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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State Logic] SSL 12 리뷰 (by Sound On Sound)

2023.01.06. Review


Solid State Logic /솔리드 스테이트 로직, SSL/은 매우 합리적인 가격에 수많은 기능과 SSL 프리앰프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SSL 2SSL 2+를 몇 년 전에 출시했습니다. 그 성공에 이어 두 제품의 후속작인 SSL 12를 출시하여 더욱 향상된 기능과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SSL이 작년에 아날로그 믹서 SiX /식스/를 두 배로 확장시켜 출시한 제품을 TWeLVe라고 부르지 않은 이유를 드디어 알게 되었습니다. 12라는 숫자는 그 당시 개발 과정에 있었던 새로운 제품을 위해 남겨놓은 것 같습니다. SSL 12는 몇 년 전에 출시된 SSL 2와 SSL 2+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SSL 12는 기존에 출시된 SSL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찬가지로 USB로 전원 공급이 가능하지만 예전보다 사이즈도 커진 만큼 더욱 많은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SSL 12는 음악 작업에 필요한 모든 컨트롤을 장비의 상단 부분에 갖춘 데스크탑용 오디오 인터페이스이지만, 동급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본체의 사이즈가 조금 더 큽니다. 컴퓨터와의 연결은 하나의 C타입 USB 단자를 사용하며, USB 3.0이 제공하는 900mA 전력의 공급이 필요하여 USB 2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몇의 제품과는 달리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나 두 번째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전류를 공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품명에 명시된 숫자 12는 사용 가능한 인풋의 갯 수를 나타냅니다. 4개는 XLR 혹은 TS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마이크/라인을 위한 인풋 채널입니다. 4개의 인풋은 모두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팬텀 파워, 하이패스 필터, 5개의 LED로 표시되는 인풋 미터와 SSL의 4K+ 빈티지 모드를 탑재하였으며, 인풋 1과 2 채널에는 1/4인치 잭을 통해 베이스나 기타 녹음을 위한 임피던스 옵션도 추가되었습니다. 그 나머지의 인풋은 샘플 레이트에 따라서 ADAT Lightpipe 프로토콜을 통해 최대 8개의 디지털 오디오 채널을 추가하여 총 12개의 인풋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SL 12를 DAW에 연결하면 사실상 16개의 인풋이 표기될 것 입니다. 4개의 추가적인 인풋은 다른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오디오를 캡처할 수 있는 스테레오 루프백과 내장형 토크백 마이크입니다. 


후면에는 USB-C 포트, ADAT 인풋, 풀 사이즈 MIDI I/O, 1/4인치 오디오 아웃풋과 4개의 XLR/1/4인치 콤보 잭이 있습니다. 2개의 악기 인풋과 2개의 헤드폰 아웃풋은 전면 패널에 위치해 있습니다.


 

SSL 12는 이전 버전보다 향상된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두 개의 헤드폰 단자가 전면 패널로 옮겨졌습니다. 이 외의 아웃풋 단자는 비교적 단순해보이고 2+와 동일한 아웃풋 갯수를 가진 것처럼 보이지만 훨씬 더 개선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라인 아웃풋 3-4를 사용하여 두 번째 모니터링 스피커를 연결하는 경우, 전면 패널의 버튼을 통해 스피커를 조정하여 ±12dB 범위의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각 헤드폰 아웃풋을 위하여 개별적인 큐 믹스를 생성할 수 있고, 헤드폰 아웃풋을 추가 라인 아웃풋으로 변환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라인 아웃풋은 CV(컨트롤 볼티지) 시그널을 제공하여 아날로그 신시사이저를 조정하는 사용될 수 있으며, 2+와 동일하게 5핀 DIN MIDI 인/아웃풋 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SSL 2의 변화

