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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UAFX Amp Pedals 리뷰 (by Sound On Sound)

2022.08.03. Review

Universal Audio /유니버설 오디오/는 디지털 앰프 시뮬레이터 제조업체가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는 데 자부심을 느끼는 세상에서 '적을수록 좋다'는 접근 방식으로 UAFX Amp Pedal /UAFX 앰프 페달/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Universal Audio가 UAFX Astra, Starlight, Golden /UAFX 아스트라, 스타라이트, 골든/ 이펙트 페달을 출시한 지 1년 만에 새로운 UAFX 페달을 출시했습니다. 새로운 UAFX 페달은 세 가지 진공관 앰프의 확장된 시뮬레이션 페달입니다. 1965년 Deluxe Reverb /디럭스 리버브/를 시뮬레이션한 Dream '65 Reverb Amplifier /드림 '65 리버브 앰프/, 1961, 1963년 Vox AC30 /복스 AC30/의 Ruby '63 Top Boost Amplifier /루비 '63 탑 부스트 앰프/ 및 1955년 Tweed Deluxe /트위드 디럭스/를 시뮬레이션한 Woodrow '55 Instrument Amplifier /우드로우 '55 인스트루먼트 앰프/는 기존의 UAFX와 동일한 알루미늄 섀시 및 물리적 컨트롤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레코딩 시, 소프트웨어에서 최소한의 레이턴시로 고품질의 앰프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면, 하드웨어 장비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Universal Audio는 이미 '55 Deluxe /'55 디럭스/ 플러그인을 통해 소프트웨어 앰프 시뮬레이션의 성능을 증명했습니다. UAFX 페달은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실제 '55 Deluxe 앰프를 모델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직접 기타를 연결할 수 있고 인풋 레벨과 임피던스가 변하지 않으며, 실제 앰프와 같은 물리적 컨트롤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앰프 에뮬레이션을 좋아합니다. 새로운 UAFX 페달은 다른 하드웨어 앰프 시뮬레이터 플랫폼과 달리 각각 한 가지 유형의 앰프를 모델링합니다. MIDI나 외부 컨트롤, 헤드폰 아웃풋은 지원하지 않으며, 오리지널 앰프가 가지고 있는 룸이나 스프링 리버브 에뮬레이션과 트레몰로 외에 다른 이펙트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OX 스타일 다이내믹 스피커 모델링

각각의 UAFX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UA OX 스타일 다이내믹 모델링 스피커, 캐비닛 및 마이크 조합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으며, 페달을 실제 기타 앰프에 사용하기 위해 전체 '캐비닛, 마이크 및 룸' 섹션을 바이패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UAFX 앱을 통해 페달을 등록하면 3개의 보너스 캐비닛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으며, 3개의 커스텀 부스트 또는 선택할 수 있는 회로 Mod를 제공하며, 각 앰프의 고유한 스피커 및 부스트와 역사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대체 장비를 제공합니다.

UAFX 앰프 페달은 기존의 UAFX 이펙트 페달과 마찬가지로 라이브 또는 프리셋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모드에서는 모든 것이 컨트롤의 실제 설정에 따르지만, 프리셋 모드는 마스터 아웃풋 레벨을 포함하여 프리셋에 저장된 설정을 불러옵니다. 페달 자체의 스위치를 사용하여 프리셋을 직접 저장할 수 있지만, iOS 및 Android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Bluetooth 연결 모바일 앱을 통해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프리셋 라이브러리를 백업 및 복원하고 아티스트 프리셋을 불러오거나 두 풋스위치의 기능을 재할당 할 수 있습니다. USB-C 포트는 현재 제품 등록 및 펌웨어 업데이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스튜디오 기반 사용자는 유선 연결을 통해 데스크탑 앱에서도 모바일 앱 기능이 구현되는 것을 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UAFX 페달은 표준 2.1mm 센터 마이너스 페달 커넥터를 사용하는 9V DC 전원을 필요로 합니다. 전원 어댑터는 페달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400mA 전류를 제공하는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오디오 연결은 인풋 2개와 아웃풋 2개로 구성된 4개의 언밸런스 잭으로 구성됩니다. 1개의 인풋과 1개의 아웃풋을 사용할 경우 단 하나의 앰프 인스턴스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2개의 인풋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 진정한 스테레오 회로를 사용할 수 있지만, 1개의 인풋과 2개의 아웃풋을 사용하는 경우 미세하게 차이 나는 위상 고정 인스턴스 2개를 실행하며, 모노에서는 거대하고 스테레오에서는 약간 미묘하게 확산합니다. Woodrow '55 및 Ruby '63은 Universal Audio의 OX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매우 사실적인 Dynamic Room Modeling /다이내믹 룸 모델링/을 제공하며, Dream '65에는 모델링 된 스프링 리버브를 제공합니다. 두 아웃풋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 각 앰프에 스프링 리버브가 하나씩 제공됩니다. 이 경우 두 리버브로 인해 생기는 약간의 차이로 인해 약간의 공간감이 발생합니다.



