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Austrian Audio] CC8 리뷰 (by Sound On Sound)

2022.01.04. Review

Austrian Audio CC8

스몰 다이어프램 커패시터 마이크



Austrian Audio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70년의 전통을 가진 젊은 회사입니다. AKG의 빈 본사가 문을 닫았을 때 핵심 직원들이 모여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클래식 AKG를 재현하는 것이 아닌 오리지널 모델에 대한 영감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선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이 새로운 회사는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제품의 일관성과 성능 등을 최신 표준에 맞게 업데이트하기를 희망했습니다.

오스트리안 오디오의 첫 목표는 황동 링으로 제작된 AKG의 CK12 캡슐이었습니다. 50년대에 소개되어 C12 및 ELA M 251과 같은 전설적인 마이크에 사용된 대형 다이어프램 캡슐의 사운드는 매우 유명하지만, 일관성이 부족하고, 제조에 어려움이 있으며 오래 사용할수록 장력을 잃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디자인의 본질적인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생산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CKR12가 탄생했으며, 트랜스포머가 없는 회로와 독특하고 새로운 헤드바스켓 디자인을 결합하여 OC818 및 OC18 마이크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소형 다이어프램 마이크의 세계로 관심을 돌렸고 다시 한번 '클래식' AKG 모델을 출발점으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작은따옴표를 사용한 이유가 있습니다. CK12 대형 다이어프램 캡슐과 그것을 사용한 클래식 마이크는 논쟁의 여지가 없지만,스몰 다이어프램 마이크에 대하여 같은 말을 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펜슬형 마이크

세계에서 가장 큰 마이크 제조업체 중 하나인 AKG는 단순히 대형 다이어프램 커패시터 모델뿐만 아니라 수많은 다이내믹 마이크와 광범위한 모듈식 소형 다이어프램 마이크를 만들었습니다. 초기 모델은 밸브 기반이었지만 1969년에 출시된 C451 및 452 바디를 기반으로 한 솔리드 스테이트 마이크 CMS 시리즈는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대다수의 CMS 마이크는 CK1 카디오이드 캡슐과 짝을 이루었고 그 결과 유럽 방송 및 스튜디오 환경에서 C451/CK1 콤비가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C414가 오랫동안 Neumann <노이만>의 U87과 치명적인 라이벌 관계에 있던 것처럼 C451은 노이만 KM84와 대결해야 했습니다. 노이만의 마이크는 항상 AKG보다 더 비싼 마이크였으며 두 모델이 단종된 후 몇 년 동안 가격 차이가 더 벌어졌습니다. 오늘날에는 KM84 1개의 가격으로 6개의 C451/CK1 콤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유행의 변덕 때문은 아닙니다. 두 마이크에 대해 공개된 주파수 응답 그래프는 거의 동일하지만 소리는 눈에 띄게 다릅니다. KM84는 중음역에서 노이만 특유의 풍부함과 소리가 앞에 있는 느낌을 주는 반면, C451은 얇고 고음역에서 더 날카로운 소리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앨런 파슨스를 비롯한 유명한 엔지니어는 KM84를 모든 악기에 기꺼이 사용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C451에 대해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주로 C451을 스피치 녹음에 사용하며 가끔 스네어의 클로즈 마이크로 설치하지만, 음악 레코딩의 역할에서 첫 번째로 선택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저는 CK1 캡슐보다 구형 CK28 카디오이드 캡슐을 더 좋아하고 더 음악적인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오스트리안 오디오가 새로운 스튜디오 마이크 디자인의 출발점으로 AKG를 선택한 것은 C451의 호황기였던 70년대와 80년대의 사운드 때문입니다.


위에서부터 AKG C451/CK28, C451/CK1, 오스트리안 오디오 CC8

 

개선 사항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CK1 캡슐 디자인을 새롭게 재해석하여 OCC7을 제작하였습니다. 공개된 사진으로 봤을 때, 기하학적인 구조는 CK1과 매우 비슷하지만,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다시 한번 현대적인 재료와 제조 기술의 개선 가능성을 활용했습니다. 다이어프램은 기존의 폴리 에스테르 필름이 아닌 폴리에틸렌 나프탈레이트로 만들어집니다. 새로운 재료는 내구성이 더 뛰어나고 열과 장력 손실에 강하기 때문에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다이어프램을 일반적인 6µm가 아닌 3µm로 더 얇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AKG의 CMS 시리즈는 모듈식 시스템이었습니다. 캡슐은 본체에서 나사를 풀고 교체할 수 있으며 익스텐더, 감쇠기 및 너클 조인트와 같은 액세서리를 캡슐과 본체 사이에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C451의 단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쉽게 엇갈리거나 과도하게 나사를 돌리면 손상되는 매우 가는 나사산을 사용했기 때문에 캡슐이 노출되어 충격에 의한 손상에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CC8을 고정식 단일지향성 마이크로 만들었습니다. 내부적으로 캡슐은 여전히 본체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지만, CC8은 C451의 본체보다 상당히 두껍고 강력한 외부 하우징으로 외부 충격이나 나사를 푸는 장치로부터 보호합니다. 한 가지 마감재를 사용하며, 무광택의 회색 컬러는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펜슬 마이크보다 크레용 마이크에 더 가까울 것 같습니다.

