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Amphion] 설립자 Anssi Hyvönen 인터뷰 (by INNER Magazine)

2022.02.16. Story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32살에 두 명의 파트너와 합류하여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립한 라우드스피커 브랜드 Amphion <암피온>의 이야기는 각각 7년 동안 지속되는 세 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암피온이 탄생한 1990년 후반부터 1998년까지, 제가 회사 운영에 대한 모든 책임을 맡았던 2007년경, 그리고 국내 판매에만 의존하는 회사에서 홈 오디오와 프로 오디오라는 두 개의 다리를 가진 회사로 변해가던 2014경의 이야기 입니다. 처음부터 시작해 봅시다.


Part 1 : 초기

제가 어렸을 적엔 홍콩에 있는 핀란드 컨설팅 회사의 영업 사원으로 일했습니다. 주요 고객은 핀란드 수출 기업이었고 고객 중 하나는 핀란드 조엔수의 벽난로 제조업체 Tulikivi 였습니다. Tulikivi를 통해 저는 동석을 사용해 만든 라우드 스피커 Avalanche를 만든 브랜드 Active Stone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는 홍콩에 Avalanche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장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안타깝게도 갑작스러운 환율 변동으로 인해 Active Stone이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 사업을 중단하게 되었지만 저는 Active Stone의 매니징 디렉터 페테리 콜요넨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몇 년 후 페테리는 라우드스피커 디자이너인 안티 루히바라를 만나게 되었고 그의 회사도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 있었습니다. 스피커 디자인에 대한 그들의 아이디어는 일치했으며 그들은 회사를 공동 설립하는 것에 대하여 논의하기 시작했고 초기 자본 마련을 위해 저에게 연락을 했었습니다. 제가 물어본 질문은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가?'였고, 곧 암피온이 설립되었습니다. 원래 저의 계획은 자본만 투자하고 직접 사업을 운영하지는 않을 계획이었습니다. 제가 다니던 덴마크계 스웨덴 회사가 핵심 시장에 활동을 집중하기로 결정하고, 극동 지역에 대한 사업을 철회했을 때, 상황이 변했습니다.

암피온에 저의 시간을 완전히 투자하기 위해 저희 가족은 말레이시아에서 핀란드로 다시 이사를 했습니다. 암피온의 본사와 조립 공정은 헬싱키의 수타릴라에 설립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아직 어렸기 때문에 헬싱키에서 400km 떨어진 쿠오피오에서 조부모님과 가까운 곳에 살기로 결정했습니다. 즉, 처음 몇 년 동안 저는 월요일에 헬싱키로 가는 오전 5시 기차를 타고 금요일 밤에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후 저희는 쿠오피오에서 45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캐비넷 제조 업체를 찾았고 이는 나중에 회사를 쿠오피오로 이전할 때 매우 편리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초기 암피온 라우드스피커 모델은 6.5인치 우퍼의 2-웨이 스탠드마운트 Argon <아르곤>이었습니다. 아르곤은 이후 암피온 스피커의 특징이 된 많은 같은 기술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뒤에는 좀 더 작은 북쉘프 스피커 Helium <헬륨>이, 조금 뒤에는 플로어 스탠드 스피커 Xenon <제논>이 등장했습니다. 페테리가 핀란드 하이파이 딜러, 특히 Hifistudio와 좋은 관계를 맺은 덕분에 저희는 유지 비용을 조절하면서 암피온을 천천히, 그리고 확실하게 출발시킬 수 있었습니다. 암피온은 제한적인 내수 시장으로 인해 처음부터 수출이 목표였습니다. 2000년쯤에 프랑크푸르트 하이엔드 쇼에서 아르곤과 제논을 전시했는데 당시엔 흔하지 않은 지향성 스피커임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좋았고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나의 어린 시절

