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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ten Audio] LS-208 & LS-308 콘덴서 마이크 리뷰 (by Sound On Sound)

2020.06.25. Review

캘리포니아의 마이크 제조사인 Lauten Audio(라우텐 오디오)는 2006년에 첫 제품을 런칭한 이후 라지 다이어프램 진공관 마이크, FET 마이크, 스몰 다이어프램 펜슬 마이크 등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부티크 제품의 바이브가 느껴지는 라우텐 오디오의 마이크들은 테스트를 위해 받아 본 실물에서도 그대로 느껴졌습니다.

LS-208과 LS-308은 이상적이지 않은 환경에서의 녹음을 위해 디자인됐습니다. 높은 음압과 강력한 오프 액시스 리젝션, 그리고 다양한 내장 로우패스, 하이패스 필터 등의 기능을 통해 라이브와 스튜디오 환경 모두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심플한 검정색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불필요한 기능 없이 깔끔한 하드 케이스에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마운팅 옵션들과 동봉되어 있습니다. 튼튼하게 설계된 느낌을 주는 것은 물론, 사용 역시 간편했습니다.



LS-208

라우텐 오디오는 LS-208을 “방송, 라이브, 팟캐스트, 스튜디오 레코딩 환경에 명료하고 풍부한 표현력을 제공하는 보컬 및 악기용 프로페셔널 프런트 어드레스 라지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라고 소개합니다. 전용 쇼크마운트에 설치하면 방송국이나 팟캐스트 스튜디오에서 볼 수 있는 마이크와 같은 모습이 되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음악 레코딩에 훌륭하게 제 역할을 해냈는데, 이는 패드 없이 최대 135dB SPL까지의 레벨(0.5% THD @ 1kHz)을 수음할 수 있는 LS-208의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덕입니다. 먼저 극도로 높은 볼륨의 베이스 캐비넷을 녹음했을 때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는데, 풍성하고 부드러운 베이스 사운드가 녹음됐음은 물론, 초저역대를 아무렇지 않은 듯 담아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LS-208로 녹음한 베이스 캐비넷 사운드


두 대의 LS-208을 각각 스네어의 탑과 바텀 마이크로 설치했을 땐 바텀에서 사이드 리젝션의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스네어 탑에서도 좋은 소리를 들려줬는데, 하이햇 소리를 잘 차단하면서도 꽉 찬 스네어 소리를 들려주며 일반적으로 스네어 탑에 사용하는 다이내믹 마이크보다 풍성한 고음역대 사운드를 담아냈습니다. 하지만 스네어에 사용하기엔 마이크의 크기가 큰 편이라서 강한 연주를 하는 드러머를 녹음할 때는 마이크를 때리지 않도록 주의를 요합니다.



LS-208로 녹음한 스네어 바텀 사운드


LS-208을 트럼펫 앞에 설치했을 때 역시 패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마음껏 소스 가까이에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 테스트로 이 마이크의 존재감이 6.5kHz에서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 점을 이용해서 조금 더 어두운 사운드 성향의 리본 마이크를 약간 뒤에 설치해 잘 섞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LS-208로 녹음한 트럼펫 사운드


함께 종종 작업한 보컬리스트는 성량이 커서 몇몇 콘덴서 마이크에 디스토션을 유발했는데, LS-208로 이 보컬을 녹음했을 땐 또렷하고 풍성하며, 중역대가 살짝 두드러져서 사용하기 좋은 소리가 담겼습니다. 다른 세션에서 드럼 키트 가까이에 선 싱어의 가이드 보컬을 녹음했을 땐 LS-208이 가진 오프 액시스 리젝션 능력의 진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드럼 소리가 일부 수음되긴 했지만, 녹음된 가이드 보컬을 그대로 믹스에 사용해도 될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었습니다. LS-208이 담아낸 보컬의 저음에도 한 번 더 놀라게 됐는데, 근접 효과로 인한 저음 부스트를 아름답게 표현해냈습니다.