UAFX는 이펙트 루프가 있는 앰프와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된 '4-케이블 모드'가 있습니다. 앱을 통해 해당 모드를 활성화한 후, UAFX의 아웃풋 1을 기타를 연결할 앰프의 전면에 연결하고 아웃풋 2를 앰프의 이펙트 루프 리턴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루프 샌드를 UAFX의 인풋 2로 연결합니다. 이제 페달을 바이패스하면 기타 신호가 앰프로 곧바로 전달되고 페달의 인풋 2와 아웃풋 2가 직렬로 라우팅 되어 이펙트 루프가 완성됩니다. 루프에서 발생하는 모든 프로세싱은 페달의 아웃풋 2와 앰프의 이펙트 리턴 사이에 연결됩니다. 페달을 활성화하면 기타 신호가 앰프의 프리앰프를 우회하여 루프 샌드를 통해 페달의 인풋 2로 들어가 UAFX를 통과하는 이펙트 루프만 작동합니다. 테스트해 본 모든 앰프에서 내부 프리앰프의 출력과 비슷하거나 더 큰 아웃풋 레벨을 제공했습니다. 다만 앱에서 피드백 경고를 통해 확인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으니 적당한 볼륨 조절이 필요합니다.


프리셋 조절

기본적으로 두 개의 풋스위치는 라이브 및 프리셋 모드(버퍼 바이패스)를 선택할 수 있지만, 앱을 통해 오른쪽 풋스위치를 라이브/프리셋 토글로 할당하고 왼쪽 풋스위치를 부스트, 리버브 또는 비브라토와 같은 이펙트 토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풋스위치 모드가 페달에 의해 기억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스위치를 모두 모드 선택이 아닌 다른 것에 할당하면 앱을 사용하여 라이브/프리셋 모드 스위치를 다시 설정해줘야 합니다. Bluetooth 연결의 불안정성과 모바일 장치의 사용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하여 긴급 복구 모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프리셋(유저, 공장 및 아티스트)을 싱글 배치 파일로 앱에 백업할 수 있지만 한 번에 하나의 백업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백업은 이전 백업을 덮어써 집니다. 페달은 모든 프리셋을 저장하고 있지만 모바일 앱이 없으면 가장 최근에 활성화된 프리셋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백업 배치 파일에 저장되지 않은 프리셋은 별도의 병합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다른 프리셋을 불러왔을 때 덮어쓰여집니다. 이때 같은 이름의 프리셋은 덮어쓰지 않으므로 프리셋이 중복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설정한 프리셋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있지만, UAFX는 프리셋에 사용된 설정값을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앱을 통해 노브 설정값을 그래픽으로 보여주면 충분할 텐데요. 일부 프리셋은 스피커 페어링 불일치나 비축 마이킹으로 인해 라이브 모드에서 사용할 수 없는 설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프리셋을 불러올 때 설정된 값이 자동으로 활성화되지만, 직접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소리를 들어보면서 어느 정도 설정값을 찾을 수 있고, 앱에서 프리셋의 몇 가지 주요 설정값을 설명하는 작은 텍스트가 있습니다. MIDI 단자가 없고 페달에서 프리셋을 선택할 수 없는 UAFX의 디자인 목표는 "페달의 즉시성 및 단순성을 강조한 앰프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라이브 모드에서 클린 사운드와 강력한 드라이브 사운드 또는 볼륨 차이만 있는 동일한 설정을 2채널 앰프처럼 사용하는 경우 확실히 UAFX의 디자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드림