오디오와 하이파이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역사는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분야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제 기억 속의 저는 오디오에 관심이 많은 소년이었습니다. 14살에 아버지가 주신 돈으로 하이엔드 오디오/음악 가게에서 첫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입했습니다. 그 당시 제가 자란 쿠오피오와 같은 비교적 작은 시골 마을의 Musiikki Kärki나 Audio Savo와 같은 작은 상점에 놀랍게도 하이엔드 하이파이 장비가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그때는 시대가 달랐습니다. 제가 봤을 때 그때의 세일즈 팀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많이 고려했습니다. 당연히 돈에 대한 경쟁도 줄었고 지금보다 하이파이 장비들이 쇼핑 리스트의 높은 위치를 차지했었습니다. 제 생각엔 소매업체들은 고객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 수줍고 조용한 16세 소년이 헬싱키 칼리오에 있는 대리점 Kultakorva를 방문한 그날을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저는 무언가 구매할 여유가 되지 않았지만 그들은 저를 편안한 벤치에 앉히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 중 한 명인 이스모 알란코의 새로운 45rpm 맥시 싱글을 들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Infinity IRS Beta 라우드스피커에서 "Haista vittu"라는 노래가 흘러나오기 시작하는 순간은 제게 정말 귀가 열리고 인생을 바꾸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제가 새로 찾은 오디오에 대한 열정에서 오랜 기간 연구를 한 후 선택한 저의 첫 번째 시스템은 디스크를 플래터에 꽉 빨아들였던 Dynavector MC-cartridge 및 Luxman 앰프로 구성된 Luxman PD-370 진공관 LP 플레이어였습니다. 제 아버지는 Tandberg 스피커를 사용했고, 암피온으로 교체될 때까지 오랫동안 시스템에 남아 있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4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합니다.


"저는 소리가 나면 특정 순간 및 장소에 소리가 나는 방식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는 음파 기억력이 발달한 것 같습니다."


40년 동안 음악을 듣고 스피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 저만의 두 가지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저는 소리가 나면 특정 순간, 장소에서 어떤 소리가 났는지 정확히 기억하여 현재 소리와 비교하고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음파 기억력이 발달한 것 같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저의 또 다른 이상한 부분은 제가 항상 소리의 에너지와 감정에 민감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음, 최종 보이싱은 라우드스피커가 최종적인 형태를 갖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저항 값을 선택할지 아는 것과 같이 작은 차이로 작업하는 것은 힘든 작업입니다. 우리의 경우에는 제품이 언제 준비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팔에 있는 털이 올라오면 조정을 중단합니다. 제 팔에는 어떤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이파이 리뷰 및 광고

하이파이는 고객이 제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분야로 광고와 판매의 상관관계가 많은 분야입니다. 다행히 저희 브랜드는 항상 긍정적인 평가와 태도를 얻었고, 쇼 리포트 등에 우리 제품이 호의적으로 등장해 합리적인 광고비 지출로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리뷰를 쓴 사람들이 제품 광고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그것은 바뀌었고 누가 무엇을 했는지, 누가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제 생각엔 매니아와 오디오 애호가는 특정 제품에 대한 유튜브 리뷰어나 작가의 의견을 찾는 대신 항상 자신의 귀를 믿어야 합니다.


제 생각엔 매니아와 오디오 애호가는 특정 제품에 대한 유튜브 리뷰어나 작가의 의견을 찾는 대신 항상 자신의 귀를 믿어야 합니다.


스피커의 음질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에서 리셀러를 통한 개인적인 경험과 평가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선 제가 약간 올드한 스타일이지만, 유튜브가 지난 5년 동안 큰 변화를 가져왔고 사람들이 이전에는 전혀 몰랐을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했다는 사실은 결코 부인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는 팔로우하기 쉽고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품질의 오디오를 많은 시청자들에게 노출시켰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시장에선 오디오 애호가들이 여전히 잡지를 읽는 것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상황은 더욱 다양해졌으며, 하이파이 커뮤니티가 있었다면 그 커뮤니티는 이제 더 세분화되었습니다.

물론, 수년 동안 우리는 악의적인 리뷰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취향은 다르므로 항상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판단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리뷰어가 이전에 관찰하지 못한 시그널 체인의 한 곳에서 스피커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스피커가 비난을 받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누군가가 비난을 받을까요? 다행히도, 더 자주 일어나는 일은 평론가가 리뷰를 쓰는 과정에서 암피온 사운드의 특성을 알게 되고, 그들이 차가운 분석적 글쓰기를 멈추고 눈을 감고 음악을 즐긴다는 것입니다.



