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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ten Audio] LS-308 리뷰 (by Tape Op Magazine)

2020.08.07. Review


Lauten Audio(라우텐 오디오)는 LS-308이 노이즈가 없고,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어 아이솔레이션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못한 열악한 환경에서도 발군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설명합니다. LS-308의 주요 기능은 270도 범위의 오프 액시스 사운드 차단입니다. 다른 라우텐 오디오의 마이크와 마찬가지로 LS-308은 탈부착이 가능하고 135도의 활동 범위를 가진 스윙 암 마운트와 조절 가능한 엘보우 조인트와 쓰레드 너트를 탑재한 하드 마운트, 폼 윈드스크린,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담은 견고한 하드 케이스를 포함한 풀 악세사리 세트와 함께 제공됩니다.


 

LS-308에는 각각 두 가지 설정(하이 패스 필터 - 50, 120 Hz / 로우 패스 필터 - 8, 10 kHz)을 가진 하이 패스, 로우 패스 필터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 기능을 활용해 마이크에 들어오는 원하지 않는 사운드를 유연하게 걸러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EQ가 없는 인터페이스와 프리앰프가 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옵션은 하이 햇이나 킥 드럼의 분리도를 높이기 위해 EQ를 사용할 소요를 줄임으로서 DSP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어두운 장소에서 필터의 구분이 잘 보이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음각 처리된 부분에 흰색이나 붉은색으로 칠을 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는 다수의 어쿠스틱 악기와 보컬을 동시에 녹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싱어송라이터와 라이브 앙상블이 함께 연주하는 세션이 있었는데 저는 이곳에서 LS-308을 사용해 드럼을 연주하는 방과 인접한 보컬 부스에서 싱어송라이터의 보컬과 악기를 녹음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부스에는 방음문이 있었지만 두 방의 소리를 완벽하게 막아주지는 못했습니다. LS-308은 단일 지향성 세컨드 오더 카디오이드 픽업 패턴을 가지고 있어, 마이크 정면의 사운드만을 집중적으로 녹음합니다. 각 곡을 녹음할때마다 서로 다른 연주 스타일에 따라 마이크 각도를 조절하며 원하는 톤을 찾아야 했습니다.

저는 마이크를 기타를 향하게 두되, 약간 아래를 향하도록 두어 위쪽에서 오는 보컬이 마이크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LS-308의 후방 수음 범위가 좁긴 하지만, 그 점을 감안하더라도 보컬 블리드가 굉장히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타 사운드가 90%, 보컬 블리드가 10% 정도 녹음됐습니다. 이 덕에 보컬 오버덥 작업이 편해졌는데, 블리딩된 보컬의 소리가 워낙 작아서 자유롭게 펀치 인과 펀치 아웃을 할 수 있었고, 심지어는 보컬 테이크 전체를 재녹음 할 수도 있었습니다.

효과는 굉장했습니다. 또한, 이 스튜디오의 부스에서 어쿠스틱 기타를 녹음할 때 옆 라이브 룸의 드럼 소리가 마이크로 들어오는 경우가 허다했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옆 방의 드럼 블리딩도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습니다. 킥 드럼의 미세한 저음은 이후에 간단히 필터링 할 수 있었습니다. LS-308은 스튜디오, 무대 등의 환경에서 기타나 베이스같은 악기를 마이킹 할 때 블리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LS-308의 폴라 패턴

 

저는 LS-308을 킥 드럼 내부에 설치했을 땐 어떤 사운드가 날지, 높은 음압을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했습니다. 시험 결과 디스토션 없이 깔끔한 신호 응답의 비터의 어택 사운드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LS-308은 무려 135 dB 이상의 음압을 견딜 수 있습니다. 킥 드럼 밖에 설치한 따뜻하고 풍성한 성향의 마이크와 이 또렷한 어택 사운드를 섞으니 믹스 과정에서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곡에서는 LS-308만을 사용했지만, 대부분 두 마이크를 섞어서 믹스했습니다.

홈 스튜디오에서 오버더빙한 리듬, 리드 파트 어쿠스틱 기타의 사운드는 또렷하고 깨끗하게 녹음됐는데, LS-308에 내장된 하이 패스 필터의 덕을 많이 봤습니다. 저는 이번 녹음에서 LS-308이 매우 좁은 수음 폭을 보이고 넓은 공간의 녹음을 위해선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레벨이 낮은 소스를 녹음할 때는 꽤 많은 양의 프리앰프 게인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LS-308은 제 홈 스튜디오의 컴퓨터 소음과 집 밖의 소음을 거의 하나도 담아내지 않았습니다.

일렉트릭 기타를 녹음할 땐 더 높은 음압에서도 따뜻하고 직접적인 사운드를 들려줬습니다. 저는 이 마이크의 아이솔레이트 된 오버더빙 성능이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270도의 오프 액시스 사운드 리젝션은 같은 룸에서 다양한 사운드 소스와 자리 다툼을 할 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합니다. 이 글에 나열된 LS-308의 장점 중 하나라도 당신의 워크플로우에 도움이 된다면 LS-308을 마이크 컬렉션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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