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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d Keyboards] Nord Piano 5 리뷰 (by Sound On Sound)

2023.10.16. Review

Nord Keyboards /노드 키보드/의 스테이지 피아노 시리즈는 Nord Piano 5 /노드 피아노 5/를 통해 더욱 개선된 퍼포먼스를 선보입니다.



Nord Piano 5는 이름과는 달리 Nord Piano 4와 최신 모델인 Nord Grand /노드 그랜드/에 이은 여섯 번째 Nord 피아노입니다. 제가 Nord Grand를 좋아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리뷰한 스테이지 피아노 중 가장 완벽한 기능을 갖춘 피아노이기 때문이 아니라, 제가 Nord Grand에 탑재된 Kawai /가와이/ 건반을 선호하기 때문이며, Nord Grand를 가지고 있는 동안 쉴 틈 없이 계속 연주를 했다는 점 때문입니다. Nord Piano 5는 Nord Piano 4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Fatar /파타/ 건반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고 73-키 및 88-키의 두 가지 모델을 제공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적으로 많은 개선된 점도 포함됩니다. 


첫인상

Nord Piano 5는 언뜻 보기에는 Nord Piano 4와 크게 달라 보이지 않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중요한 신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메인 컨트롤 패널이 리모델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익숙해지는 데는 전혀 어려움이 없었고, Nord Piano 4를 능숙하게 다루는 플레이어라면 단 몇 분 안에 익숙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Nord Piano 2 출시 이후, Nord는 Clavia /클라비아/의 두 가지 신시사이저 엔진인 Nord Piano Library /노드 피아노 라이브러리/와 Nord Sample Synth Library /노드 샘플 신스 라이브러리/를 결합하고, Clavia의 커스텀 이펙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iano Library는 Nord Piano 시리즈의 샘플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여섯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며, 각 타입은 다양한 모델들을 포함합니다. Nord Piano 5에는 다양한 모델이 사전에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지만, Clavia 웹 사이트에서 새로운 모델을 다운로드하고 Nord 사운드 매니저를 사용하여 교체할 수 있습니다. 모델 라이브러리의 사이즈는 Small부터 XL까지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쿠스틱 피아노는 스트링 레조넌스와 페달 노이즈, 세 가지의 벨로시티 커브, 부드러운 릴리즈 및 'Soft', 'Mid', 'Bright'의 세 가지 음색을 제공합니다. 이 중 'Soft'는 필터를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벨로시티에서 재생되는 샘플을 조정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일렉트로 메커니컬 머신으로는 Dyno 1 및 Dyno 2 옵션을 추가하여 피아노에 영감을 준 프리앰프의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동일한 버튼으로 다양한 클라비넷 사운드 조합을 선택할 수 있으며, 모델에서 사용 가능한 픽업 조합에 적용하면 넓은 범위의 클라비넷 사운드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Piano에서는 하프시코드, 디지털 피아노 및 다양한 건반류 사운드에 대한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Sample Synth Library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Clavia의 샘플 악기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하며, 여기에는 싱글 트리거 모노포닉 리드 및 베이스 신시사이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Nord Piano 5는 팩토리 세팅으로 선택된 악기 샘플들이 제공되며, 제한된 메모리 범위 안에서 다른 샘플을 추가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Nord Piano 5의 샘플 포맷이 다양한 새로운 신시사이저 기능을 고려하도록 업데이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이전 라이브러리에서는 더 이상 호환되지 않습니다.

샘플링된 악기를 '있는 그대로' 연주하는 것 외에도, 제한적이지만 유용한 컨트롤이 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Nord Piano 5에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Bright/Soft 필터 세팅이 추가되었으며, 세 가지의 벨로시티 세팅을 적용하여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고, 디튠과 스프레드가 점점 커지는 세 가지의 유니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비브라토 제너레이터는 속도, 깊이 및 세 가지의 딜레이 타임을 제공합니다. 즉, 기존의 어택, 디케이, 서스테인, 릴리즈 컨트롤과 결합하면 Sample Synth Library에서 간단한 필터링, 셰이핑, 모듈레이션 다이내믹 및 유니즌을 사용하여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사라진 유일한 기능은 필터 컷-오프 주파수에 벨로시티를 지정하는 기능으로, 기본 샘플레이어가 이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에만 밝기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진폭 다이내믹 버튼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추가된 기능은 환영할 만하지만 벨로시티에 민감한 필터가 사라진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리뷰를 작성하는 동안 Nord Sample Editor /노드 샘플 에디터/의 최신 버전도 출시되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는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운드는 제가 가진 오르간으로 설정하고 하나의 매뉴얼에 걸쳐 모든 반음으로 구성된 싱글 .wav 파일을 레코딩했습니다. 각 노트를 약 2초 동안 재생하고 그 사이에 1~2초 동안의 뮤트를 설정하였습니다. 그 후 파일을 에디터의 GUI로 드래그하니 파일 내의 모든 음이 감지되고 피치가 결정되어 각 음계에 맞는 올바른 키에 할당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모든 키를 선택하고 루프 버튼을 누른 후 'Generate & Transfer To Nord'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순식간에 Nord Piano 5에서 새로운 악기를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명확한 루프를 나타내지 못하는 노트들을 에디터에서 조정하고 파일을 다시 생성한 후 다운로드했습니다. 이모든 작업이 단 몇 초만에 이루어졌습니다.