SSL 2와 SSL 2+의 로우 레이턴시 모니터링은 사용자가 플레이팩과 인풋 시그널의 모니터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는 노브와 인풋이 왼쪽/오른쪽 또는 중앙으로 패닝 되었는지의 여부를 선택하는 버튼을 사용하여 제어됩니다. SSL 2와 SSL 2+의 모니터링에는 충분한 컨트롤이지만 SSL 12는 더욱 복잡할 수 있고, 여유로운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여 상세적인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SSL은 SSL 12의 하드웨어를 통해 더욱 체계적인 컨트롤을 제공하지만, SSL 12를 위해 제작된 소프트웨어 컨트롤 패널을 통해서 더욱 자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믹서 소프트웨어는 아날로그 콘솔을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SL 12는 소프트웨어로만 컨트롤할 수 있는 장비가 아닙니다. UF8과 UC1 컨트롤러와 SSL의 모든 플러그인을 조정하는 데 사용되는 SSL의 소프트웨어인 360을 통해 SSL 12의 세팅을 더욱 세부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SSL 12는 SSL 12 Mixer라는 자체적인 패널이 제공되며, 이는 BiG SiX /빅 식스/의 상단 패널과 매우 비슷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SSL 12를 DAW와 연결하면 총 8개의 아웃풋을 제공하고, 4개의 아날로그 인풋, 8개의 ADAT 인풋과 토크백 마이크가 패널에 표시됩니다. 세션의 필요에 따라 각 채널을 숨길 수 있습니다. 각 인풋 채널의 팬텀 파워, 하이패스 필터와 라인 모드 스위치는 소프트웨어에서도 동일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큐 믹스는 각 채널에 포함되어 있는 3개의 센드 컨트롤을 통해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큐 믹스는 헤드폰 A와 B, 그리고 아웃풋 3+4로 라우팅 될 수 있으며, 해당 아웃풋을 통해 두 번째 모니터링 스피커를 연결했다면 그 아웃풋 채널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SSL 12에는 각 샌드에 패닝 컨트롤이 포함되어, 보컬리스트가 헤드폰의 한쪽을 벗고 공연을 한다면 클릭 트랙을 왼쪽으로 패닝 하고, 다른 뮤지션을 위해 클릭을 중심에 위치해놓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SSL 12 Mixer 페이지에는 여러 가지의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SSL 12의 모니터 컨트롤 섹션에 하드웨어 Cut 혹은 Alt 버튼, 변경 가능한 Dim과 Mono 버튼과 왼쪽 채널의 극성을 반전시키는 버튼이 있습니다. 또한, Mono 버튼과 폴라리티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사이드 혹은 대조되는 시그널만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의 버튼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재설정할 수 있어 토크백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Mono 또는 Dim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 A, 헤드폰 B와 아웃풋 3-4에는 각 버스 채널에서 프리 또는 포스트 페이더로 설정하여 사운드를 조정할 수 있으며, 각 트랙에 솔로가 적용될 때 일부 또는 모든 트랙에 AFL 버스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설정창을 통해 각 헤드폰 아웃풋을 표준, 고감도 또는 고 임피던스 헤드폰에 최적화 하거나 밸런스 또는 언밸런스 라인 아웃풋으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DAW만을 통해 모니터링을 하여 믹서 기능이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각 소스를 적절한 아웃풋 채널 또는 DAW 인풋으로 직접 라우팅 하는 I/O 모드를 설정하면 됩니다. 제가 SSL 12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유일한 단점은 ADAT 클럭이 성공적으로 연결되었는지의 여부가 표시되지 않고, 토크백이 버튼을 눌러야만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SSL의 사운드

SSL 12의 오디오 사양을 SSL 2, SSL 2+와 비교했을 때 더욱 깊이있는 음악 작업을 하는 홈 스튜디오에 알맞은 역할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인 아웃풋으로 0dBFS 시그널이 보내진다면 2와 2+에서는 +12.5dBu의 아웃풋을 들어볼 수 있지만, SSL 12에서는 +24dBu의 아날로그 레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를 라인 아웃풋에 연결한다면 스피커의 메인 레벨 컨트롤을 가장 낮게 설정해놓고 더 이상 올릴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SSL 12 Mixer 페이지에 Dim 세팅을 영구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SSL 12를 켜놓은 상태로 컴퓨터 전원을 켜거나 끈다면 스피커에 ‘쿵’ 소리와 같은 노이즈가 들릴 것이며, 모니터 스피커 자체의 인풋 게인을 낮출 수 없는 경우, 스피커 자체의 전원 스위치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인풋의 마이크 프리앰프 모드는 기존의 2+와 거의 동일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즉, 62dB의 게인 범위와 -130.5dB의 놀랍도록 낮은 A-weighted EIN 수치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SSL 2와 2+와 마찬가지로 마이크 모드에서 최대 인풋 레벨이 +6.5dBu로 설정되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새츄레이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충분한 클린 게인을 제공하여 낮은 레벨의 보컬과 같은 소스에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반대로 드럼을 녹음하려면 낮은 감도의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인라인 패드를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SSL 12의 라인 모드에서는 최대 +24dBu의 레벨을 수용할 수 있으며, 라인 인풋과 아웃풋이 모든 레벨이 동일하게 설정되어 믹스다운 시 외부 하드웨어를 통해 작업하기가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SSL 12는 SSL 2, 2+와 마찬가지로 일반 오디오 드라이버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 OS에서는 기본적으로 내장된 Core Audio 드라이버와 작동하지만, 윈도우 사용자는 Thesycon ASIO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제가 맥을 사용하여 테스트해봤을 때 동급의 장비와 비슷한 만큼의 레이턴시를 경험했습니다. Reaper에서 44.1kHz, 32 버퍼 사이즈로 설정하고 루프백을 활성화했을 때 7.8ms의 레이턴시가 생성되었습니다. 즉, 함께 사용하는 Mix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드라이버 레이턴시에 1ms 정도를 추가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Mixer의 레이턴시가 44.1kHz에서 0.98ms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 생각에 SSL 12는 이러한 믹싱 작업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높은 가치를 준다고 생각하지만, 가상악기나 VST를 많이 사용하고 DAW를 통해서 오디오를 모니터링하는 경우 96kHz에서의 작업은 버퍼링을 줄여도 0.17ms정도의 레이턴시가 생성됩니다.