암피온 스피커의 기술적 배경

핀란드 라우드스피커 디자이너 전문가 A.웩스트롬과 J.살미의 AES 논문은 Chorus에서 Genelec <제네렉>에 이르기까지 모든 핀란드 라우드스피커 제조업체의 사고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스피커의 지향성과 웨이브가이드는 처음부터 암피온을 포함한 많은 핀란드 스피커 공식의 일부였습니다. 모든 암피온 스피커에는 항상 웨이브가이드가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미세 조정되었으며 전통적인 핀란드 스피커가 목표로 삼았던 증가된 지향성 대신 넓고 고른 분산을 생성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현재 시장에는 암피온과 유사한 다른 스피커가 있지만 마틴 콜롬스가 말한 것처럼 암피온은 트렌드를 설정하고 웨이브가이드 디자인을 지도에 표시한 것과 같습니다.


스피커는 방의 중심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관이 중요합니다. 시대를 초월한 절제된 디자인의 암피온 스피커는 산업 디자이너인 리스토 펜티카이넨이 만들었습니다. 그는 우리의 디자인 언어를 발명했습니다. 우리의 콘셉트는 매우 실용적이라고 증명되었고, 우리는 그것을 바꿀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시장에는 암피온과 유사한 다른 스피커가 있지만 마틴 콜롬스가 말한 것처럼 암피온은 트렌드를 설정하고 웨이브가이드 디자인을 지도에 표시한 것과 같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면에서도 그 목적에 잘 부합했고, 이제 6세대에 접어들었습니다. 물론, 제조, 재료, 허용오차 등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도전으로 장미 위에서 춤을 추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항상 좋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Part 2 : 갈라진 경로

2007년 전후로 창업자 3명이 분리되어 저는 암피온 사업을 운영하는 모든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음악이 사람들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았습니다. 제 말은 현대 생활이 점점 더 바쁘고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음악은 긍정적인 경험과 감정,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저는 음악이 항상 '음향적 배경 화면'이 되어버린 현재의 상황이 다소 우울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사운드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음악으로 위장한 음파 정보가 소음공해로 변합니다. 치유 대신 우리에게 해를 입히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옵니다.

반면에 고해상도 품질의 음악을 듣고 찾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마우스 클릭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인터넷에 능통한 소비자들은 유능한 하이파이 딜러가 고객에게 진정한 자산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문점과 하이파이 딜러가 더 이상 정보의 유일한 수호자는 아니지만 서로 다른 제품을 나란히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로 남아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공급 측면이 훨씬 더 풍부해지고 관련 정보가 더 광범위하게 제공됨에 따라 고객은 매장에서 제공되는 것 이상으로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긴장을 풀고 15분 동안 앉아서 열린 마음으로 고품질 사운드 시스템을 듣도록 설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에게 더 나은 음질을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긴장을 풀고 15분 동안 앉아서 열린 마음으로 고품질 사운드 시스템을 듣도록 설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디오 산업은 사람들의 돈을 놓고 경쟁할 뿐만 아니라 시간을 두고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소규모 회사이며 자동차, 보트 산업, 심지어 침대 제조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새 차, 보트 또는 침대에서 얻는 즐거움과 지위는 오디오보다 더 분명합니다.

반면에 좋은 소리는 추상적이고 정의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소리는 방정식의 일부일 뿐입니다. 사용의 편리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음질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편의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점에서 소리는 요리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확실히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숯이 사용하기 불편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전기 또는 가스 그릴을 선택합니다. 그러나 둘 다 가지고 있는 사람은 결국 숯불만 사용하게 됩니다. 커피 또는 침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 몸은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 나은 소리에 마음을 열어야만 그것의 더 나은 점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암피온의 고객

