 장비는 너무 비슷해서 차이점을 구별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대형 API 콘솔은 20만 달러 이상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더욱 이 두 장비 사이의 유사점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나는 Mini를 8개의 Neve 1084 마이크 프리/EQ 모쥴을 8개의 라인 인풋으로 연결해 레코딩 사이드카로 사용해보았습니다. 8개의 마이크를 사용해 킥, 스네어 탑과 바텀, 하이햇, 탐1, 탐2, 좌우의 오버헤드를 녹음해보았습니다. 싱글 스테레오 페어를 사용해 아주 멋진 드럼 사운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간단한 셋업으로 말입니다. Mini 채널 컨트롤은 아주 풍부한 게인을 가지고 있으며 나는 스테레오 버스를 오버드라이브시켜서 Sifam VU 미터를 약간 디스토션이 걸릴때까지 고정시켜놓았습니다. 이런 사운드는 요즘의 현대적인 사운드에 잘 맞습니다. 나는 마이크 프리앰프와 채널 레벨을 줄이고 가장 깨끗한 사운드를 만들고 VU 미터의 작동을 살펴보았습니다. 탐탐 레벨의 피킹을 잡아내는 것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Mini는 이렇게 올드 Neve를 들어보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사운드는 아주 자연스럽고 꽉 차있습니다.


서밍의 모든 것

Chandler Limited는 이 Mini Rack Mixer로 또 다른 히트작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뛰어난 사운드는 다목적의 성능과도 매치됩니다. 이 장비는 아주 멋지게 클래식 회로 디자인과 빈티지 사운드를 디지털 뮤직 프로덕션으로 현대화시켰습니다. 이런 다중 기능 덕분에 소스 믹서와 아날로그 서밍/믹서의 DAW 모니터/컨트롤러로 완성되었고 Mini는 아날로그 시그널 프로페서 카테고리에 가장 가치있는 장비가 되었습니다. 


-Barry Rudolph

Barry Rudolph는 LA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레코딩 엔지니어입니다. 그의 웹사이트는 www.barryrudolph.com입니다.


원문 링크: https://chandlerlimited.com/product-reviews/chandler-mini-rack-mixer-mix-magazine-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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