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서울국제오디오쇼 SIAS 2023 현장 스케치

2023.03.08. Story


지난 3월 3일부터 3일간 국내 최고/최대 하이엔드 오디오 전시회, 서울국제오디오쇼 SIAS 2023가 개최되었습니다. 기어라운지는 이번 서울국제오디오쇼에는 기어라운지에서 판매, 유통되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편하게 경험해보실 수 있도록 스피커와 헤드폰 청음 섹션을 마련했습니다. 아쉽게 서울국제오디오쇼에 방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현장 스케치를 준비했습니다. 



현대 사회에는 소셜 미디어부터 숏폼 컨탠츠까지 다양한 컨텐츠가 우리의 시간을 차지하게 되면서 음악 감상은 점점 사라져 가는 취미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투스 기술의 편리함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스피커나 프리앰프를 통해 음악 감상을 위한 시간을 갖기보다는 출퇴근 시간의 지루함을 채우기 위하여 음악을 즐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나은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청취자가 음악의 세밀함까지 들을 수 있으며, 더욱 사실적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많은 Hi-Fi 유저들이 Hi-Fi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듣는 것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Hi-Fi 시스템의 목적은 스튜디오에서 뮤지션이나 엔지니어가 의도한 사운드를 있는 그대로 듣는 것입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 많은 사람들은 스펙 시트에서 읽은 사양을 현재 보유한 사운드 시스템과 비교하여 다른 스피커에서 어떤 사운드가 표현될지를 상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피커는 공간에 따라 소리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케이블의 재질, 프리앰프나 스피커의 부품에 따라 사운드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펙 시트만으로는 스피커의 사운드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스피커를 선택할 때 청음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단순한 ‘배경’으로서 음악이 소모되는 지금, 기어라운지는 오로지 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고, 음악의 디테일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청음 경험을 만들어 드리기 위해 서울국제오디오쇼(SIAS 2023)를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기어라운지 부스는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왼쪽에는 스피커 섹션이, 오른쪽에는 헤드폰 섹션과 오디오 액세서리 전용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스피커 섹션에는 HEDD /헤드/의 Tower Mains Standard Set /타워 메인즈 스탠다드 세트/, Kii Audio /키 오디오/의 Kii Three BXT System /키 쓰리 BXT 시스템/, teenage engineering /틴에이지 엔지니어링/의 OB-4, Output /아웃풋/의 Frontier /프론티어/와 Amphion /암피온/의 Argon7LS /아르곤7LS/이 위치하여 방문자분들이 각 스피커를 직접 들어보고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든 스피커 시스템은 Viablue /비아블루/의 케이블을 통해 연결되었습니다. 또한 청음은 방문자가 듣고자 하는 음악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Tower Mains Standard Set는 메인 유닛 TM80과 서브 우퍼 TMS36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AMT 드라이버를 개발한 클라우스 하인즈의 수년간 쌓은 기술과 오디오 경험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Tower Mains는 HEDD의 독보적인 Lineariser /리니어라이저/를 사용하여 더욱 풍부하고 넓은 사운드 필드를 표현할 수 있으며, 천장과 바닥에 반사되는 사운드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향성 패턴을 통해 어떤 공간에서도 정확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Kii Three BXT System은 Kii Audio의 Active Wave Focusing /액티브 웨이브 포커싱/이라는 기술을 활용해 스피커의 지향성을 제어하여 넓은 스윗 스팟은 물론 사운드의 방향성과 반사음을 제어하여 높은 사운드 전달력을 가능케 합니다. BXT Module /BXT 모듈/을 통해 추가적으로 16개의 드라이버를 내장하여 정확하고 강력한 사운드는 물론 모든 사운드를 정밀하고 세밀하게 표현해 냅니다. 



Frontier는 Output의 디자인과 Barefoot Sound /베어풋 사운드/ 스피커의 사운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여, 많은 뮤지션과 엔지니어에게 큰 인기를 거두고 있는 스피커입니다. 고가의 Barefoot Sound 스피커처럼 중립적인 사운드와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선명하게 표현하여 Hi-Fi의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영화 시청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Argon7LS는 전 세계의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어 온 Amphion 스피커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뮤지션이 의도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Amphion의 독자적인 Wave Guide /웨이브 가이드/ 기술은 사운드를 균일하게 분산하여 주어진 공간 전체에 스윗 스팟을 제공합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에너지 전달을 위해 Amphion의 스튜디오 스피커 라인업과 동일한 패시브 라디에이터 디자인을 내장하여 데시벨과는 무관하게 언제나 동일한 청음 경험을 제공합니다. 