암피온 제품의 대부분은 프로와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판매되고 있지만, 제 마음에 가장 가까운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입니다. 그들에게 2000유로는 그들 가정에서 들리는 소리를 변화시키기에 충분하며 이것은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 감상으로도 그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희는 Sonos Amp, Harman Kardon Citation, 아르곤으로 데모를 했고, 하이파이 쇼 관람객들도 놀랐습니다. 99%의 사람들은 다른 어떤 것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에게 감동을 주는 것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덜 비싼 시스템의 소리에 감동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소리'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멀티채널 홈 씨어터 시스템, 사운드바 또는 매뉴얼로 보기에는 훌륭해 보이지만 품질이 우수한 스피커를 갖춘 스테레오 시스템보다 음질적으로 근본적으로 열등한 기타 장치를 구매하는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대중 음악 관련 리얼리티 및 TV의 프로그램은 더 나은 스피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킨 것 같습니다. 암피온은 이 고객, 즉 모든 구매에서 품질을 중요시 하지만 반드시 이 분야 전문가나 애호가가 아닌 사람들 사이에서 좋은 브랜드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산량의 90-95%를 수출하고 있으므로 다음에는 내수 시장에 좀 더 집중할 계획입니다.



패시브 vs 액티브 DSP 스피커

액티브 스피커 제조업체는 제품 마케팅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오늘날 시장에는 전능한 액티브 라우드스피커가 많이 있습니다. 스트리머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완전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단순한 아이디어는 많은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단순함에 대한 이러한 목표는 다소 길을 잃은 전통적인 하이-엔드 시장에 대한 분명한 반작용입니다. 4개의 움직이는 부품이 있는 고급 스피커가 좋은 차보다 더 비싸기 시작하면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고급 딜러는 고객에게 훌륭한 사운드 시스템을 만드는 것보다 돈에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사운드를 중요시하는 올드 스쿨 딜러는 종종 현대 판매 환경에서 경쟁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액티브 DSP 스피커는 많은 오디오 애호가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얻을 수 있는 완벽한 사운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DSP가 홈 스피커 디자인의 일부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DSP는 모니터 컨트롤러와 같은 한 장소에 있을 때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현재 프로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한 곳에서 결합하면 DSP 스피커 제조업체가 따라 할 수 없는 장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홈 오디오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스피커는 DSP 칩의 진화와는 별개로 오래 지속되어야 하는 존재입니다. 또한 DSP는 어쿠스틱 디자인 등의 모서리를 자르기 위한 비용 절감 도구로 너무 자주 사용됩니다.

DSP를 스피커에서 빼면 얻을 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실제 수명이 더 길다는 것입니다. 암피온 스피커에는 빠르게 노화되는 디지털 구성 요소가 없으며 따라서 더 나은 성능의 차세대 DSP 칩이 도래하더라도 스피커가 하룻밤 사이에 구식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고객에게 말할 수 있을 때 저는 더 깊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암피온 스피커에는 빠르게 노화되는 디지털 구성 요소가 없다고 고객에게 말할 수 있을 때 저는 더 깊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DSP 엔지니어링은 모든 라우드스피커 디자인의 핵심이 되어야 하는 음향 디자인과 매우 다릅니다. 스피커 회사는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그들이 모든 거래의 주인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암피온이 포인트-소스 시간 작동 원리와 넓고 균일한 확산으로 음향적으로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모든 공간에서 작동하는 가장 분해력이 높고 투명하며, 위상의 일관성을 가진 스피커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최신 DSP는 주파수 조정에 적합하며 위상처럼 더 복잡한 다른 변수를 건드릴 필요가 없이 만든 결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보정을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하며 스피커 배치와 같은 기본 사항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표준 DSP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일반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적절하게 재생되는 패시브 스피커와 비교할 때 액티브 DSP 스피커에서 죽어버리는 다이내믹스입니다. DSP는 적절하게 사용하고 그 장점을 고수할 때 주파수 응답에 초점을 맞출 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특히 350Hz 이하와 같이 룸 문제가 가장 두드러지는 주파수 범위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파트 3: 홈과 프로의 결합

애너하임에서 첫 번째 프로 제품을 공식적으로 출시한 2015 Winter NAMM 이전에도 프로 세계가 완전히 미개척된 땅은 아니였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레코딩 스튜디오는 이전에 암피온 아르곤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 세계에 도전하기로 한 결정은 우연히 이루어졌습니다.

