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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 Interview] 상상 속 완벽한 사운드를 실현하는 Barefoot Sound의 CTO, Thomas Barefoot

2022.08.30. Artists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토마스 베어풋은 컴팩트한 크기의 스피커로 최상의 성능과 정확한 사운드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Barefoot Sound /베어풋 사운드/를 설립했습니다. 니어필드 모니터와 마스터링 타워를 결합한 올인원 스튜디오 모니터 MicroMain27 /마이크로메인27/을 시작으로, 최소한의 타협과 발전된 기술을 적용한 스튜디오 모니터를 개발하는 토마스 베어풋을 기어라운지가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습니다.


Barefoot Sound CTO, 토마스 베어풋


GL: 안녕하세요. 기어라운지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arefoot Sound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토마스 베어풋 (이하 'TB'): 안녕하세요. Barefoot Sound는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본사를 기반으로 스튜디오 모니터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사이즈가 큰 스피커보다 훨씬 더 정확한 소리를 내는 컴팩트한 크기의 스피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비교적 키가 작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어머니는 다이너마이트는 작은 크기에 비해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말씀을 자주 해주셨습니다. 저는 그 철학을 마음에 새기고 그것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GL: 언제부터 음악 혹은 스피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TB: 저는 어렸을 때부터 열정적으로 음악을 들어왔습니다. 10대 초반에는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가족은 기타를 사줄 만큼의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에서 목공 수업을 듣고 나만의 기타를 직접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저는 친구에게 고장 난 기타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핑거보드와 하드웨어를 제거한 후 기타를 설계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타 설계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나 유튜브 영상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기타를 직접 분해해보며, 하나씩 배워나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학교의 중산층 친구들은 제가 만든 기타를 매우 좋아했고, 어린 저는 그들이 부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들을 위해 기타를 설계하고 개조하는 작은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기타를 시작으로 점차 이펙트 페달부터 여러 오디오 관련 제품과 스피커까지 만들기도 했습니다. 


MicroMain27 | YG ENT - A Studio

 

GL: Barefoot Sound를 설립하고 스튜디오 모니터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TB: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물리학을 전공했고, Intel에서 제조 기술 개발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또한, 창조적인 취미 활동을 위해 온라인 레코딩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수많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대화를 토대로 새로운 종류의 스튜디오 모니터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니어필드와 마스터링 타워를 하나의 스피커로 결합한 스튜디오 모니터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포럼에서 저를 “Barefoot”으로만 알고 있던 몇 명은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스피커 아이디어를 위해 저에게 4천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용감한 사람들이었죠. 약 18개월 후, Barefoot Sound는 제가 Intel을 그만두고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장했습니다.


GL: 첫 번째 스튜디오 모니터를 개발한 과정에 대해 들려주세요. 어려움은 없었나요?

TB: 저는 샌프란시스코에 살았고 실리콘 밸리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홈 레코딩 셋업 외에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를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본 스튜디오 모니터는 단 한 두 개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다양한 브랜드와 스피커 모델에 대해서는 매우 잘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하고 스피커의 디자인과 명성을 통해서만 알았습니다. MicroMain27은 경험을 통해 계획된 사운드를 목표로 한 것이 아닌 제 상상 속의 완벽한 사운드를 목표로 제작했습니다.


MicroMain26 | Kenny Larkin's Studio


GL: 스피커를 완성했을 때 기분은 어땠나요?

TB: 저는 MicroMain27의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완성한 후 아주 좋은 스피커를 만들었다는 것을 직감했지만 확신할 수는 없었습니다. 나중에 제 사업 파트너가 될 테디 사라피안은 MicroMain27 프로토타입을 비교해보기 위해 당시 최고의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 몇 대를 준비해놓고 저를 로스앤젤레스로 초대했습니다. 저는 제 스피커가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것이란 걸 알고 있었고, 다른 스피커와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과 유용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엔지니어들이 MicroMain27의 프로토타입과 여러 스피커와 비교해보기 시작했을 때, 저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MicroMain27의 프로토타입은 다른 스피커와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한 한 엔지니어는 가장 높이 평가되는 제품 중 하나를 언급하며, 스피커가 고장 났는지 물어볼 정도였고, 스튜디오 오너는 고장 난 스피커가 아니라고 대답했습니다. MicroMain27은 상대적으로 다른 스피커가 결함이 있는 것처럼 들리게 했습니다. 저는 그때 제가 정말 특별한 것을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GL: 완벽한 스튜디오 모니터의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TB: 모니터 스피커의 디자인에는 다양한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다 보니 완벽한 모니터가 존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청취자가 스피커와 함께 사용하는 장비와 주변 환경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의 최적의 해결점을 찾는 것은 예술의 경지와 같으며, 단 하나의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환경과 장비에 맞혀갈 수 있어야 합니다. 