모바일 앱의 완성도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페달의 매우 훌륭한 사운드를 리뷰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럼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앰프와 같은 모델인 Dream '65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프리셋을 사용하지 않고 처음부터 시작하는 경우, 먼저 Stock, Lead 또는 D-Tex 중에서 앰프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Lead와 D-Tex는 더 부드러운 오버드라이브 톤을 얻기 위해 약간 변경된 게인 스테이징 및 리보이싱을 포함합니다. 그런 다음 스피커, 캐비닛 및 마이크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은 최적화되어 있으며, 스피커와 마이크를 믹스&매치 하거나 위치 또는 밸런스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걱정했지만, 스피커를 매우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는 토글 덕분에 결국엔 전혀 신경 쓰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특정 앰프에서 사용하던 설정에 적합한 설정값을 찾지 못했습니다. 대체로 처음에는 약간 밝고 격리된 느낌이었지만, 트랙과 함께 들었을 때는 완벽한 사운드를 들려줬습니다. Dream '65는 Celestion Greenback 25 /셀레스천 그린백 25/, Oxford /옥스퍼드/ 및 EVM12 스피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iversal Audio에 제품을 등록하고 보너스 캐비닛을 다운로드했다면 boutique 2x12 ported cabinet /부티크 2x12 포트 캐비닛/, 4x10 combo cab /4x10 콤보 캡/ 및 JBL이 포함된 2x12 캐비닛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Shure SM57 /슈어 SM57/ 다이내믹, Royer R-121 /로이어 R-121/ 및 Beyer M160 /베이어 M160/ 리본 마이크, AKG C414 캐피시터 모델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싱글 볼륨 컨트롤은 오리지널 앰프의 비브라토 채널처럼 작동하며, 클래식 디럭스의 반짝이는 클린 사운드를 제공하는 브라이트 커패시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Lead-mod 설정에서는 부스트 컨트롤 노브 설정이 off가 아니라면 브라이트 캐피시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캐피시터가 적용되지 않은 사운드를 선호할 것입니다. Stock 설정에서도 브라이트 캐피시터를 제거하는 옵션이 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모든 볼륨-컨트롤-바이패스의 브라이트 캐피시터는 볼륨을 높이면 점차 줄어들고 상위 1/4에서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레코딩 시 D.I.를 연결하고 패시브 싱글 코일 또는 험버커 픽업으로 구동되는 Dream '65의 Stock 옵션은 6V6 진공관의 달콤한 클린 사운드를 최대 4개까지 표시하며, 터치에 매우 민감한 브레이크 업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실제 앰프의 사운드를 매우 사실적으로 모델링했습니다.


앰프 Mod

60년대의 클래식 Deluxe Reverb 톤 컨트롤은 Treble 6, Bass 3 설정을 많이 사용했으며, 이 설정은 Dream '65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mod 앰프를 사용하면 실제 경험을 반영하여 그 설정이 7과 2에 가까워집니다. 모델링 된 톤 컨트롤은 분명히 mod 앰프의 회로 조정과 함께 작동합니다. D-Tex Mod는 비브라토 회로를 완전히 분리하여 낮은 미드레인지와 게인을 추가하고 톤 컨트롤을 점차 바이패스하여 부스트를 높일 때 더 많은 게인을 제공하는 효과를 재현했습니다. 다른 컨트롤과의 이펙트 균형을 주의하지 않으면 너무 으르렁거리는 사운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덤블-스타일' 부스트도 톤 컨트롤에 영향을 주지만 이후 회로에서 어느 정도 보상됩니다. 더 많은 톤 컨트롤을 부담 없이 사용하여 D-스타일 시대의 로벤과 래리같은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ock 모드에서 부스트는 최대 10dB까지 깨끗한 부스트를 제공하며 실제 진공관 앰프에서 기대하는 것처럼 볼륨을 높이는 것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게인이 가장 높은 사운드에서도 앰프 셀프 노이즈는 실제 진공관 앰프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모델링하지 않은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다음으로 리버브가 있습니다. 두 개의 아웃풋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 각각의 아웃풋에 리버브를 제공합니다. 실제 Deluxe 앰프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컨트롤 노브만 제공하지만, 그 아름다운 미묘함과 일렁거리는 사운드면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Treble 및 Boost 컨트롤을 트레몰로 Speed 및 Intensity 컨트롤로 사용할 수 있는 중앙의 3방향 미니 스위치의 Alt 옵션을 선택하여 비브라토 이펙트를(실제 Fender의 옵티컬 트레몰로 회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옵티컬 트레몰로의 깊은 떨림이나 반복적인 워블을 좋아한다면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트레몰로 컨트롤을 설정한 후 중앙 스위치를 Amp로 되돌리면 Treble 및 Boost 설정값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노브는 트레몰로 설정값의 위치에 있게 됩니다. 노브를 움직이자 Treble 혹은 Boost의 소리가 바뀌게 됩니다.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실제로 문제가 될 정도의 큰 움직임은 아닙니다. 가능한 많은 기능을 적을 수의 노브로 구현하기 위한 절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Universal Audio의 Dream '65 Reverb Amplifier는 지금까지 들어본 앰프 레코딩 사운드 중 가장 훌륭하고 디테일하며 무엇보다 그 사운드를 직접 연주할 수 있었고, 다른 앰프 에뮬레이션에서 느껴보지 못한 적절한 진공관 특유의 사운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부 앰프 시뮬레이터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클린톤이 아닌, 기타의 컨트롤에 따라 제대로 작동하고 실제 진공관 앰프처럼 생생하고 반짝거립니다. 당신이 Fender 앰프를 선호한다면 분명 Dream '65를 맘에 들어 할 것입니다.