업데이트된 Nord Sample Editor는 향상된 샘플 가져오기 및 피치 감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는 에디터가 옥타브당 샘플 수가 적은 사운드를 어떻게 프로세싱해 낼지 궁금해서, 제가 몇 년 전에 반음계가 아닌 디미니쉬 스케일로 연주하여 만든 RMI Electrapiano EP 샘플 세트가 들어있는 폴더를 찾았습니다. 20개 정도의 파일을 동시에 모두 선택하고 Nord Sample Editor로 드래그했습니다. 다시 모든 샘플의 피치를 식별하고 이번에는 적절한 레인지의 키에 할당했습니다. 다시 한번 샘플을 루핑하고 그 결과를 Nord Piano 5로 전송했습니다. 역시 결과는 훌륭했습니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를 '속일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 좀 더 복잡한 사운드를 시도했습니다. 보이스당 듀얼 오실레이터로 구성된 폴리브라스 패치를 가져와서 동일한 절차를 따랐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수동 루핑이 필요했지만, 어쨌든 세팅을 마치고 나니 다시 훌륭한 사운드가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Nord Sample Editor를 사용하여 개별 노트에서 트리거할 수 있도록 몇 개의 개별 샘플을 Nord Piano 5에 로드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유일하게 아쉬웠던 점은 샘플은 랜덤으로 재생하는 'Alternate 루핑' 기능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언젠가는 Clavia가 이 기능을 추가하기를 바랍니다.

이제 새로운 모델에서 가장 큰 업그레이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Nord Piano 2부터 Nord Grand에 이르기까지 이전의 Nord 피아노는 각각 하나의 Piano Library 엔진과 하나의 Sample Synth Library를 제공하여, 둘 중 하나를 연주하거나 레이어링해서 사용하거나 사전 세팅된 7개의 스플릿 포인트 중 하나를 기준으로 어느 방식으로든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Nord Piano 5는 두 개의 Piano Library와 두 개의 Sample Synth Library를 제공합니다. 건반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는 없지만, 각각의 건반 전체에 걸쳐 배치할지, 스플릿 포인트 위 또는 아래에 배치할지는 사용자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를 옥타브 단위로 옮길 수 있으므로 두 영역 모두에서 의미 있는 범위에 사운드가 위치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스플릿 포인트의 특성을 즉각적인 트랜지션에서 12 또는 24 반음 폭의 크로스페이드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조옮김(트랜스포즈)은 레이어 단위가 아닌 프로그램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I/IV/V 솔로 패치나 폴리포닉 세븐스와 같은 클래식 사운드는 설정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피아노 섹션에서는 두 피아노 레이어 사이에서 세 가지 디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멋진 '홍키 통크 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에 모든 사람이 원하는 바는 아니겠지만, 결과물은 매우 재밌을 수 있습니다.