Tower Mains Standard Set과 Kii Three BXT System은 최고의 청음을 위해 A/D 및 D/A 컨버터 Eclipse 384 /이클립스 384/와 10MX를 마스터 클럭으로, Argon7LS는 Perreaux /뻬호/의 200iX와 연결되었습니다. Perreaux는 Hi-Fi 오디오 앰프, 프리앰프와 라우드 스피커를 높은 수준의 설계와 엔지니어링을 통해 수제작하는 비교적 최근에 기어라운지와 협업하게 된 브랜드입니다. Perreaux의 200iX는 스테레오 인티그레이션 앰프로 고성능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포노, 파워, 헤드폰, 프리앰프 등 완전한 오디오 경험을 위한 최고 품질의 모듈로만 구성되며, 사용자를 위한 높은 편의성을 통해 언제나 편안한 음악 감상을 제공합니다. 



부스 오른쪽에는 HEDD /헤드/의 HEDDphone /헤드폰/과 Austrian Audio /오스트리안 오디오/ Hi-X 시리즈 헤드폰을 청음해 볼 수 있는 헤드폰 청음 섹션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HEDDphone은 더욱 넓은 주파수 대역을 표현할 수 있는 VVT(Variable Velocity Transform) 기술을 내장한 풀 레인지 AMT(Air Motion Technology) 드라이버를 탑재하여 높은 다이내믹 수용성과 음향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독일 베를린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높은 품질과 내구성을 자랑하여 잔 고장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헤드폰입니다.



Austrian Audio는 오스트리아의 AKG 사무실이 문을 닫은 뒤, 관리, 음향, 전기, 테스트 및 측정, 공학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던 22명의 직원이 새롭게 시작한 브랜드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회사이지만, 모든 직원이 오디오 업계에서 쌓아온 경력을 합치면 총 350년에 달합니다. 이러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와 Hi-X 시리즈 헤드폰을 꾸준히 출시해 왔습니다. Hi-X 시리즈는 High Exursion /하이 엑스커전/ 기술을 기반으로 깨끗하고 정확한 사운드를 제공하여, 녹음, 믹싱과 같은 스튜디오 작업에는 물론 음악 감상에도 만족감 넘치는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어라운지는 Austrian Audio Hi-X 시리즈의 전 모델(Hi-X65, Hi-X60, Hi-X55, Hi-X50, Hi-X15, Hi-X25BT)은 Solid State Logic /솔리드 스테이트 로직, SSL/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라인업과 연결하여 방문자분들이 편리하게 모든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SSL 2, SSL 2+SSL 12는 SSL의 설립 이래 전 세계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믹싱 콘솔과 아웃보드 장비를 제작해 온 SSL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내장된 마이크 프리앰프는 SSL 400 시리즈 콘솔의 캐릭터에서 영감을 받아 소스에 미묘한 아날로그 디스토션과 하모닉 컨탠츠를 미세하게 강조시킬 수 있어 녹음에도 탁월한 장비이지만,  높은 퀄리티의 컨버터를 내장하여 음악을 들을 때도 선명감이 부각되는 음악 감상을 가능케 합니다.



헤드폰도 스피커와 동일하게 최상의 청취 경험을 위하여 다양한 장비와 함께 연결하였습니다. HEDDphone은 먼저 Antelope /안텔롭/의 Amari /아마리/의 컨버터를 거쳐 Zähl /챌/의 헤드폰 믹싱 앰프 HM1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Zähl을 설립한 믹싱 콘솔의 장인 미하엘 챌은 35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HM1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HM1은 높은 투명도와 정밀함을 제공하여 HEDDphone과 같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프리앰프입니다. 



헤드폰을 청음해보시는 분들을 위하여 모든 헤드폰은 항시 소독하여 장비의 청결함을 항시 유지했습니다. 또한, 헤드폰 섹션에는 Wavebone /웨이브본/의 Viking /바이킹/ 의자를 준비하여 청취자의 편리를 고려했습니다.