2010년대 중반 어느 날 피곤해서 집에 와서 소파에 앉아 TV를 켰습니다. 원래는 B급 영화를 볼 계획이었지만 채널이 틀어졌어요. 하지만 틀어진 채널에서 나오는 사운드가 너무 좋아서 괜찮았습니다.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죠. 그 방송은 핀란드 방송사 YLE에서 제작한 <Mikrofon Mannen>이라는 다큐멘터리였습니다. 핀란드의 마이크 전문가 마틴 칸톨라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마틴은 시그니처 마이크를 개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인 마이클 잭슨의 "Thriller"뿐 아니라 카운트 베이시에서 믹 재거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소리를 내는 앨범을 레코딩한 브루스 스웨디엔을 위한 마이크를 제작했습니다.

나는 즉시 이 사람에게 연락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인터넷에서 아무것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화로 문자를 남겼음에도 답장이 없었습니다. 나중에 마침내 마틴의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를 걸고 약속을 잡았습니다. 그날이 되자 저는 우리의 Ion <이온>과 아르곤을 가지고 출발했습니다. 마틴은 브루스의 오래된 레코드를 가져와서 그의 Harrison 믹싱 테이블을 통해 들었습니다. 마이크 마법사인 마틴은 자연스럽게 트랜듀서에 대한 경험도 있었기 때문에 그가 브루스 스웨디엔의 스튜디오 여행 가방에 넣어가지고 갔던 이온의 특별 프로 버전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핀란드로 돌아오자 마틴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기존의 엔지니어들이 스피커에 어떻게 관심을 보였는지 말해주었습니다. 본격적인 개발 작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첫 번째 프로 스피커 시리즈를 준비하는 데 2년이 걸렸고 이 작은 이온 모양의 프로토타입은 나중에 우리의 가장 작은 프로 모니터인 One 12가 되었습니다.



프로들이 우리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발 단계의 우리를 기꺼이 도와주는 것을 보는 것은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저는 Bernie Grundman Mastering 스토디오와 릭 루빈의 Shangri-La Studios와 같은 다양한 스튜디오에서 경험을 쌓기 위해 첫 번째 모델인 Two 15와 One 12을 가지고 함께 여행했습니다. 그 피드백은 반복적인 개발 프로세스에 중요했고 제품이 새로운 것을 제공하면서도 사람들이 익숙한 것과 완전히 다르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했습니다. 하이파이 쪽에서는 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프로 쪽에서는 현대적인 스튜디오와 재생 환경에 맞는 도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핀란드의 레코딩 스튜디오들과 헨카 니미스토와 같은 엔지니어가 프로토타입 작업을 편안하게 받아들인 것은 저희에게 큰 행운이었습니다. 그들의 의견은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주었습니다.

현대적인 니어필드 모니터를 개발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베이스-리플렉스 포트를 제거하고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교체하는 것이었습니다. 저역대의 보강 외에도 중음역대의 선명도도 향상되었습니다. 무언가를 개발할 때 목표를 명확하게 유지해야 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프로 제품과 가정용 제품 사이에 약간의 사운드 차이로 이어집니다. 홈 오디오에서 음향은 조금 더 아름답게 들리고, 프로 스피커는 더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청취 거리와 로컬 어쿠스틱이 일반적으로 다르므로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실 집에서 프로 스피커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없으며, 최근엔 프로 스피커가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프로 오디오 라우드스피커의 성공으로 인해 가정용 오디오 스피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나요'라고 묻는다면, 프로 오디오 스피커는 확실히 인지도를 높였으며 일반적으로 판매 수치에도 나타납니다. 세상을 흑과 백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하이파이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지금의 암피온은 더 인정받고 있고, 브랜드 자체가 10년 전보다 더 호의적으로 보여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리는 지난 15년 동안 암피온 스피커를 듣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금속 돔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들었습니다.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음악들이 암피온 라우드스피커를 통해 제작이 되면서 점점 분위기가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이파이 마케팅 부서는 역사적으로 진짜든 가짜든 제품에 신뢰도와 관련된 어떤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KEF LS10은 스튜디오 이미지와 함께 출시되었으며 Abbey Road Studio는 Bowers & Wilkinsin 마케팅의 큰 역할을 했으며 PMC는 Genelec, ATC 등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전문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전통적으로 그들의 사업을 홈 오디오 분야로 확장해 온 것은 프로 오디오 회사들이지 그 반대가 아닙니다. 그런 면에서 암피온은 가정에서 스튜디오까지 흐름에 맞서는 아주 드문 회사입니다.