Ruby '63 Boost Amplifier

Dream '65가 몇 가지 mod 옵션이 있는 단일 앰프라면 Ruby '63 Boost Amplifier는 Vox AC30 '61 pre-Top Boost 모델과 '64 Top Boost 모델의 Brilliant 및 Vibrato 채널을 제공하는 두 가지 앰프 페달입니다. 두 가지 모델은 상당히 다른 사운드를 제공하지만 두 모델 모두 매우 훌륭한 앰프입니다. '61(Normal) 모델은 진공관 기타 앰프에서 가질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회로를 사용했습니다. 톤 컨트롤이 없으므로 메이크업 게인이 필요하지 않으며 볼륨과 고음역 롤오프를 구현하는 컷 컨트롤만 있습니다. 실제 AC30 앰프의 컷 컨트롤은 매우 좁은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Ruby '63은 동일한 EQ 양의 컷 옵션을 제공하면서 더 넓은 범위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델링 스피커 옵션은 빈티지 15W Celestion Silver Bulldogs /셀레스천 실버 불독/, Alnico Blues /알니코 블루/ 또는 현대식 G12 모델의 2x12 구성이며, 보너스 캐비닛으로 Alnico Blues의 현대적인 표현을 제공하는 옵션과 현대적인 Matchless 앰프 스타일 스피커 또는 1x12 캐비닛의 Celestiom Alnico Gold /셀레스천 알니코 골드/ 옵션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스피커 옵션에는 Sennheiser 421 /젠하이저 421/, Shure SM57 다이내믹 마이크 및 Beyer 160 리본 마이크가 조합되어 있습니다.



각 채널에는 유리 같은 클래식 Vox 톤을 제공하는 Brilliant 채널의 게인 컨트롤은 없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앰프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악기 연주에 집중하면 됩니다. 모든 것은 손가락에 달려있고 볼륨과 톤 컨트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좀 더 많은 드라이브를 원한다면 AC30 전면의 게르마늄 트랜지스터 부스트를 모델링한 부스트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빈 캔버스'의 느낌이 나는 Normal 채널은 오버드라이브 페달 앞에 연결하여 훌륭한 파트너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채널 스위치를 Brilliant로 올리면 Bass 및 Treble 컨트롤이 작동합니다. 이 채널의 Bass 및 Treble 컨트롤은 초창기 기타 앰프 디자인의 특징을 가진 오리지널 앰프의 특이한 작동 방식을 그대로 복제했습니다. 대부분의 EQ 노브와 반대로 노브를 시계 방향으로 조절할 때 저음 및 고음역을 차단합니다. Boost 컨트롤은 Maestro Echoplex EP-3 /마이스트로 에코플렉스 EP-3/의 프리앰프 스테이지를 모델링하여 사운드와 톤에 약간의 무게감을 더하고, 말 그대로 매우 다양한 Brilliant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아마 당신이 몇 년 동안 연주를 한다고 해도 모든 사운드를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Vox의 팬이라면 연주자와 사운드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Ruby '63을 통해 그것이 얼마나 훌륭하고 특별한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Vib 채널은 Fender의 옵티컬 혹은 바이어스 기반이 아닌 주로 전자 오르간이나 아코디언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페이즈-시프터 회로에서 파생된 Vox의 비브라토/트레몰로 회로를 모델링했습니다. Dream '65와 마찬가지로 중간 스위치를 Alt로 이동하면 Treble 및 Boost 노브의 용도가 Speed 및 Intensity로 바뀝니다. 대부분의 Vox 앰프처럼 Intensity 노브 설정에 따라 트레몰로 사운드가 다르게 들립니다. 설정값을 낮게 설정하면 하모닉 트레몰로 유형의 톤을 제공하고 높은 설정값의 경우 더 공격적인 볼륨 트레몰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Speed를 중간에 설정하고 Intensity 노브를 끝까지 올린 다음 다시 중간으로 돌려서 트레몰로 이펙트의 변화를 확인하고 원하는 설정을 찾아보세요.

