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Cranborne Audio] Camden EC2 리뷰 (by gearspace)

2021.06.14. Review

기어스페이스 리뷰 별점:

음질 - ★★★★★

사용 용이성 - ★★★★★

기능 - ★★★★★

가성비 - ★★★★★

총점 - ★★★★★

Cranborne Audio <크랜본 오디오>의 Camden <캠든> EC2는 내장 디스트리트 라인 믹서가 포함된 듀얼 채널 프리앰프입니다. EC2는 하이패스 필터, 극성 반전, 팬텀 파워 및 인풋 타입 등의 일반적인 프리앰프 기능들 외에도 두 가지 가변 모드를 갖춘 'Mojo' <모조> 다이얼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조 다이얼의 두 모드 Cream <크림>과 Thump <썸프>는 오디오의 음색, 다이내믹, 질감을 튜브/밸브 및 트랜스포머 회로의 특징으로 변화시켜 줍니다.

라인 믹서 섹션은 2개의 독립적인 헤드폰 믹스로의 세팅이 가능하며, 이에는 각 채널을 제어하는 다이얼과 보컬리스트의 백킹 트랙 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AUX In 소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CAST I/O를 사용해 아날로그 오디오를 전송 또는 수신하거나 (아날로그 CAT 케이블 사용 시) 다른 EC 시리즈 프리앰프 등의 크랜본 오디오 제품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EC2는 많은 고민과 생각 후에 완성된 제품입니다. 컨트롤 레이아웃과 다수의 기능이 잘 구현되어 있으며, 통상적인 2-채널 프리앰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이상의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EC2가 완벽한 사운드를 갖추었고, 이와 연결되는 모든 제품의 장점을 끌어내 준다는 것입니다. EC2는 다양한 사운드 소스와 사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에서 많은 역할을 해줄 수 있는 현대적인 사운드를 가진 훌륭한 올-라운드 프리앰프로, 보컬의 메인 프리앰프로도 사용할 수 있는 스타성의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EC2와 비슷한 제품으로는 동일한 기능을 갖춘 하프-랙, 단일 채널 버전의 캠든 EC1이 있는데, 이는 합리적인 가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500R8 및 500ADAT 500 시리즈 랙 믹서/컨버터와 함께 높게 평가되는 500 시리즈 버전도 존재합니다.

기술 사양: 크랜본 오디오는 전체 및 세부적인 기술 사양을 제공합니다. 이를 그대로 복사해 넣기보다는, 제가 잘 알고 있는 다른 장비들과 비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다시 적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EC2의 EIN은 제가 가진 매우 깨끗한 사운드를 가진 Sound Devices <사운드 디바이스> 702 레코더와 유사하지만, EC2가 더욱더 음악적이고 음향적인 사운드를 가졌습니다.

크랜본 공식 웹사이트에는 위상 변조 및 슬루 레이트 등의 EC2 관련 사양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크랜본이 정보를 완전하고 상세하게 공개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오디오 품질을 고려할 때 사양이 단순한 측정값들의 나열일 뿐만이 아니라, 이들의 설계 목표였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크랜본 오디오 사이트 발췌:


프리앰프:

인풋 임피던스: 마이크 = 8.9 kΩ 48V (off) / 5.4 kΩ 48V (on)

라인 = 24.3 kΩ;

Hi-Z (DI 인풋) = 1.5 MΩ 언밸런스, 3 MΩ 밸런스

최대 인풋 레벨: 마이크 = +17.6dBu (<0.003%THD), 라인 = +26.5dBu(<0.02%THD), Hi-Z = +24dBu (<0.02%THD).

최소 게인: 마이크 = 8dB, 라인 = 0dB, Hi-Z = 3dB

최대 게인: 마이크 = 68dB, 라인 = 60dB, Hi-Z= 63dB

등가 인풋 노이즈 (EIN):

<-129.5dBu(150Ω 소스, 언웨이티드)

<-131dBu(150Ω 소스, A-웨이티드)

<-135.5dBu(공통 인풋, 언웨이티드)

주파수 응답:

+/- 0.7dB (<1Hz ~ >1,000kHz, 최소 게인)

+/- 0.7dB(< 1Hz ~ > 1,000kHz, 35dB 게인)

+/- 1dB(< 1.5Hz ~ 900Hz, 63dB 게인)

+/- 1dB(< 5Hz ~ 200kHz)


헤드폰 앰프:

주파수 응답: -1dB < 1Hz ~ > 70kHz.