LS-208로 녹음한 가이드 보컬 사운드


마이크에 내장된 필터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데, 꽤나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마이크에서 볼 수 있는 50Hz, 120Hz 하이패스 필터 외에도 LS-208에는 독특하게 8kHz, 10kHz 로우패스 필터가 탑재되어 있어 범용성을 높였습니다. 이런 점을 종합해보면 LS-208은 야외 레코딩에서도, 스튜디오 레코딩에서도 발군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마이크계의 맥가이버 나이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LS-308

라우텐 오디오는 LS-308을 극도의 사이드, 리어 리젝션을 보여주며, 높은 음압을 견딜 수 있는 해결사 마이크라고 소개합니다. LS-208과 마찬가지로 이 마이크 역시 135dB SPL을 패드 없이 견딜 수 있지만, LS-308의 스펙 시트에는 후방 270도의 각도 범위에서 25dB의 감쇄 효과를 제공하는 “세컨드 오더 카디오이드" 폴라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성향은 후면이 서로 맞닿아 있는 캡슐로 인해 구성되며, 망치를 닮은 LS-308의 외형은 이러한 구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형태입니다. 이 폴라 패턴에는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7kHz에서 롤오프가 시작되는 구조적 성향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LS-308에는 스윙 암 마운트가 미리 장착되어 있는데, 상당히 유용하고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표준 마운트도 물론 탑재되어 있습니다. 라우텐 오디오는 높은 음압을 견딜 수 있는 능력과 타이트한 폴라 패턴의 조합인 LS-308을 사용할 때 마이크 배치에 관해 가지고 있던 기존의 관념을 깨라고 조언합니다.

저는 3대의 LS-308을 사용해 볼 기회가 있었는데, 먼저 드럼 레코딩 세션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3대를 각각 플로어 탐, 랙 탐, 아웃사이드 킥 마이크로 설치했습니다. 레퍼런스를 위해 플로어 탐에 설치된 LS-308 옆에는 탐 마이킹의 업계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젠하이저 MD421을 설치했습니다. 소리를 듣는 즉시 LS-308이 얼마나 충실히 심벌 소리를 차단하는지를 느낄 수 있었지만, MD421에 비해 어두운 톤을 들려줬습니다. LS-308은 LS-208과 동일한 내장 필터 옵션을 탑재하고 있는데, 50Hz 하이패스 필터를 적용하니 한결 날카로운 소리를 내며 라이드 심벌에서 들어오는 저주파를 어느정도 줄여주는 효과를 냈습니다.

LS-308의 강력한 리젝션 덕분에 마이크를 평소보다 드럼에서 멀리 설치하거나 기존에 설치할 수 없던 위치에 놓을 수 있었습니다. 녹음된 소리는 훌륭했고, 기존의 마이크 배치에 대해 잊으라는 라우텐 오디오의 조언은 충분히 납득할 만 했습니다.


LS-308로 녹음한 랙 탐 사운드


LS-308로 녹음한 플로어 탐 사운드


MD421로 녹음한 플로어 탐 사운드


라우텐 오디오는 또한 LS-308이 작은 룸에서 라이브 밴드를 녹음할 때도 좋다고 설명합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저는 드럼, 기타, 베이스가 한 방에서 연주하는 라이브 세션을 구성하고 3대의 LS-308을 각각 기타 앰프, 베이스 앰프, 아웃사이드 킥 드럼에 설치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 LS-308은 놀랄 정도의 리젝션 능력을 들려줬는데, 특히 드럼에서 굉장히 가까웠던 베이스 앰프 마이크가 굉장히 효과적인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기타 앰프에 설치된 마이크도 마찬가지였지만, 고역대를 원한다면 추가적인 마이크가 필요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킥 드럼에 설치한 마이크에선 블리딩이 거의 없는 단단한 킥 드럼 사운드를 얻을 수 있었지만, 여기서도 기존의 마이크 배치에서 벗어나 약간의 실험이 필요합니다.


요약

LS-208과 LS-308은 클라이언트를 놀라게 할만한 마이크는 아니지만, 분명한 유용성과 독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LS-208은 제가 사용해 본 마이크 중 상당히 유연한 사용성을 가진 마이크에 속합니다. 팟캐스트 타입의 세팅에서 사용해 볼 기회는 없었지만, 그 환경에서도 분명히 제 몫을 해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오프 액시스 리젝션을 제공하면서도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선명한 톤을 가진 마이크는 분명한 쓰임새가 있는 도구입니다.

LS-308은 라우텐 오디오의 설명처럼 “문제 해결사" 그 자체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범용성이 떨어지는 마이크치고 너무 높은 가격이 책정됐다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라이브 밴드 레코딩 환경에서는 대체할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헤비하고 볼륨이 큰 음악에서 빠른 템포를 연주하는 드럼을 녹음해야 한다면 LS-308이 제격입니다. 두 마이크 모두 튼튼한 빌드 퀄리티를 자랑하며,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구성품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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