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Moog] Flock of Dimes - Matriarch을 사용한 공연 및 인터뷰

2021.05.21. Artists

Flock of Dimes <플록 오브 다임즈>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Jenn Wasner <젠 와스너>는 얼마 전 발매된 그녀의 두 번째 솔로 앨범 <Head of Roses>의 첫 번째 곡인 ‘2 Heads’의 라이브 공연을 위해, 노스캐롤라이나 기반의 뮤지션 및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했습니다. 아래의 공연 영상을 시청하시고 그녀의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세요.




Flock of Dimes의 ‘2 Heads’ 라이브 공연

플록 오브 다임즈의 예명으로 활동하는 작곡가 겸 멀티 인스트루멘탈리스트 Jenn Wasner <젠 와스너>가 그녀의 신곡 '2 Heads' 라이브 데뷔를 위해 현지 NC 인디 일렉트로닉 뮤지션 및 친구들과, Sylvan Esso <실반 에소>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노스캐롤라이나 채플 힐 소재 레코딩 스튜디오, Betty’s에 모였습니다.

지난 4월 초 Sub Pop 레이블을 통해 공개된 <Head of Roses> 앨범은 비평가들에게 찬사를 받았는데, 이 앨범의 첫 번째 곡인 ‘2 Heads’는 와스너의 기세 등등한 보컬, 흩날리는 신스 아르페지오, 첼로와 Matriarch <매트리악>을 통해 풍부하게 지속되는 베이스라인의 진화가 담긴 곡입니다.

리드 보컬과 두 개의 매트리악 아날로그 신시사이저를 담당한 와스너는 Andy Stack (Wye Oak, Joyero) <앤디 스택 (와이 오크, 조예로)>의 첼로 연주, Alexandra Sauser-Monnig (Daughter of Swords, Mountain Man) <알렉산드라 사우저-모니그 (도터 오브 스워즈, 마운틴 맨)>, Molly Sarle (Mountain Man) <몰리 살레 (마운틴 맨)>, Amelia Meath (Sylvan Esso, Mountain Man) <아밀리아 미스 (실반 에소, 마운틴 맨)>의 백킹 보컬, 그리고 Nick Sanborn (Sylvan Esso, Made of Oak) <닉 샌본 (실반 에소, 메이드 오브 오크)>의 모듈러 유로랙 시스템 연주와 함께 ‘2 Heads’ 연주를 했습니다.



인터뷰: Flock of Dimes가 말하는 음악을 통한 영감, 연결과 치유


Moog Music (이하 무그): 젠, 당신의 창작 과정과 영감에 대해 듣고 싶어요. 작곡, 프로덕션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어떻게 악기나 툴을 고르나요? 주변 환경이나 다른 환경적 측면의 영향을 받기도 하나요?

Jenn Wasner (이하 젠): 글쎄요, 때에 따라 달라요. 곡을 쓸 때 형태가 잡혀서 구체화되고 있는 방향이 분명하면 이미 염두에 둔, 제 머릿속에 정리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툴을 선택해요. 하지만 다른 때엔 이것저것 사운드를 탐험하다가 리버스 엔지니어링(역 구성)을 해서 곡을 완성해요. 어느 쪽이든 직관을 따르는 편이에요.


무그: 당신이 사용하는 악기나 툴이 당신이 누구인지, 당신의 배경이나 예술적 비전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나요? 현재 사용하는 악기 중 개인적으로 통한다는 느낌이 드는 악기가 있나요?

젠: 저는 영감을 주는 사운드는 많은 소스로부터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끊임없이 새로운 장비를 탐구하는 것에 사로잡히기 쉬울 수 있지만, 저는 제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악기들과의 관계를 더 깊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장비 자체에 저 자신의 정체성을 지나치게 깊게 연결하려고 하지는 않는 편이에요. 왜냐면 결국 장비는 곡을 만들기 위한 수단일 뿐이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최근엔 매트리악을 쓰면서 주변 모든 사람에게 격찬하고 있어요. (진짜에요!)



무그: 음악의 미래에 대해 어떤 점이 당신을 흥분시키나요?

젠: 제게 있어 음악은 소통과 연결이에요. 음악이란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세상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해요. 제가 아는 한 그것보다 더 흥미로운 것은 없고요.



무그: 당신의 음악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길 바라나요?

젠: 저는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다른 종류의 예술을 만든다고 생각해요. 저 자신을 어디에 포지셔닝할지 사실 고민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렸어요. 그렇지만 궁극적으로 저는 사람들을 돕고, 편안함을 주고, 자신만의 ‘기쁨’이라는 기분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을 어느 정도 치유해줄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어요.


무그: 전자 음악 프로듀싱과 사운드 디자인을 막 시작한 사람에게 해주실 조언이나 신시사이저와 모듈러의 세계에 입문한 아티스트들에게 공유할 팁이 있나요?

젠: 초보자는 정말 환상적인 존재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당신이 장비로 정확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아름다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겁을 먹거나 ‘옳은’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강박을 갖지 마세요. 즐거운 실수와 사고를 통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걸 배울 수 있을 거예요.


최근 플록 오브 다임즈의 <Head of Roses>가 Sub Pop 레이블에서 출시되었습니다.



관련 상품
12개월 무이자

Moog Music

Matriarch
₩ 2,980,00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