THD: 0.0006%

THD+N: [/U] 0.00085%

다이내믹 레인지: 114.5dB A-웨이티드

노이즈 플로어: -93.5dBu A-웨이티드

아웃풋 임피던스: 0.33Ω ”


기술 사양이 모든 걸 설명하지 않고, 모든 발표된 사양이 동일한 신뢰성을 가지지 않으며, 유사한 사양도 적은 방식에 따라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양은 신뢰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작동 온도가 섭씨 +1~35도여서 더운 날에서는 에어컨을 사용하고, 매우 추운 기후에서는 보호하지 않은 채 사용하는 것을 피합니다.

전원 요구 사항은 100V~240V AC, 메인에서 어댑터까지 50~60Hz, 어댑터에서 장치로의 공급은 24V 1A DC 전력입니다. EC2에는 채널 별로 접지 포스트 및 접지 리프트 스위치도 있습니다.

랙 이어는 약 2cm 바깥쪽으로 확장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유닛이 전체적으로 오목한 형상을 갖추게 되어 다이얼과 스위치를 어느 정도 보호해 줍니다. 이 용도로 2mm의 Allen <앨런> 키가 제공됩니다. 멋지네요!



첫인상: EC2는 제가 사용한 가장 훌륭한 프리앰프 중 하나입니다. 저는 Neve <니브> 스타일의 BAE 프리앰프와 깨끗한 사운드를 가진 사운드 디바이스 프리앰프 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모조가 장착된 EC2는 다양한 사운드를 포함하고 있으나, 타 프리앰프는 대부분 사운드적 스타일이 훨씬 제한적입니다. 깨끗한 사운드부터 지저분한 사운드까지, EC2는 여러 트릭을 가진 조랑말과 비슷합니다.

또한 EC2는 사진상으로는 다른 프리앰프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는데, 실제로는 유사한 외관의 기어보다 훨씬 견고하게 만들어진 물리적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품질이 우수하고 디자인 및 하드웨어 구성 요소의 장인 정신이 신뢰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고품질의 I/O와 견고한 다이얼, 버튼, 스위치를 갖춘 견고한 전문가용 디바이스인 EC2는 사용할 때 좋은 느낌을 주며, 그 동시에 사운드까지 우수합니다.

저는 곧바로 베이스 기타를 DI에 연결했고, 이는 곧바로 좋은 소리를 내주었습니다. 매우 간단했는데요. 모조를 추가하면 부드러운 밝은 톤부터 거친 느낌과 무게감, 그리고 기분 좋은 왜곡까지 다양한 톤 옵션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크림과 썸프를 선택해서요.

트래킹의 경우 이를 위한 몇 가지 기능이 있었습니다. 채널 레벨 LED는 파란색(-20dBu) > 녹색(-12dBu) > 황색(+21dBu) > 빨간색(+24dBu)으로 바뀌며, 너무 산만하지 않게 단일 LED 공간에 충분한 사이즈를 갖췄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트래킹의 경우 상당한, 괜찮은 양의 게인이 있으며 다이얼에 이것이 뭉쳐져 있지 않습니다. 테이퍼는 클리핑 없이 쉽게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모니터 섹션: 사실 본 제품 리뷰 전에는 대체로 추가적인 AUX 또는 헤드폰 앰프가 장착된 프리앰프에 대해 약간 회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틀렸습니다.

모니터/믹서 섹션이 굳이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용하다가 적응되면 어느 날엔 필요로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모니터/믹서 섹션이 있는 프리앰프의 장점은 1개 또는 2개의 프리앰프 소스를 고음질로 여러 곳으로 라우팅할 수 있다는 점, 프리앰프 소스 또는 외부 소스로부터의 리앰핑이 가능하다는 점, 미니 믹서로 사용해 소스를 결합하거나 외부 오디오를 하나의 스템으로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꽤 복잡한 모니터 아웃풋을 아티스트의 헤드폰 또는 PA/모니터로 사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점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케이블을 다시 배선하기 위해 후면부를 뒤져보는 대신 전면 패널 매트릭스에서 레벨 컨트롤과 패닝을 쉽게 조절할 수 있게도 해줍니다. 후면부에는 두 개의 쓰루 역할을 하는 버퍼드 아웃풋도 있으며, 프리앰프 이후에는 추가적인 밸런스드 라인 레벨 아웃풋이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오디오 엔지니어에게 있어 EC2는 인풋 경로 및 모니터링의 즉각적인 개선, 스튜디오 확장에 따른 새로운 역할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기능 등을 갖춘 훌륭한 프론트 엔드 제품입니다. 좀 더 숙련된 엔지니어의 경우 추가 모니터/분할/미니 믹스 기능은 큰 장점인데, 특히 CAST 네트워크를 통해 소스와 가까운 곳에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유용합니다.