시그널 패스의 끝에서 Nord Piano 5는 이전 버전과 동일한 이펙트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사소한 변화로는 이펙트 섹션 두 개의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순서가 변경되었는데, 이것이 이펙트가 적용되는 실제 시그널 순서의 변경을 나타내는지 여부는 Clavia가 어디에도 밝힌 바가 없으므로 사소한 것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Nord 피아노의 이펙트는 잘못된 순서에서 다른 잘못된 순서로 진화한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모듈레이션 이펙트 이후에 다이내믹이 나오는 시그널 순서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딜레이 유닛에 핑퐁 모드가 추가되고 리버브에 다크 모드, 잔향의 시그널을 모듈레이션하는 코랄 모드가 추가되었지만 이펙트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이펙트를 사용하는 방법도 두 개의 새로운 레이어를 고려하여 업데이트되었습니다. Mod 1 이펙트는 Piano A 및 Piano B 또는 둘 다에 적용할 수 있고, Synth A 및 Synth B 또는 둘 다에 적용할 수 있지만 피아노와 신스 레이어가 믹스된 레이어에는 적용하지 못합니다. Mod 2 이펙트와 앰프/컴프레서 이펙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예를 들어 와우와 컴프레션을 클라비넷에 적용하면서 동시에 스트링에 페이징을 적용할 수 있지만 와우, 컴프레션 및 페이징을 모두 적용할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반면, EQ와 딜레이에는 글로벌 모드가 있어 4개의 레이어 모두에 적용할 수 있지만, Piano 중 하나와 Synth 중 하나 또는 세 개의 레이어 조합에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버브는 항상 그랬던 것처럼 글로벌 모드를 유지합니다. 이 모든 것이 약간 난해하게 들린다고 생각한다면 맞습니다. 하지만 이펙트 라우팅은 설명하는 것보다 사용하기가 훨씬 쉬우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모든 요소를 하나로 묶은 Nord Piano 5 프로그램에는 사운드를 구성하는 모든 Piano Library, Sample Synth Library 및 이펙트 설정이 포함됩니다. '라이브' 프로그램 메모리를 통해 즉시 액세스할 수 있는 5개의 뱅크 외에 16개 뱅크가 함께 포함되며 각 뱅크에는 5페이지씩 배열된 2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Nord Piano 5 자체의 오거나이즈 기능을 사용하여 이를 교체할 수 있지만, Nord Sound Manager /노드 사운드 매니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훨씬 더 쉽고 빠르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인상

이 리뷰를 시작하기 전에 저는 Nord Piano 5를 팩토리 세팅에서 최신 버전(v1.16)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버전은 몇 가지의 최적화 및 한두 가지의 버그를 개선합니다. 또한, 백업을 한 다음 Bösendorfer Grand Imperial XL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했습니다. 예전에는 여기까지가 저게 할 수 있는 세팅의 한계였겠지만, 듀얼 피아노 레이어를 사용하면 어떤 것이 가능할 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부드럽고 풍성한 Bösendorfer는 저음역대에 한정시키고, 더욱 생동감 있는 피아노(Steinway)를 고음역대에 장착하여 두 가지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를 만들었습니다. 소리는 훌륭했고, 두 가지를 크로스페이드했을 때 두 소스가 변경되는 트랜지션 영역에 잡음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또한, Mellotron /멜로트론/, Chamberalin, 스트링 신스를 너무 많이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Sample Synth Library의 팩토리 모델 몇 개를 교체했습니다. 듀얼 레이어 덕분에, 분할 지점 아래에 직접 만든 브라스 샘플을 사용하고 그 위에는 바이올린을 사용하여 제가 좋아하는 Mellotron MK1을 자유롭게 에뮬레이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3-키 버전의 Nord Piano 5는 88-키 버전과 동일한 기능과 키보드 액션을 제공하지만 건반의 수가 더 적습니다.


가끔 Nord Grand의 Kawai 건반이 그리워지긴 했지만, Nord Piano 5를 연주하는 것은 매우 즐거웠고, 다음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소리가 갑자기 끊기는 다른 키보드와 비교했을 때 프로그램 간의 매끄러운 전환은 매우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것이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수년 동안 Nord Piano에 한 쌍은 Piano Library 엔진용, 다른 한 쌍은 Sample Synth Library 용의 듀얼 밸런스드 스테레오 아웃풋이 필요하다고 말해왔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최소한 Piano Library는 왼쪽 아웃풋, Sample Synth Library는 오른쪽 아웃풋에 지정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이마저도 사라졌습니다. 이제 Nord 피아노는 디지털 오디오 인/아웃풋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아웃풋도 갖추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피치-밴드 및 모듈레이션 휠, 조이스틱 또는 다른 퍼포먼스 컨트롤 방법이 없다는 것은 Nord Piano 시리즈에 항상 존재했던 한계입니다. 오리지널 Nord Piano 88 /노드 피아노 88/은 이름 그대로 피아노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Sample Synth Library가 추가되면서 이 단점은 분명해졌고, 듀얼 Sample Synth Library와 향상된 신시사이저 기능을 갖춘 Nord Piano 5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물론 사운드 메이킹 및 이펙트의 거의 모든 측면의 컨트롤하는 70개에 가까운 MIDI CC가 있지만, Nord Piano 5에 물리적인 컨트롤러가 없고 여전히 MIDI를 통한 피치-밴드나 모듈레이션 메시지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프로그램 내의 네 개의 레이어에 대한 독립적인 MIDI 채널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 역시 이전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독립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면 Nord Piano 5는 훨씬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심지어 4-파트 멀티팀프럴도 가능할 것입니다.