오리지널 C451 및 452 바디는 트랜스포머 밸런스드였으며 일부는 3-포지션 하이패스 필터를 포함했지만, 내장 패드는 캡슐과 본체 사이에 나사로 고정해야 하는 추가 옵션이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CC8은 트랜스포머가 없으며 60Hz 또는 120Hz에서 전환할 수 있는 하이 패스 필터(12dB/옥타브)와 10 또는 20dB 감쇠 패드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우 큰 음압 레벨에 대처할 수 있으며 최대 156dB SPL을 지원하지만, 스펙상 이 시점의 디스토션 레벨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오리지널 C451과 현재 AKG의 C451B와 달리 CC8은 일렉트릿 마이크가 아닌 커패시터 설계로 제작되었습니다. 3mA 미만을 소모하는 48V 팬텀 전원이 필요하며 임피던스는 275Ω, 15mV/Pa의 감도로 작동 가능합니다. 셀프 노이즈는 16dBA로 표시되며, 이 수치는 소형 다이어프램 마이크에서 매우 뛰어난 수준입니다.


첫인상

CC8의 첫인상은 매우 호의적이었습니다. 두툼하고 매우 견고하게 제작되었으며 마감 품질이 매우 좋습니다. 많은 펜슬 마이크와 마찬가지로 패드와 필터 스위치는 우발적인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움푹 들어가 잇습니다. 스위치를 조정하려면 뾰족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CC8은 단순하지만 견고한 클립과 폼 윈드 스크린과 함께 배송되며, 모두 페브릭 케이스에 모양에 맞춰 커팅된 폼과 함께 들어 있습니다. 없는 것보다는 좋지만, 마이크에 비해 너무 큰 사이즈의 케이스는 왜 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CC8은 스테레오 바가 있는 서류 가방 형태의 케이스와 함께 제공되는 스테레오 세트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세트는 좋은 구성이지만 당장 스테레오 세트를 구매할 수 없다면 나중에 싱글 세트를 따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엄격한 생산 허용 오차를 적용하여 모든 CC8이 ±0.5dB (1kHz)의 오차범위 내에서 일치하므로 이론상 매치드 페어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마이크에 대한 개별 주파수 응답 차트를 얻을 수는 없지만, 오스트리안 오디오의 웹사이트는 정축에서의 주파수 구성과 극성 패턴이 주파수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정값은 주파수 응답이 3kHz 미만에서 완전히 플랫함을 보여줍니다. 이 지점 위에서는 약간 올라간 두 지점이 보입니다. 5-6kHz에서 2dB 상승하고 약 15kHz에서 3dB 피크가 나타납니다. 그 이상의 주파수에서는 상당히 가파른 롤오프가 시작됩니다.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동급 최고의 비축 응답을 주장하며, 이 점에서 극좌표 플롯은 좋아 보입니다. 단일지향성 응답은 250Hz에서 최대 약 3kHz까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카디오이드 테일은 4kHz에서 위쪽으로 발달하기 시작하는 반면 125Hz에서의 패턴은 방향성이 떨어집니다.


사용기

저는 수년에 걸쳐 AKG CMS 시리즈인 C451 바디 3개와 3개의 CK1 및 2개의 CK28 캡슐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CC8과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제 C451이 수년 동안 사용하면서 사운드가 변형되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CC8을 3개의 C451 모두와 비교해보는 것을 시작으로 드럼 키트, 어쿠스틱 기타 및 포크송을 포함한 다양한 소스를 녹음했습니다. 제 CK1 캡슐은 완전히 똑같은 소리를 내지 않았지만, 확실히 브랜드 특유의 패밀리 사운드를 내주었고 실제로 제가 좋아했었던 그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예상했던 고음역 강조가 있었지만 무겁고 어두운 심벌이있는 드럼 킷에서 불쾌하진 않았습니다. 저음역은 단단하고 날카로우며 중음역은 약간 투명하지 않은 느낌이었지만 불쾌한 특성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C451/CK1 마이크 3개는 서로 비슷한 소리를 내주었지만, CC8은 이러한 패밀리 사운드를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C451보다 더 두드러진 저음역을 들려주었고 고음역에서도 더 차분하고 깨끗한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C8은 C451과 비슷한 특성이 있었습니다.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더 부드럽고 어두운 사운드의 C451처럼 들렸고, 이것은 CK1 캡슐을 CK28로 교체했을 때, 그리고 CC8을 KM84 및 구형 Calrec 2050과 비교했을 때 입증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다른 마이크는 2-4kHz 영역과 함께 스네어의 림 샷이나 허스키한 목소리의 미드레인지에 더 초점을 맞췄습니다.