트래킹: 스스로의 기술 발전을 열망하는 보컬리스트로서 저는 훌륭한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훌륭한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훌륭한 모니터링은 프리앰프가 강하게 정의된 보컬 시그널뿐만이 아니라 모니터 시그널 그 자체도 만드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법은 오디오를 프리앰프 및 컨버전에서 DAW로 보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FX 센드 후 음소거를 하면, 웻 시그널이 드라이 소스 시그널과 믹스되어 모니터링됩니다. 모든 시스템 레이턴시는 fx에서 프리 딜레이로 작동합니다.

이 모든 것은 사실 소프트웨어에서도 달성될 수 있지만, EC2는 이러한 목적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고 고품질의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저는 이 고품질 모니터링이 간단한 전용 컨트롤이 있는 아날로그 라우팅을 갖춘 퍼포먼스 부스터라고 생각됩니다. EC2의 I/O은 하드웨어 fx 연결이 어렵기 때문에 저는 Lexicon <렉시콘> MPX110 멀티 fx를 '컴포트 리버스'로 연결해 드라이 소스 레코딩과 무관하게 작동하게 하였습니다.

모니터 제어 섹션은 채널 1, 2와 AUX In의 레벨을 각각 제공해 보컬 및 어쿠스틱 기타 모니터링에 적합합니다. 채널 1과 2는 좌우로의 패닝 또는 중앙/모노 배치가 가능합니다.

80 Hz의 하이패스 필터는 많은 소스에서 잘 작동하는데, 이는 베이스와 젬베를 제외한 모든 소스와의 사용에 좋았습니다. 하이패스를 사용해 악기의 공간을 만들어 주는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스위치와 다이얼 범례가 1U에 상당히 응축되어 있으므로, 실수로 48V 팬텀 전원 스위치(다른 스위치와 모양이 동일함)를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작은 사이즈의 프리앰프 유닛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로, 제품의 LED 경고 시스템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밝은 조명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믹스 버스: 믹스 버스는 프리앰프에서 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인데, 이번에는 메이크업 게인을 패시브 DAV 믹스 버스 이후에 추가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보통 저는 BAE1073mpf를 사용하지만, EC2가 장르별 믹싱을 위한 광범위한 소닉 가능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사용해 보았는데, 니브 스타일의 사운드와 무한한 범위의 새로운 사운드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노이즈 플로어는 믹스 버스에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 이는 보다 무거운 게인에서 원하지 않는 시스템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고 강력하고 정교한 믹스버스 컴프레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전체적으로, EC2는 주파수 대역폭에 구멍이나 스파이크 없이 역동성과 사운드 스테이지를 보존해 주었습니다. 추가적인 음색 옵션을 갖추면서, 정직하고 좋은 게인을 제공한다고 할까요.


휴대성: 대부분의 1U 프리앰프는 랙에 장착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EC2의 경우 추가적인 기능도 많이 갖추었기에 휴대용으로 사용하기도 적합하다는 느낌이 자연스럽게 들었습니다. 저는 스튜디오에 두고 레코딩 시 사용하고 싶은데, 모니터와 I/O 옵션의 범위가 다양해 다양한 소스를 캡처하기에 매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2.8kg의 무게로, EC2는 너무 무겁지는 않고 한 손으로 들었을 때의 물리적 밸런스가 괜찮아서 랙을 안팎에서 이동하며 조작할 듯합니다.


내장 듀얼 헤드폰 앰프와 라인 믹서와 앰프 룸 등의 A/D 컨버전 디바이스로부터의 긴 케이블 길이를 지원해 주는 CAST 시스템은 트랙킹 스테이션 근처에 두기 매우 좋은 자산입니다. 저는 EC2를 원격/게릴라/임시 세션에 주저하지 않고 사용할 것이며, 단독으로도 사용할 것입니다.



C.A.S.T. 네트워크: 이 아날로그 시스템을 사용하면 이더넷 스타일의 CAT 케이블 (5e/6/7)을 통해 크랜본 오디오 장치 간에 오디오를 두 개의 독립적인 RJ45 커넥터 (인 또는 아웃)로 라우팅할 수 있습니다. CAST는 오디오 케이블 비용 절감 외에도 더 긴 케이블 사용 가능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스튜디오 공간을 절약하고 방 사이 완벽한 중단 없는 오디오를 가능하게 합니다.