AC30에는 스프링 리버브가 없습니다. 그래서 Universal Audio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자체 610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하는 OX 프로세서의 Dynamic Room Modeling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Room 컨트롤을 통해 녹음 시, 근접 마이킹으로 인한 드라이한 사운드를 편안한 느낌의 룸 사운드로 이끌어줍니다. 트랙에 맞춰 볼륨을 조정하고 싶다면 Output 컨트롤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Ruby '63은 Dream '65와 마찬가지로 마치 앰프 시뮬레이터가 아닌 실제 진공관 앰프를 연주하는 것 같은 진공관 특유의 앰프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Woodrow '55 (Tweed Deluxe)

Tweed Deluxe는 레오 펜더의 첫 번째 앰프 디자인입니다. 고전적인 Tweed 색상과 5EC 회로가 적용된 Tweed Deluxe는 리버브나 모듈레이션이 없고 단일 톤 컨트롤과 악기 인풋 및 하이 임피던스 마이크 인풋을 제공하는 정말 간단한 회로입니다. 이러한 앰프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Woodrow '55 페달에 마이크 인풋 볼륨 컨트롤을 포함하는 것이 다소 부적절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두 볼륨의 상호 작용은 실제로 Tweed Deluxe 사운드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 볼륨을 모두 높이면 채널이 자동으로 그룹화되지만 다른 하나를 완전히 낮추면 둘 중 하나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디자인의 인풋 스테이지로 로우 게인 12AY7 진공관을 사용하면 깨끗한 사운드가 정말 달콤하게 유지되며 악기 채널의 고정된 브라이트 커패시터는 마이크 채널에도 적용되어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인풋 스테이지의 특징과 복잡한 상호 작용은 Woodrow '55에서 정확하게 모델링 되었으며, 싱글 톤 컨트롤도 앰프 전체 드라이브 레벨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일 앰프가 래리 칼튼의 감미로운 서스테인 클린과 70년대의 리드 사운드와 닐 영의 기타 사운드를 모두 전달할 수 있다고 상상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모두 Tweed Deluxe를 사용한 사운드입니다. Tweed Deluxe는 이런 다양한 활용성과 특유의 사운드로 인해 역사상 가장 사랑받는 레코딩 앰프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Woodrow '55는 1x12 캐비닛에 15와트 Alnico, 오리지널 Jensen /젠센/ 또는 25와트 Celestion greenback 스피커 옵션을 제공하며, 4x10 Tweed Bassman /트위드 베이스맨/ 스타일의 콤보 캐비닛, Celestion 스피커를 사용한 4x12 영국식 캐비닛, 1x12 캐비닛의 JBL 스피커를 보너스 캐비닛으로 제공합니다. 물론 에뮬레이트된 캐비닛과 마이크 조합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스피커 유형별로 Shure SM57, Sennheiser 421, AKG C414 및 Neumann U67 /노이만 U67/ 마이크가 조합되어 있습니다.

Woodrow '55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스트는 모두 앰프의 인풋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Korg SDD-3000 /코르그 SDD-3000/의 프리앰프 스테이지 부스트는 자동으로 Low-Input에 연결하고, 다른 두 가지 부스트의 경우 Hi-Input에 연결됩니다. Maestro Echoplex EP-3 부스트 컨트롤을 높일수록 저음이 줄어들고 고음과 중음역이 증가하는 깨끗한 커브 부스트가 제공되어 Tweed Deluxe의 악명 높은 푹신푹신하고 느슨한 극저음역을 완화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Ruby '63과 마찬가지로 에뮬레이트할 리버브가 없기 때문에 Universal Audio의 룸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를 연결했을 때 생기는 부자연스러운 사운드에 대응하기 좋습니다. Dream '65의 스프링과 Ruby '63 및 Woodrow '55의 룸 리버브 모두 훌륭한 사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프링 리버브와 룸 리버브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Woodrow '55는 뉘앙스와 역사적인 톤 레퍼런스로 가득 찬 훌륭한 소형 앰프입니다. 만약 이것을 사용해 볼 수 있다면, 두 볼륨 컨트롤을 조합해보면서 클린 톤을 찾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싱글 픽업이든 험버커든 매우 다양하고 훌륭한 클린 사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Woodrow '55의 Dynamic speaker-modeling 프로세스를 통해 IR이나 그 어떤 좋은 것에서도 얻을 수 없는 클린 톤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정말 실제 앰프와 똑같을까?