방대한 헤드룸과 매우 낮은 노이즈를 갖춘 CC8은 매우 다재다능한 마이크입니다.


CC8과 KM84를 스네어의 근접 마이크로 비교했을 때도 비슷한 이야기였습니다. 드러머가 실수로 마이크를 때리지 않는다고 믿는 한, KM84는 거의 완벽한 스네어 마이크입니다. 가장 작은 공간에 적합하고, 깨끗한 비축 응답을 제공하며, 10dB 패드를 사용하면 두꺼운 새츄레이션을 추가하기에 충분합니다. CC8도 좋은 스네어 마이크임이 판명되었지만 다소 다른 방식이었습니다. 추가 헤드룸과 트랜스포머가 없는 회로 구성으로 눈에 띄게 깨끗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KM84보다 미드가 약간 빠진 것처럼 보입니다.

저는 결론적으로 오스트리안 오디오가 CC8으로 그들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C451/CK1의 특성은 분명하지만, 이 마이크를 특정했던 고음역의 날카로움은 사라졌습니다. 저음역 응답이 더 풍부해지며 이전 트랜스포머 기반 모델에서는 찾을 수 없는 선명도와 깨끗한 사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드레인지가 약간 부족할 수 있지만 무미건조한 사운드는 아닙니다. 방대한 헤드룸과 매우 낮은 노이즈를 갖춘 CC8은 스네어에 클로즈 마이킹하고 섬세한 스트링 사운드를 캡처하는데 유용한 마이크입니다.


오스트리안 펜슬 마이크의 역사

AKG는 1950년대부터 소형 다이어프램 커패시터 마이크를 생산했습니다. 초기 모델은 밸브 기반이었고 유명한 Telefunken <텔레펑켄> AC701 미니어처 밸브를 기반으로 한 C60이라는 소형 모듈식 마이크였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7586 누비스터 밸브를 사용한 C61로 대체되었습니다. 둘 다 CK26 무지향성 또는 CK28 카디오이드 캡슐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둘 다 일반적이지 않은 음극 접지형 회로 설계로 다소 낮은 출력 레벨과 독특한 사운드를 제공했습니다. 동시에 AKG는 외부 그릴 아래에 동일한 캡슐을 숨기는 C28과 C28도 만들었습니다. 이 마이크는 세 번의 큰 수정을 거쳤습니다. A와 B 모델은 C12와 유사한 회로에 6072A 밸브를 사용했으며, C28C에서는 다시 누비스터를 사용하여 C12A를 연상시키게 했습니다.

1969년 솔리드 스테이트 콘덴서 모듈러 시스템이 출시되었을 때 옴니 캡슐과 카디오이드 캡슐이 각각 CK2와 CK1으로 바뀌었습니다. CK1은 라이브 보컬용으로 설계된 메시 그릴과 내부 쇼크 마운트가 있는 캡슐 어셈블리인 CK5 내부에 장착되었고 C33 및 C34 스테레오 마이크도 CK1 캡슐의 변형을 사용했습니다. CK3, 8 및 9는 각각 하이퍼-카디오이드, 숏 샷건 및 롱 샷건 캡슐이었고, 이후 업데이트에서 바람 소리를 더 잘 막아주는 CK22라는 또 다른 옴니 캡슐을 도입했습니다. 흔하지 않은 CK4는 AKG의 C12 라지 다이어프램 캡슐의 '나일론 링'을 사용하는 8 자형 헤드이며, 더욱 희귀한 CK5와 CK6는 동일한 하우징에 CK1과 CK2를 나란히 수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8 자형 스위치, 카디오이드 및 옴니 픽업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형 CK26 및 CK28을 포함한 이 모든 캡슐은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으며(스테레오 마이크 제외) 호환되는 모든 본체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CMS 시스템에는 두 가지 기본 유형이 있었습니다. C452는 48V 팬텀 전원만 호환되는 반면 C451은 9 - 52V의 팬텀 전원을 견딜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둘 다 DIN 또는 XLR 커넥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 C와 E로 표시되며 접미사 B는 3 포지션 하이 패스 필터를 나타냅니다.