"Nord Piano 5는 여전히 Nord Piano처럼 보이고 느껴지며 들리고, 추가된 기능에도 불구하고 이전 버전의 심플함과 즉각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말 멋진 키보드입니다."


세 번째 인상

Nord Piano 5는 견고하고 튼튼하며 가격보다는 품질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되었습니다. Nord Piano 4의 후속작이라는 것을 즉시 알아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운드 메이킹 기능은 상당한 도약을 이루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Nord의 제품은 중고 가치가 매우 높은 편이라, 이전 모델의 소유자라면 업그레이드를 진지하게 고민할 것 같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Clavia가 같은 기능을 갖춘 Nord Grand 2를 출시할지 기다려보고 싶은 유혹도 있습니다. Nord Grand가 물론 무대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저에게는 Kawai 키보드가 모든 사소한 단점을 무색하게 만듭니다. 어느 쪽이든, 저는 Nord Sample Editor 4와 호환되지 않는 Nord는 절대 구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끔 특별한 제품을 만나게 되는데, 이번 제품이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Nord Piano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지만, 사실 더 이상 Nord가 예전만큼 경쟁에서 앞서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Nord Piano 5의 성능은 매우 뛰어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경쟁사들이 뛰어난 스테이지 키보드를 출시했으며, Nord의 키보드만큼 즉각적이거나 스타일리시하지 않지만, 몇 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다양한 옵션들이 생겼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용 악기와 모든 기능을 갖춘 워크스테이션 사이의 경계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와중에, 다른 경쟁 키보드들은 훨씬 앞선 피아노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언젠가 Clavia의 디자이너들은 미래의 Nord Piano가 피아노 본연의 기능에 초점을 맞출지, 더 강력하지만 경계가 애매한 기능을 발전시킬지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Nord Piano 5는 여전히 Nord Piano처럼 보이고, 들리며 많은 추가 기능에도 불구하고 이전 버전의 심플함과 즉각성을 유지하고 있어, 매우 훌륭합니다.


다양한 Nord 시리즈

Clavia는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신시사이저, 샘플 기반 피아노, Sample Synth, 오르간 등 네 가지 유형의 사운드 제너레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섯 가지 키보드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장 심플한 Nord A1 /노드 A1/ 가상 아날로그 신시사이저부터 가상 아날로그, 샘플 기반, FM 및 웨이브 테이블 신시사이저를 결합한 Nord Wave 2 /노드 웨이브 2/, 두 개의 샘플 기반 엔진인 Piano Library와 Sample Synth Library를 결합한 Nord Piano 시리즈가 있습니다. 한 단계 더 올라가면 Piano Library와 Sample Synth Library 엔진에 Clavia의 오르간 에뮬레이션이 추가된 Nord Electro /노드 일렉트로/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모든 엔진을 하나의 악기에 결합한 Nord Stage /노드 스테이지/까지 다양한 Nord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후면 패널

Nord Piano 5의 후면 패널


Nord Piano 5의 후면 패널은 L/R 오디오 아웃풋 단자와 메인 아웃풋과 동일한 헤드폰 단자만 있는 간결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이와 함께 3.5mm 오디오 인풋이 있으며, 이는 L/R 아웃풋뿐만 아니라 헤드폰에도 연결되어 백킹 트랙 재생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컨트롤은 서스테인 및 볼륨/컨트롤 페달을 위한 1/4" 인풋으로 제공되며, 이 중 첫 번째 인풋은 Nord Triple Pedal /노드 트리플 페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달은 하프 페달링, 우나 코르다, 소스테누토를 지원하며, 기쁘게도 이제 Nord Piano 5와 함께 제공됩니다. 두 번째 인풋은 Piano 및 Synth 섹션의 볼륨, Mod 1 섹션의 트레몰로 및 팬-이펙트의 양, 와우-이펙트의 필터 주파수 및 링-모듈레이터의 벨로시티를 컨트롤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컨트롤에는 5-핀 MIDI 인풋 및 아웃풋 단자를 통해 제공되며, USB를 사용하여 MIDI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악기 다운로드 및 백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소켓은 IEC 파워 커넥터입니다. Nord Piano 5에 내장 파워서플라이가 있다는 점은 매우 기쁘지만, 리뷰용 유닛이 230V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당황스러웠습니다. 요즘처럼 유니버설 파워서플라이가 보편화된 시대에는 다소 의아한 결함입니다.