헤드폰 섹션 바로 옆에는 Amphion의 Helium410 /헬륨410/ 스피커가 색상 별로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Helium410는 데스크탑, TV 상단, 책장과 같은 음향적으로 제한된 공간에 배치했을 때도 음악의 선명도를 보장하는 소리 분산을 제어하는 커스텀 UDD(Uniformal Directive Difference, 균일 지향성 확산) 기술을 활용한 스피커입니다. 그리하여 소형 스피커이며 서브우퍼 없이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음악의 감정적 임팩트와 음향적 밸런스를 유지하여 스포티파이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영화 등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는데 탁월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오디오 액세서리 섹션에는 DMSD, Viablue, Vovox /보복스/와 Acoustic Revive /어쿠스틱 리바이브/의 제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Acoustic Revive는 1997년 일본에서 설립되어 소스에서 전달하는 신호를 그대로 전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Hi-Fi 유저, 마스터링과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높은 퀄리티의 다양한 케이블을 제작해 왔습니다. Acoustic Revive를 대표하는 제품으로는 청음에 더욱 알맞은 환경을 조성해 주는 초저주파 제너레이터 RR-888이 있습니다. RR-888은 “지구의 호흡”이라고 불리는 지구의 지표와 이온층 사이에 발생시키고 있는 7.83Hz의 공진파를 재생하여 리스닝 룸에 더욱 현실감 넘치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조성합니다. 



Viablue는 지난 20년 동안 Air /에어/ 테크놀로지와 울트라 그립 코팅과 같은 독자적인 기술과 무산소 구리, 은, 24캐럿 금과 같은 최고의 자재를 결합하여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커넥터, 케이블, 스피커 스파이크, 앱소버 등을 제작해 왔습니다. 수많은 Hi-Fi 유저들은 투명한 음향 이미지, 깨끗한 저음과 섬세한 고역대 표현을 위해 Viablue의 케이블을 선택해 왔습니다.

 

 

Vovox는 한 음악 장르나 용도에 적합한 케이블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전송하는 것을 유일한 목표로 스위스에서 수제작 되는 케이블을 제작해 왔습니다. 2017년, 스위스 알프스 산맥에서 기타를 앰프에 연결하기 위해 596미터 길이의 케이블을 제작하여 Vovox 케이블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언제나 안정적인 음질을 유지하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DMSD는 스튜디오와 Hi-Fi 사용자 모두를 위해 개발된 효과적인 스피커 디커플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DMSD PRO /DMSD 프로/ 라인업을 제작해 왔습니다. DMSD의 모든 제품은 매우 신중하게 선정된 최고품질의 항공 우주 공학에 사용되는 재료를 사용하여 사운드 에너지 전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역대의 정밀도를 극적으로 개선하고 스테레오 이미지를 강화하여 스피커 제조사가 의도한 사운드를 왜곡 없이 제공하여 Hi-Fi 시스템에는 반드시 필요한 제품입니다. 



기어라운지 부스의 벽면은 Artnovion /아트노비온/의 다양한 앱소버 제품으로 장식되었습니다. Artnovion은 다양한 디자인과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음향적 밸런스를 레코딩 스튜디오, Hi-Fi 룸, 홈 시네마 등 다양한 공간에 알맞은 아름다운 디자인을 통해 제공합니다. 모든 제품은 엄격하게 선별된 최고급 목재와 고품질 자재를 통해 모든 제품을 제작하여 최적한 음악 청취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자신에게 알맞은 스피커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사운드는 형태가 존재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사운드를 판단하고 이해하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스피커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잡지 리뷰, 스펙 시트, 유튜브 동영상 등 다양한 곳에 의존하게 됩니다. 결국에 가장 올바른 방법은 평소에 자주 듣는 음악을 통해 스피커를 들어보고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기어라운지는 Hi-Fi 제품 전용 리스닝 룸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합정역과 상수역 사이에 위치한 기어라운지는 완벽한 리스닝 룸을 꾸미기 위해 필요한 제품 설명과 상담을 제공합니다. 기어라운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튜디오 설계에 주도하여 고객님 한 분 한 분께 최고의 조언을 드리고, 편안하게 청음 하실 수 있는 분위기를 준비해 놓겠습니다. 청음실 예약은 1699-1176으로 전화해 주시면 담당자분이 예약을 도와드릴 것입니다. 

서울국제오디오쇼 기간 동안 기어라운지 부스를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관련 상품
PROMOTION

Solid State Logic

SSL 2
₩ 199,900 ₩ 349,000
28
PROMOTION

Solid State Logic

SSL 2+
₩ 249,900 ₩ 539,000
24
17
6
품절
44
7

Austrian Audio

Hi-X25BT
₩ 199,000 ₩ 259,000
4
12개월 무이자

Zähl

HM1
₩ 13,990,000
14
12
2
PROMOTION

Solid State Logic

SSL 12
₩ 599,900 ₩ 779,000
12
PROMOTION

Output × Barefoot Sound

Frontier Off White Edition (Pair)
₩ 1,699,000 ₩ 1,980,000
*사은품 증정
16

PERREAUX

200iX
₩ 12,200,000
0

PERREAUX

300iX
₩ 15,300,00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