하이파이 마케팅 부서는 역사적으로 진짜든 가짜든 제품에 신뢰도와 관련된 어떤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스피커를 만드는 우리의 철학은 듣는 사람이 장비를 잊어버리고 음악에만 집중하기 전까지는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목표는 항상 마스터링 과정 동안에도 존재하는 소리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고, 제거하지도 않는 것이죠.

디지털 기술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1980년대 초반부터 달라진 유일한 이야기는 당시 라우드스피커가 종종 80-300Hz 전후로 특정한 따뜻함을 들려주었다는 것입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베이스-플렉스 포트를 대체하는 경우처럼 귀가 보수적이면 새로운 사운드가 항상 잘못된 것처럼 인식합니다. 그래서 100-300Hz 부스트를 뺀 첫 인상은 귀가 익숙해지기 전까지 스피커의 톤이 약간 차갑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디지털이 발전하고 최악의 컴프레션 시대가 지나면서 평균 음질이 더 좋아지고 다이내믹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DAC는 가격과 무관하게 대체적으로 훌륭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스피커 그리고 레코딩의 문제를 커버할 필요가 적습니다. 또한 현대 스피커의 기본 톤 밸런스가 수렴되어 투명도 및  이미징 등 다른 음향적 특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스피커 사운드를 더 따뜻하고 달콤하게 만드는 것이 이득이 되지만, 암피온에서는 항상 투명하고 개방적인 사운드를 선호했습니다. 이전에 그런 중립적인 스피커를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런 방식을 고수합니다. 많은 컨슈머 시스템은 베이스가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우리의 타입이 깨끗하고 개방된 사운드라고 소개하는 것은 약간 어려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가정용 스피커의 두 가지 제품 범위를 두고 있는 이유입니다. 약간의 관대함을 더한 헬륨과 소스에 더 충실한 아르곤이 그러합니다.

암피온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은 이렇습니다. 그동안 하이파이 제품 판매는 전통적으로 마케팅 집약적이었습니다. 고객이 작은 소리의 차이를 평가하는 데 항상 전문적일 순 없기 때문에 마케팅은 항상 큰 역할을 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프로 세계에서 오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시그널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암피온의 매력을 높였습니다. 프로 시장의 성장은 유기적이며 Gearspace와 같은 포럼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토론 포럼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하이엔드 니어필드 테스트 스레드 참조)


현대 스피커의 기본 톤 밸런스가 수렴되어 투명도 및  이미징 등 다른 음향적 특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니어필드 테스트 스레드는 노르웨이의 한 사운드 엔지니어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스튜디오 업그레이드를 위해 니어필드 및 미드필드 모니터를 찾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글을 쓰는 방식을 좋아했고 빠르게 많은 팔로워를 확보했습니다. 누군가 그에게 암피온 스피커를 사용해 보라고 제안했을 때, 저는 그에게 Two 15 페어를 보냈습니다. 그는 암피온의 사운드를 굉장히 좋아했고 Two 15의 인지도가 함께 높아졌습니다. 2014년 8월 암피온 전용 스레드인 <Amphions.. beutiful>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스레드의 조회수는 거의 150만 회에 달하며 하이엔드 포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통 스레드 중 하나입니다!