아마도 10명의 기타리스트에게 가장 좋아하는 앰프 시뮬레이터를 물어보면 9가지 다른 대답을 듣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중 2명은 "그 어느 것도 내 실제 진공관 앰프처럼 들리지 않아"라고 할 것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실제 앰프의 다양성을 감안할 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기타 앰프 혹은 디지털 시뮬레이션 앰프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시뮬레이션 기타 앰프와 스피커는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이제는 많은 연주자가 기타 앰프보다 더 나은 시뮬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습니다. 이번 리뷰를 통해 디지털 사양이나 레이턴시에 대한 내용을 알고 싶으셨던 분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레이턴시나 디지털로 인한 문제를 발견할 수 없었고, 정확한 앰프 시뮬레이션의 역할을 해줬습니다. 

지금까지 발매된 대부분의 하드웨어 디지털 모델러에는 여러 앰프 시뮬레이션이 포함되면서 그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조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UAFX 앰프 페달의 가격과 형식을 보고 동일하거나 더 적은 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앰프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디지털 모델러 제품과 비교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모델러 제품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은 미묘하게 다른 설정으로 하나 혹은 두 개의 앰프 시뮬레이션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실제 앰프로 했던 것처럼 자신만의 앰프와 사운드를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UAFX 앰프 페달에는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사운드의 디테일과 뉘앙스, 연주의 터치와 느낌을 모두 담았습니다. 


실제 앰프와 함께 사용하기



이펙터 페달 형식의 스피커 / 마이크 / 룸을 대신할 수 있는 에뮬레이션은 D.I. 레코딩뿐만 아니라 실제 기타 앰프에 연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앰프 연결은 이펙터 리턴을 통해 가능합니다. Universal Audio에서 제안하는 4-케이블 모드는 앰프의 자체 프리앰프와 UAFX 앰프 페달을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낮은 감도의 인풋을 사용하고, Fender 및 그와 유사한 톤 컨트롤을 가진 모든 앰프에서 Treble과 Bass를 0으로 설정하고, Mid 컨트롤이 있는 경우 최대로 유지하세요. UAFX의 에뮬레이트된 파워앰프는 여전히 실행 중이므로 왜곡이 많지 않은 앰프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페달과 달리 Deluxe Reverb 앰프에서 Dream '65를 사용하더라도 노이즈가 매우 낮습니다. UAFX 앰프 페달은 제가 지금까지 실제 진공관 앰프와 함께 사용해 본 디지털 모델러 중 가장 아날로그적인 디지털 모델러 제품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실제 앰프와 가장 흡사하며, 다른 모델러에서는 느낄 수 없는 사운드입니다.


UAFX Ruby '63 사운드 샘플

이미 많은 웹사이트에 새로운 UAFX 앰프 시뮬레이션 페달의 드라이브 사운드 또는 클린 사운드 데모가 있지만, 이 샘플에서는 텔레 브릿지 픽업의 크고 팻 한 클린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프레이즈 내에서 각 노트에는 여전히 고유한 음색이 있으며, 그것은 실제 앰프에서 들을 수 있는 사운드입니다.



  • 레코딩 또는 믹스 프로세싱 없이 페달의 스테레오 아웃풋에서 2채널 D.I 박스를 통해 DAW로 녹음했습니다.
  • Ruby '63의 64 Top Boost 채널에서 볼륨 80%, Bass 및 Treble 중앙, 부스트 컨트롤 off, 컷 컨트롤 10%로 설정했습니다.
  • Celestion Alnico Blue와 Shure SM57 스피커 모델링 옵션
  • UA 룸 시뮬레이션 40%
  • 텔레, 브릿지 픽업, 기타 볼륨 컨트롤 70%로 설정했습니다.


장점

  • D.I. 레코딩을 위한 매우 설득력 있는 마이킹 된 앰프와 스피커 사운드
  • 상세한 앰프 사운드 및 성능 에뮬레이션
  • 견고한 빌드 퀄리티
  • 직관적이고 앰프와 유사한 인터페이스

단점

  • 제한된 앱 기능
  • 유선 연결 소프트웨어가 없습니다.
  • 페달당 하나의 앰프만 제공


요약

대부분의 디지털 모델러가 더 많은 앰프, 이펙트, IR, 확장 및 컨트롤러를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Universal Audio는 가격이나 기능보다 사운드 밸런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연주자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으며,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