반면에 넓은 주파수 응답, 낮은 디스토션, 빠른 트랜지언트 응답과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같이 훌륭한 모니터가 갖추어야 하는 객관적인 기준이 있습니다. 저는 스피커를 만드는 데 있어 이러한 객관적인 기준을 고려하여 스피커를 디자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특성을 모두 갖춘 작은 크기의 스피커를 원하기 때문에 Barefoot은 최소한의 타협을 목표로 항상 기술을 발전시켜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MicroStack45 | EASTWEST Studios


GL: Barefoot 스피커에 사용되는 기술이 궁금합니다. 듀얼-포스는 어느 레벨에서도 디스토션 없는 음악 재생이 가능하기로 유명한데, 어떻게 개발하게 되었나요?

TB: 저는 Barefoot의 첫 번째 스피커인 MicroMain27을 설계할 당시 듀얼-포스를 개발했습니다. 항상 제 목표는 가능한 작은 스피커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피커가 뛰어난 퍼포먼스를 들려주기 위해서는 많은 공기를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큰 사이즈의 액티브 드라이버가 필요하지만 작은 캐비닛에 큰 우퍼를 넣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서브우퍼의 파장은 우퍼와 캐비닛에 비해 크기가 너무 크기 때문에 무지향성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캐비닛의 어느 위치에 설치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두 개의 동일한 드라이버를 캐비닛 측면에 장착하고 모터가 동일하게 고정된 상태에서 서로 반대 방향을 향하게 하면 진동이 완전히 상쇄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스피커를 니어필드 모니터로 사용하면 깊은 저음역을 가진 매우 강력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듀얼-포스 기술이 적용된 Barefoot Sound의 스튜디오 모니터는 강력한 저음역을 가지고 있지만, 미드레인지를 흐리거나 저하하지 않고 오히려 강화합니다. 

알고 보니 이 기술은 제가 첫 번째로 발명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듀얼-포스 기술을 특허받으려고 했을 때 비슷한 디자인이 이미 30년 전에 발명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그 특허는 오래전에 만료되었고, MicroMain27을 출시하는 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GL: Barefoot 스피커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작은 볼륨에서도 충분한 다이내믹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Barefoot은 어떤 방법을 통해 이를 달성하나요? 

TB: 이론적으로 전력과 이차원의 공간 영역을 더하면 다이내믹(전력 + 표면적 = 다이내믹)을 얻을 수 있습니다. Barefoot Sound의 스튜디오 모니터는 작은 캐비닛에 수많은 액티브 드라이버를 추가하여 강력한 선형성 앰프를 통해 구동합니다. 이를 통해 스피커는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공기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전력을 고선형성 방식으로 처리하려면 상당히 정교한 드라이버를 필요로 합니다. 캐비닛은 완벽하게 고정되어야 하며 진동 감소 방법을 효과적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또한, 스피커는 빠른 트랜지언트 응답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물리적, 전기적 댐핑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과 관련하여 다이내믹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공식(전력 + 표면 = 다이내믹)을 완벽하게 적용하려면 극복해야 할 많은 기술적 장애물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문제를 극복하면 훌륭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SPL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큰 헤드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믹스의 다이내믹 변화는 스피커의 다이내믹 컴프레션의 영향을 받지 않아 EQ와 컴프레션이 곡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MasterStack12 | GLAB Studios - A. La.Grande.Chambre


GL: 시간을 내주시고 좋은 답변을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Barefoot을 애용하는 한국의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TB: Barefoot을 사용해주시고 지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 음반 시장은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높은 품질과 혁신적인 음악을 만들어 왔습니다. Barefoot의 모든 직원은 지금까지 한국 음악 산업의 성과에 작은 역할을 한 것에 대해 자랑스럽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