토론 포럼은 더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저희는 사람들이 테스트할 수 있는 데모 스피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소문이 퍼졌고 암피온을 운반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을 제외하고, 즉 시중에 나와있는 스튜디오 스피커인 Yamaha NS-10은 액티브 스피커인 반면 암피온의 스피컨는 패시브 스피커입니다. 우리가 패시브 스피커를 스튜디오용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을 때, 당연히 앰프와 케이블을 포함한 전체 패키지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치하는 앰프를 찾기 위해 사용 가능한 앰프 모듈을 모두 살펴봐야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해냈죠. 나중에 저는 그 회사가 개발 작업에 암피온 하이파이 스피커를 사용한 적이 있어서, 그들의 앰프가 우리 스피커와 잘 맞았었어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Part 4: 하이파이의 미래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현재 상황이 그 어느 때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전 세계 모든 음악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했으며 서비스 제공업체가 청취자에게 제공되는 CD 품질과 그보다 더 높은 수준을 계속 제공함에 따라 기술 품질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Apple이 발표한 후 Dolby AtmosⓇ <돌비 애트모스>가 음악계의 일부가 된 이후로 대중들은 스테레오 외에도 이제 좋아하는 노래의 이머시브 버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궁극의 사운드 퀄리티가 아니라 사용의 편의성은 항상 대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해 왔고, 그런 점에서 변화가 없다고 봅니다만, 열렬한 음악 애호가들이 달콤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스트리밍 음악을 마스터링 품질까지 가능하게 하는 객체 기반 이머시브 시스템처럼요. 저는 일반적으로 역학적인 측면에서 음질이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음악을 즐기는 방식과는 별개로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경험입니다. 사운드 재생의 기본 전제는 변하지 않았으며, 제가 볼 때 현재 추세는 장비를 줄이고 음악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경험 그 자체로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이파이 진영이 사운드를 프로 사운드 세계에서 배워야 할 것이 있다면, 항상 편견 없이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로 오디오에도 편견이 존재하지만 평균적으로 프로 오디오 세계의 사람들은 자신의 귀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한 새로운 기술적 해결책을 기꺼이 받아들인다고 생각합니다. 하이파이 애호가들은 너무 자신의 구덩이를 파고들어 그들이 좋아할 수도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발견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자신의 의견에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소리의 비밀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전문가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에 더 많이 접근하는 반면 오디오 애호가는 다른 오디오 애호가의 의견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는 테스트를 위해 특정 제품을 사용할 때 기존 리뷰나 테스트를 요청하지 않는 반면 하이파이에서는 매우 자주 요청합니다.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여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이러한 불안정성은 하이파이 고객을 광범위한 프로모션 활동의 좋은 먹잇감으로 만듭니다.


전문가들은 종종 룸 어쿠스틱을 개선하기 위해 상당한 돈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반면에 홈 오디오에서는 너무 큰 스피커가 너무 작은 청취공간에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술적으로 가정용 오디오와 전문가용 오디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웃기게 들릴지 모르지만 최종 사운드에 대한 룸의 중요성을 이해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전문가들은 종종 룸 어쿠스틱을 개선하기 위해 상당한 돈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반면에 홈 오디오에서는 너무 큰 스피커가 너무 작은 청취공간에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는 부적절하게 작은 방에 배치될 것을 알면서도 크고 값비싼 플로어 스탠드 스피커를 팔고 싶어 했던 하이파이 딜러의 말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그는 '만약 당신이 그 스피커를 산다면, 우리는 당신에게 효과가 있는지 확실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저는 '도대체 어떻게 물리 법칙을 바꿔서 그게 가능할까?'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하드웨어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많을수록 의도한 목적에 맞는 시스템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객의 경험이 많을수록 제품에 대한 요구 가격이 기술적 장점이나 미적 가치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더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이파이에서는 가격대가 높을수록 제조업체가 가격을 더 자유롭게 정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는 사기성 마케팅을 하는 거래자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입니다.

방금 위키피디아를 확인했는데 그것에 따르면 "하이엔드 오디오는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소비자용 가정용 오디오 장비 종류이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여러 하이엔드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떻게 들리는지가 아니라 제조사가 가격을 높게 잡았는지에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비싸고 우아하게 디자인된 의자는 보기에도, 만지기에도 아름답습니다. 불행히도 앉기에 좋지 않다면, 그 제품은 유용한 부분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하이엔드 스피커 제조사들에게 권장하는 것은 이와 같은 생각입니다. 비싼 부품과 캐비넷으로 케이크를 장식하기 전에 음향 디자인과 다른 필수적인 특징들을 적절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지어 가장 비싼 제한적으로만 사용될 수 있는 스피커라도 우선 스피커다운 스피커가 되는 것이 우선이며, 비싼 가구나 고가 제품의 상징이 되는 것은 나중의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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