1980년대나 90년대 초반에 C451과 C452는 C460으로, 오리지널 CMS 캡슐은 CK61 카디오이드, CK62 옴니, CK63 하이퍼-카디오이드 캡슐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들은 트랜스포머가 없는 C480 본체와 함께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AKG는 이전 캡슐을 C460 및 C480에 부착할 수 있도록 하는 A60 어댑터 링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단종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C451 이야기의 끝이 아닙니다. 현재의 AKG는 패드와 하이 패스 필터가 내장된 C451B를 만들고 있으며, 이 제품은 이전 C451/CK1과 매우 흡사하며, AKG는 동일한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저는 둘을 직접적으로 비교한 적이 없지만, C451B는 실제로 모듈식이 아니며 커패시터 캡슐이 아닌 일렉트릿을 사용하는 다른 디자인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CC8 디자인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CC8에 대한 제 질문 중 일부를 수석 음향 엔지니어인 크리스토프 프랭크에게 전달해주었습니다. 구형 AKG 마이크가 일관성이 없다는 것을 알고, 그는 개선된 CK1 스타일 캡슐을 설계하는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빈티지 마이크에는 오리지널이 거의 없습니다. 다른 스튜디오에서 10개의 마이크를 측정하면 주파수 응답이 매우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주파수 응답은 근거리의 응답이 아닌 1m 거리의 응답입니다. 우리는 친구와 고객으로부터 최상의 상태를 유지한 C451 여러 대를 빌려 테스트할 기회가 있었고,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부드러운 고음역과 중립적인 중음역이 조화를 이뤘습니다."

AKG는 사전 극성 또는 일렉트릿 캡슐을 진정한 외부 극성 커패시터 마이크의 성능과 일치할 정도로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C4000과 같은 마이크에서 사용된 대형 다이어프램 일렉트릿 캡슐을 성공적으로 설계한 최초의 제조업체였습니다. 현재 AKG C451B도 마찬가지로 일렉트릿 마이크입니다. 그러나 크리스토프는 오스트리안 오디오가 이 접근 방식을 선택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일렉트릿 캡슐은 수십 년 동안 감도를 잃을 수 있으며 전체 충전 프로세스에는 매우 가파른 학습 곡선이 있습니다. 일렉트릿 캡슐은 고전압 공급 장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도 절약할 수 있지만, 자체 캡슐을 생산하려는 소규모 회사인 우리에게는 진정한 콘덴서 캡슐을 만드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새로운 캡슐과 전자 장치를 디자인한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자신의 마이크가 같은 운명을 겪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소위 Aurora 테스트 시스템이라는 하는 최고의 측정 시스템과 테스트 프로세스가 핵심입니다. 우리는 오스트리아에서 제작한 캡슐과 마이크를 100% 테스트하고 CC8은 OC818과 OC18처럼 오차범위를 ±0.5dB로 보정합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형 오디오 회사는 이렇게 테스트를 진행하는 반면 일부 공급업체는 무작위 샘플링 테스트만 진행하므로 많은 양의 마이크가 테스트되지 않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일부 고가의 부티크 마이크 제조업체는 청취 테스트 외에는 전혀 테스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테스트는 프로세스 제어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부품 품질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첫 번째 OC818부터 지금까지 구축한 모든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과 감도 및 기타 매개변수 테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이크 내부에 있는 캡슐의 세부 수준과 제작 당시 캡슐 단독의 주파수 응답까지 포함합니다. 이는 우리의 생산 및 개발에서 품질을 식별하고 개선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SDC 캡슐은 개발 전부터 고객이 요청한 초기 요청 사항 중 하나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좋은 플랫폼을 가지고 되었고 곧 출시될 OC707과 같이 시장에서 필요로 하며 스트리밍 라이브 콘서트 시대에 필요한 스튜디오 사운드를 무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안

세계에는 다양한 소형 다이어프램 커패시터 마이크가 존재합니다. 확실한 라이벌 중 하나는 AKG의 C451B입니다. 비슷한 가격에 Warm Audio WA-84, Beyer MC930, Rode NT5, Shure KSM137, Oktava MK012, Audio-Technica AT4021 등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좋은 품질의 마감
  • 클래식 C451/CK1을 연상시키는 깨끗하고 맑은 사운드
  • 큰 음압 레벨 수용 가능
  • 두 개의 CC8은 매치드 페어와 관계없이 스테레오 페어로 사용 가능


단점

  • 일부 소스에서 미드레인지가 약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요약

오스트리안 오디오는 다시 한번 우수한 오리지널 제품을 위한 출발점으로 클래식 AKG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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