Nord Piano Monitors

Nord Piano 5는 Nord Piano 4, Nord Grand 및 Nord Stage 3과 마찬가지로 브라켓을 통해 키보드 자체에 장착할 수 있는 Nord Piano Monitors /노드 피아노 모니터/와 호환됩니다. 스피커는 4.5" 우퍼와 3/4"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어 공기를 많이 이동시키거나 그랜드 피아노의 깊이감이나 퍼포먼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독립적인 리허설 세팅에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운드를 작은 용량에 담으세요.

Piano Library 엔진의 폴리포니는 120개의 보이스로 동일하게 유지되었지만 샘플 메모리는 1GB에서 2GB로 두 배로 늘어났으며, 이는 좋은 사운드를 제공하는 XL 모델을 더 많이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지로 Sample Synth Library의 폴리포니는 거의 동일하지만 (이제 46개의 보이스가 아닌 40+의 보이스로 표시됨), 샘플 메모리는 512MB에서 1GB로 증가했습니다.

개선된 점은 인정하지만, 이미 대용량 샘플 피아노가 존재하고 라지 사이즈 피자와 맥주 한두 병 정도의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1TB 메모리 스틱의 시대에 여전히 작은 숫자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굳이 그랜드 피아노를 에뮬레이션하기 위해 기가바이트급의 용량이 필요할까요? 이 질문은 이번 리뷰를 진행하는 동안 전혀 관련이 없는 이유로 Kurzwell K250을 스토리지에서 꺼낼 기회가 생겼을 때 저에게 와닿았습니다. Kurzwell K250이 Nord만큼 현실적일까요? 물론 그렇지는 않지만 여전히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Kuzwell Grand Piano의 모든 사운드의 기본 샘플이 포함된 2MB의 ROM은 K250의 약 4분의 1에 불과하며, 이는 Nord 피아노 섹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약 4000분의 1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Nord Piano 5에 제공되는 3GB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메모리가 있으면 Clavia의 모든 Piano 및 Sample Synth Library를 동시에 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Nord Piano 5를 이야기할 때 여전히 한 자릿수의 테라바이트가 아닌 기가바이트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에는 기술적인 이유가 있을 테지만 그게 뭔지는 저에게 묻지 마세요. 저도 모릅니다.


장점단점
  • 스타일리시하고 견고하며 관리가 쉬운 악기로 어떤 무대나 스튜디오에도 잘 어울립니다.
  • 네 개의 레이어가 두 개의 레이어보다 훨씬 좋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 Nord Piano 4에 비해 샘플 메모리가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 샘플 라이브러리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 Sample Synth Library가 이전보다 더욱 유연해졌습니다.
  • Nord Sample Editor는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인 도구로 진화했습니다.
  • 사용법이 간단하고 만족스러운 연주가 가능합니다.
  • Nord Triple Peda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훌륭한 사운드 메이킹이 가능합니다.
  • 밸런스드 아날로그 아웃풋과 디지털 오디오 I/O가 없습니다.
  • Piano Library 엔진 및 Sample Synth Library 섹션에 대한 별도의 아웃풋이 없습니다.
  • 퍼포먼스 컨트롤러가 없으며 MIDI를 통한 피치-벤드 또는 모듈레이션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 Sample Synth Library에는 벨로시티에 민감한 필터가 사라졌습니다.
  • 샘플 메모리가 두 배로 늘어났지만 최신 기준으로는 여전히 작습니다.
  • 레이어별 채널이 아닌 글로벌 MIDI 채널에 반응합니다.
  • Nord Piano 4의 Fatar 건반으로 되돌아갔습니다.
  •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요약

Nord Piano 5는 뛰어난 어쿠스틱 및 일렉트로 메커니컬 피아노, 클라비넷 등 다른 기타 피아노와 유사한 사운드의 소스가 필요한 연주자들에게 훌륭한 솔루션입니다. 또한, Sample Synth Library는 이제 더욱 유연해져 직접 샘플링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훌륭한 플레이어로 발전했습니다. 높은 가격대를 정당화할 수 있을지는 직접 사용해 보고 결정하셔야겠지만, 전 세계에서의 인지도를 고려할 때 많은 플레이어가 그렇게 느끼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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