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Universal Audio] DAW 그 이상, UA LUNA 리뷰 (by Future Music)

2020.06.11. Review


Universal Audio(유니버설 오디오, UA)는 레코딩 역사상 가장 사랑을 받은 명기들에 대한 고퀄리티의 에뮬레이션을 전문적으로 구현해내는 업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또한, 훌륭한 음질과 강력한 내장 프로세서로 무장한 UA의 Apollo(아폴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홈 레코딩 스튜디오와 프로페셔널 스튜디오를 막론하고 모두의 사랑을 받는 제품입니다.

2020 NAMM Show(남 쇼)에서 UA는 자사의 제품으로 최상의 워크플로우를 끌어낼 수 있는 레코딩 애플리케이션 LUNA(루나)를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로 이제 UA는 악기를 아폴로 인터페이스에 연결해 자사의 Console(콘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로세싱하는 수준을 넘어 녹음까지 가능한 완벽한 레코딩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왜 이렇게도 “DAW”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에두른 표현으로 루나를 소개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UA의 발표에 따르면 루나는 DAW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루나는 영락없는 DAW입니다. UA가 DAW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싶지 않아 하는 이유는 루나 워크플로우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진보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해석되는 ARM(Advanced Realtime Monitoring) 기술 때문입니다. ARM은 아폴로 기반의 레이턴시 없는 이펙트 프로세싱을 통한 레코딩과 모니터링을 지원합니다. 버퍼 조절도,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넘나들며 설정을 조절할 필요도 없습니다.

여러 오디오 채널을 제공하는 SSL 콘솔과 레코딩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여 그 채널들을 녹음하는 컴퓨터의 조합을 DAW라고 부를 수 없으니, 루나 역시 DAW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게 UA의 설명입니다. 루나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썬더볼트 기반의 아폴로 인터페이스가 연결된 맥 OS에서만 구동됩니다. UA 인터페이스의 최신 버전인 “아폴로 X 시리즈”가 아닌 이전 버전의 아폴로 인터페이스와 Arrow(애로우) 환경에서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루나는 UA 플러그인뿐만이 아니라 써드 파티 플러그인도 호스팅할 수 있으며, 첫 버전인 만큼 사용자들의 의견을 루나에 내장된 피드백 기능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다양한 추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슨 트랙이더라?

기존의 아폴로와 콘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에게는 루나의 디자인이 익숙할 것입니다. 루나에는 인스트루먼트, 오디오, 버스의 세 가지 트랙 타입이 있습니다.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통해 미디 신호를 기록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데, 써드 파티 플러그인 외에도 루나와 함께 발표된 UA의 가상 악기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 가지 악기가 발표됐으며, Shape(쉐이프)가 무료로 제공되고, 샘플링 기반의 그랜드 피아노 Ravel(래블)과 Moog(무그)의 엔도스먼트를 받아 Minimoog(미니무그)를 모델링한 Model D(모델 D)는 유료로 제공됩니다. 쉐이프는 NI의 Kontakt(콘탁) 스타일의 악기 라이브러리 형태의 가상악기이며, 훌륭한 내장 사운드를 담고 있습니다.

루나의 디스플레이는 크게 오디오와 미디 파일을 보여주는 타임라인 디스플레이와 믹서 뷰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타임라인 디스플레이에는 몇 가지 워크플로우가 있는데, 상단의 트랜스포트 영역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플로우 기능은 사용자의 현재 작업에 맞춰 실시간으로 필요한 툴을 표시합니다. 미디 워크플로우에서는 쿼티 키보드를 미디 건반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에딧 워크플로우에서는 자르기, 복사, 붙여넣기, 페이드, 클립 붙이기 등의 단축키가 표시됩니다.



시공간을 넘어

루나는 강력한 오디오 프로세싱 기능을 자랑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오디오를 자르고 움직이지 않고도 빈틈 없이 타이밍 조작이 가능한 다수의 워프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트랙에 여러 번의 테이크를 녹음한 뒤 합성을 통해 최상의 마스터 테이크로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루나에서는 심지어 한 세션에서 다양한 샘플 레이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샘플 레이트의 오디오 파일을 세션에 불러와도 왜곡 없이 재생됩니다. 또한, 호스트 템포를 변경하면 세션 안의 오디오 파일들이 자동으로 템포에 맞춰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루나에서는 다양한 템포를 프로페셔널한 프로덕션과 믹싱 과정에서도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한 걸음 더

루나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루나를 사용하고 있으면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어쩐지 하드웨어 콘솔과 테이프 기반의 레코딩 시스템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묘한 느낌이 듭니다. 이미 UAD 에코시스템에 몸을 담고 있다면, 극도로 높의 퀄리티의 이펙트와 감지가 불가능한 수준인 레이턴시를 보여주는 ARM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루나를 반드시 써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믹서 뷰는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울 정도로 잘 디자인됐습니다. 이미 사용 중인 DAW 의 트랙들을 바운스해 루나에서 믹싱만을 한다고 하더라도, 테이프 기반의 프로세싱과 자체적인 Neve(니브) 서밍 기능을 활용하면 믹스의 사운드를 한 층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루나를 이렇게 활용하면 전체 기능의 빙산의 일각만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루나는 사용할수록 매력을 느끼며 빠져들게 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DAW든 아니든, 루나의 발전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 모든 인스트루먼트, 오디오 트랙에 테이프 이펙트 적용 및 버스에 니브 서밍 적용 가능
  • 콘솔 애플리케이션의 부드러운 워크플로우를 그대로 이식한 레코딩 환경
  • 매우 유연한 오디오 편집 기능


단점

  • 서라운드 미지원
  • 영상 미지원
  • 아폴로 인터페이스 연결 시에만 작동
관련 상품
PROMOTION

Universal Audio

Apollo Twin MkII DUO
₩ 998,000
4
PROMOTION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pollo Twin X DUO
₩ 1,198,000
3
PROMOTION

Universal Audio

Apollo x16
₩ 4,580,000
1
PROMOTION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pollo Twin X QUAD
₩ 1,798,000
4
PROMOTION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pollo x4
₩ 2,298,000
3
PROMOTION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pollo x6
₩ 2,980,000
5
PROMOTION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pollo x8
₩ 3,580,000
3
PROMOTION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pollo x8p
₩ 4,380,000
1
12개월 무이자

Universal Audio

Arrow
₩ 698,000
2
PROMOTION

Universal Audio

Apollo 8 QUAD
₩ 2,580,000
0
전자배송

Universal Audio

LUNA Recording System (Mac 전용)
무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