“모두가 예상했지만, 낮은 레벨의 노이즈를 제공하는 프리앰프가 SSL 12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마치며

USB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성능이 경쟁 제품에 비해 뒤쳐졌던 때가 있습니다. 저는 썬더볼트가 USB가 부족한 모든 것을 보안해낼 것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USB 3가 모든 것을 바꿔놓았습니다. USB 2의 문제점은 데이터 전송 속도 혹은 레이턴시와 같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순전히 USB 3가 보안해낸 것은 충분한 전력 공급 능력이었습니다. 한때 USB 2는 48V 마이크에 팬텀 파워를 공급하는 것조차 힘든 일이었지만, USB 3은 이제 한 개 이상의 마이크에 전원을 공급하고 내장된 DSP를 사용하여 전문 스튜디오의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SSL 12가 좋은 예제입니다. SSL 12는 컴팩트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USB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아 높은 휴대성을 자랑하며, ADAT 단자를 사용하여 프리앰프를 함께 사용하면 풀 밴드 레코딩도 가능해집니다. 

모두가 예상한 바이지만, 낮은 레벨의 노이즈를 제공하는 프리앰프가 SSL 12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인풋에서는 111dB, 아웃풋에서는 120dB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한다는 뜻은 높은 퀄리티의 컨버터를 내장하여, 레코딩이나 믹싱 작업에 한계를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SSL이 보통 대형 믹서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전문적인 기능과 작업 방식을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했다는 사실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내장된 믹서는 매우 세심하고 사용자를 위해 제작되어 다재다능할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워크플로우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도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한 개 이상의 스피커를 조정하는 레벨 트림 노브, 왼쪽 채널의 위상 조정, 토크백과 큐 센드를 위한 프리/포스트 페이더 스위칭 등과 같은 기능은 훨씬 더 높은 가격대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에도 존재하지 않는 기능이고, SSL 12의 가격대에서는 상상도 하지 못한 것입니다. SSL은 SSL 12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더욱 강력한 SSL 12의 후속작을 만들어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USB에 관하여 

USB 사양에는 여러 가지의 측면이 있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되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데이터 대역폭과 전력 공급입니다. USB 2의 데이터 대역폭은 이미 여러 오디오 혹은 음악 작업에는 충분했기 때문에, USB 3가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허용할 수 있어도 사실상 큰 차이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SSL 12는 데이터 측면에서는 USB 2 단자와 연결되어도 전혀 문제없이 작동됩니다. 

USB 3.0 사양은 장비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 전류치를 높였습니다. 최대 전류치는 USB 3.1에서 Type-C 커넥터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더욱 높아졌습니다. SSL 12는 USB 3.0이 제공 가능한 900mA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USB 3.0을 호환하는 장비입니다. SSL은 팬텀 파워 마이크 4개와 하이 임피던스 헤드폰 2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더 많은 전류가 필요하여 USB 3.1 단자에 연결해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장점

단점 

  • 좋은 음질과 사양 
  • SSL의 360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가능한 큐 믹서 유틸리티 
  • 유연한 모니터링 세트업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능과 미세한 디테일에까지 깊은 주의를 기울인 디자인 
  • 모든 유형의 헤드폰에 적합하고 라인 아웃풋으로 변환될 수 있는 헤드폰 앰프
  • 제품 가격에 비해 높은 가치 제공 
  • 원치 않은 새츄레이션이 추가되어 드럼과 기타와 같은 높은 레벨의 악기와는 사용하기 어려운 프리앰프 





요약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편리한 사용과 유연성을 보장하는 데스크탑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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