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Soyuz Microphones] Soyuz가 만드는 클래식 사운드

2024.01.09. Story

Soyuz Microphones /소유즈 마이크로폰/은 유명 클래식 마이크를 단순히 복각하는 것이 아닌, 그들만의 디자인과 개성을 살린 독특한 클래식 마이크를 제작합니다.



마이크는 마치 악기와 같아서 각각 고유한 캐릭터, 느낌,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곡에서는 스트라토캐스터의 사운드가, 또 어떤 곡에서는 텔레캐스터의 사운드가 어울립니다. 모든 상황에 적합한 완벽한 기타는 없지만, 특정 사운드에 유난히 어울리는 악기는 분명 존재합니다. 마이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마이크는 드럼 오버헤드로 사용하기 좋은 반면, 어떤 마이크는 보컬용으로 쓰일 때 잘 어울립니다. 또한,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올인원 마이크가 있는 반면, 특정 용도에서 더욱 완벽한 기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마이크가 있습니다.

수백 개의 마이크 브랜드가 존재하며, 클래식 마이크를 재현하기 위한 수많은 제품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클래식 사운드'를 재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클래식 사운드는 마이크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60-70년대에 발매된 클래식 명반을 떠올려 보세요. 모든 음반에는 저마다의 특별한 사운드가 있습니다. 밝은 콘덴서 마이크와 컬러 테이프 머신 및 콘솔의 조합이 독특한 개성을 지닌 음색을 만들어 냈습니다. 사람들은 빈티지 마이크, 테이프 플러그인, 특수한 프리앰프 등 다양한 도구로 사운드를 모방하기 위해 수년 동안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해결 방법 없이, 이러한 분위기를 캡처해 낼 수 있는 마이크를 만드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클래식 마이크 디자인은 테이프 머신의 고음역 롤-오프를 고려하여 지나치게 밝은 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이크의 캡슐은 테이프 머신을 거칠 때 생기는 큰 롤-오프를 보완하기 위해 2kHz 이상에서 과도하게 증폭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고음역은 테이프 머신과 콘솔에 의해 너무 많이 롤-오프되어 레코딩 체인이 끝날 때쯤이면 마이크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우며 실제보다 더 큰 소리를 내곤 했습니다. 테이프로 레코딩할 때 이러한 빈티지 마이크 디자인은 아름다운 사운드를 냈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디지털 시대에는 이와 같은 마이크 디자인이 극단적인 치찰음, 거친 심벌즈, 날카롭고 딱딱한 악기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번째 Soyuz 마이크, 017 TUBE /017 튜브/를 디자인했을 때, 가장 큰 목표는 테이프 플러그인이나 컬러 프리앰프를 사용하지 않고도 디지털 방식으로 레코딩할 때, 테이프에 레코딩하는 것처럼 클래식 마이크 사운드를 잘 캡처해 내는 것이었습니다. Soyuz 마이크는 부드러운 고음, 따뜻한 중음, 넓은 저음, 캐릭터 등 빈티지 시그널 체인의 최고의 요소들을 하나의 마이크에 결합하여, 이러한 사운드를 잘 캡처해 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즉, 클래식의 고유한 특성을 모두 갖춘 마이크를 상상하고, 클래식 사운드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했습니다.


마이크 캡슐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훌륭한 마이크의 중심에는 높은 퀄리티의 캡슐이 있습니다. 캡슐은 마이크의 전반적인 사운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모든 클래식 마이크에는 각각 고유한 캡슐 디자인이 있어, 각 마이크마다 독특한 특징을 드러냅니다.

수년간의 연구와 개발을 통해 Soyuz 사운드의 근간이 되는 캡슐이 탄생했습니다. Soyuz의 캡슐 디자인 중 일부는 Neumann이나 LOMO와 같은 브랜드에서 착안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Soyuz의 뛰어난 엔지니어들이 'Soyuz만의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현대의 대부분의 마이크 제조 업체와 달리, Soyuz의 기술자들은 모든 캡슐을 수작업으로 스퍼터링하고 튜닝합니다. 따라서 모든 Soyuz 마이크는 고유하면서도 Soyuz만의 음향적 특성을 공유합니다.


부드러운 탑-엔드


017, 023, 013 시리즈와 같은 Soyuz 마이크 캡슐은 많은 아티스트와 엔지니어가 추구하는 사운드의 특성을 포착하기 위해 수년에 걸쳐 완성되었습니다. 각 Soyuz 캡슐은 지나치게 밝은 트레블 대신 유니크한 탑-엔드와 모델에 따라 12kHz에서 17kHz 사이에서 시작되는 고음역 롤-오프를 가지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콘덴서 마이크가 확장된 고음역을 자랑하는 것과는 다른 Soyuz 마이크만의 특징입니다. 그 결과 Soyuz 캡슐은 빈티지 마이크를 테이프 머신에 연결해 레코딩한 것처럼 디지털 방식으로 레코딩할 때에도 훨씬 부드럽고 쾌적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Soyuz 017 마이크의 멋진 탑-엔드 사운드를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확장된 로우-엔드 사운드


Soyuz 마이크는 로우-엔드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Soyuz 마이크는 60Hz까지만 소리를 담지 않는 완만한 롤-오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콘덴서 마이크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빈티지 테이프 머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023 시리즈 마이크는 60Hz에서 작은 범프가 발생하여 더욱 선명하고 디테일한 저음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리톤 보컬, 드럼 세트의 로우-엔드(킥과 탐 포함), 베이스 캐비닛, 기타 앰프, 더블 베이스, 첼로, 바리톤 호른 등을 캡처하는 데 완벽합니다. 또한, Soyuz 마이크는 악기의 전체 주파수 응답을 캡처하기 위해 두 개의 마이크를 블렌딩하는 대신 스탠드얼론으로 상단에서부터 하단까지 모든 영역의 사운드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 023 BOMBLET /023 밤릿/으로 구현한 로우-엔드 사운드를 들어보세요.



커스텀 트랜스포머


앞서 말했듯이 캡슐은 매우 큰 영향을 끼치지만. Soyuz 사운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도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빈티지 프리앰프나 테이프 머신과 마찬가지로 모든 Soyuz 마이크에는 사운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톤 특성을 부여하는 트랜스포머가 있습니다. SDC, LDC, Launcher /런처/ 등 어떤 제품을 사용하든 Soyuz의 목표는 사운드에 생동감을 더하는 것입니다. Soyuz의 커스텀 트랜스포머는 고음을 부드럽게 하고 저음을 두껍게 합니다. 이 트랜스포머와 Soyuz의 커스텀 캡슐의 조합은 다른 마이크와는 달리 매우 따뜻하고 관대한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어쿠스틱 기타를 레코딩한 013 TUBE /013 튜브/ 및 013 FET의 사운드를 들어보세요.


글로는 소리를 전달하기 어렵지만 Soyuz 마이크가 캡처할 수 있었던 오래된 레코드의 사운드에는 특별하고 독특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직접 들어보셔야 믿으실 수 있습니다.





2013년 설립된 Soyuz Microphones은 러시아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에 미국의 디자인 및 제조 품질을 더한 마이크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유명 클래식 마이크를 카피한 제품이 아닌, Soyuz만의 디자인을 통해 러시아와 독일 마이크의 장점만을 살렸습니다. Soyuz의 마이크는 독특하고 개성이 뚜렷하지만, 동시에 엔지니어와 아티스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클래식 사운드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