후면 패널 토글스위치는 프리앰프의 XLR 인풋 또는 CAST 인풋 중 선택하게 해주는데, 이는 모조를 외부 소스 또는 인더박스 트랙에 추가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현재 CAST는 크랜본 일부 모델만을 지원합니다. 통상적인 사용 방식은 EC2 또는 EC1을 EC2 아웃풋이 송신되는 500R8 또는 500ADAT 등의 CAST를 지원하는 믹서/컨버터에 연결하고 CAT 케이블을 통해 수신되는 인풋을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CAST 기능은 다른 CAST 지원 장비와 함께할 때 더 큰 가치를 지니지만, 오디오만 통과시키고 디지털 컨버전을 하지 않기에 EC2가 단독으로 사용되게 되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 값진 기능이 없습니다.


오디오 예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슈퍼스타가 아닌 저 자신이 직접 곡을 연주한 파일로, 오디오 엔지니어링과 사운드의 품질에 집중해 청취 부탁드립니다.


Electric Bass DI Funk: 50% Gain/ 50% Thump
Electric Bass DI RockPop: 100% Thump/ 100% Cream/ 50% Thump
Electro-acoustic guitar DI: Clean/ Cream/ Thump
Electro-acoustic+Vocal mic'd:
Vocal mic'd w/Sennheiser MD445:
Acoustic guitar mic'd:
Percussion mic'd: Clean/ Cream/ Thump
Inside Djembe: Cream/ Thump
Section of mix using EC2 on everything:



결론: EC2에 대한 최종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검토 후 반환을 위해 조심스럽게 다시 포장한 후, 매우 중요한 클라이언트 세션을 위해 2채널 프리앰프가 필요했습니다. 이때 저는 BAE1073mpf, 사운드 디바이스 및 타 기타 프리앰프를 사용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EC2의 포장을 다시 풀기로 했습니다. BAE도 충분히 음질이 좋지만, 이는 음질을 기반으로 내린 결정이 아니고, 다양한 범위의 마이크와 악기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EC2의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EC2의 유연성은 트래킹 작업을 간단하고 효율적이게 도와줍니다.

크랜본 오디오는 2~3개월의 연장된 리뷰 기간을 주었으며, 이를 통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무언가를 놓칠 수 있는 빠른 인앤아웃이 아닌, 매일의 스튜디오 사용을 통해 마치 제가 제품을 소유한 것과도 같이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EC2에는 많은 기능과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했는데, 저는 이를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Gearslutz 포럼을 대표해 고품질의 장비를 리뷰할 수 있는 것은 큰 영광입니다. EC2는 시그널 회로를 서포트하는 견고한 빌드 및 굉장한 기술 사양과 아름다운 사운드를 갖춘 듀얼 채널 프리앰프입니다. 스튜디오의 다양한 용도로 추천합니다.



기어스페이스 점수

음질 5/5: EC2 프리앰프는 제가 사용하거나 리뷰한 최고의 제품 중 하나입니다. 대단한 클라스의 제품이고, 다양한 음색과 질감 범위에 적절합니다. 현대적인 건강한 사운드, 흐릿하거나 불분명하지 않은 사운드를 가졌습니다. 다이내믹이 대단합니다. 트래킹, 리앰핑, 믹스버스에 적합합니다.

사용 편의성 5/5: 우수한 인체공학성을 가진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연결된 모든 마이크, 악기의 장점을 끌어내 줍니다. 엔트리 레벨 및 하이엔드 기어와 함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아날로그/디지털 컨버전 및 미터링 관례의 레벨 매칭을 제공합니다.

모든 기능과 라우팅 기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러닝 커브가 있습니다. 또한 모조가 한 번 레코딩되면 실행 취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작에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기능 5/5: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품질 프리앰프일 뿐만이 아니라 모조, 필터 및 임피던스를 통한 다양한 익스프레션이 가능합니다. 믹서 섹션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유용하고, DI의 사운드가 좋습니다. 전면의 전원 버튼이 부드럽게 켜집니다. 단순한 듀얼 프리앰프 이상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홈 스튜디오나 원격 트래킹 시 사용하기 좋은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 제품입니다.

가성비 5/5: 채널 당 기능 및 헤드폰 앰프/라인 믹서/CAST 시스템 엑스트라가 매우 좋습니다. 정확하면서도 유연한 프리앰프가 필요한 스튜디오에 훌륭한 투자일 것입니다.


출처: gearspace 리뷰

관련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