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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ten Audio] Atlantis FC-387 리뷰 (by AudioTechnology)

2022.07.22. Review


Lauten Audio /라우텐 오디오/는 설립되었을 때부터, 유용하고 높은 품질의 스튜디오 마이크를 제조하는 업체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Atlantis FC-387 /아틀란티스 FC-387/은 FET 디자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사운드와 그에 어울리는 존재감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FET 기반의 콘덴서 마이크는 1970년대에 이전 진공관 기반의 마이크를 개선한 버전으로, 솔리드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신호 대 노이즈가 훨씬 더 낮고, 더 낮은 비용으로 설계되어 합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Neumann U47은 수많은 곡에 사용되었으며, 이 모델이 FET 마이크의 플래그십 모델이 된 이유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킥 마이크로 많이 사용되기도 하면서 U47에 확연한 한계점도 있다는 걸 알 수 있기도 합니다. 튜브를 내장한 U47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으며, 가장 많이 카피된 마이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AKG, Peulso, Microtech Gefell과 Audio Technica 등의 수많은 브랜드가 수년에 걸쳐 FET 모델을 출시했지만, Neumann의 사운드를 캡처하는 것은 모두 실패했습니다.


차별화된 퀄리티

Lauten Audio는 Atlantis FC-387를 출시하며, 몇 가지의 흥미로운 기능을 내장한 새로운 FET 마이크를 출시했습니다. Atlantis FC-387은 미국 프로듀서인 팹 듀퐁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우선, Atlantis는 상당히 큰 마이크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Atlantis는 1.06kg이며, 140mm와 65mm의 긴 본체는 마치 U47의 당당함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Konig & Meyers에서 판매되는 기본적인 붐 스탠드는 바닥에 넘어지지 않고는 길이를 확장할 수 없음으로, 드럼 녹음 시 오버헤드로 사용하려면 적절한 균형추를 갖춘 튼튼한 스탠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마이크는 ‘샴페인 세라코트’ 세라믹으로 마감되었으며, 높은 품질의 목재 케이스에 담겨 배송되며, 스윙-레버 조임 메커니즘이 있는 쇼크 마운트와 함께 판매됩니다. 또한, 작업하지 않을 때 마이크를 보호하기 위한 펠트 더스크 커버와 함께 제공됩니다. 

Atlantls는 38mm의 거대한 캡슐과 다른 마이크보다 훨씬 긴 본체를 가지고 있어, 아티스트 앞에 놓였을 때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디자인은 자연스럽게 좋은 성능을 기대하게 됩니다. 증폭 회로는 맞춤형 변압기 설계를 통해, 사운드 면에서 강력한 특징이 있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Atlantis는 보다 일반적인 폴라 패턴(옴니, 카디오이드 및 피규어-8) 외에도 3위치 스위치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특이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스위치는 Lauten의 “멀티 보이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포워드(F), 중립(N), 젠틀(G)의 토널 보이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멀티 보이스는 단순한 EQ 설정이 아닌, 다양한 임피던스 변환과 헤드 로딩을 통해 만들어지는 복잡한 이펙트이며, 폴라 패턴에 직접적으로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 마이크 특성과 음조 강조는 설정에 따라 현저하게 달라지며, Lauten은 Atlantis가 3개의 마이크를 하나에 담았다고 주장합니다. Lauten은 이러한 기능을 통해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했으며,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게인 스위치

아마도 멀티 보이스보다는 덜 흥미롭지만, 3개의 위치를 제공하는 게인 스위치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위치의 가운데 위치는 중립이고, 캡슐의 게인을 10dB만큼 줄이거나 높일 수도 있습니다. 게인을 감소시키는 기능은 비교적 표준적이지만, 게인을 높이는 것은 마이크에 흔히 내장되는 기능이 아닙니다. 이것을 통해 아웃풋이 낮은 소스를 부스트 할 뿐만 아니라, 프리앰프의 인풋 회로를 쉽게 푸쉬할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방법으로 게인을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을 통해 소스의 특성을 형성할 수 있으며, 게인 부스트는 더욱더 흥미로운 새츄레이션과 디스토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Atlantis의 멀티 보이스와 게인 설정을 결합하면, 다양한 토널 이펙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몇 번의 시도를 통해 다른 마이크에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독특한 결과를 통해 녹음할 수 있습니다.


더블 베이스

Atlantis는 제가 박스에서 개봉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싱어송라이터 프로젝트를 위한 세션 작업에 사용되었습니다. 마이크를 사용한 첫 번째 작업은 녹음하기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였습니다. 바로 제 오래된 더블 베이스를 녹음하는 것이었습니다. 더블 베이스는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친구가 저에게 남겨준 악기입니다. 녹음하기 까다롭고 약간 망가졌지만, 제대로 녹음되면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어, 다른 것을 써보다가도 결국엔 항상 돌아오게 되는 악기입니다. 연주할 때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녹음할 때는 고역대에서 선명도가 떨어지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완벽한 베이스의 톤을 녹음하기 위해 높은 가격의 콘덴서, 리본과 다이내믹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마이크와 마이크 포지션을 다 사용해 보았습니다. 모든 경우에서 동일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따뜻하지만 존재감이 부족한 조금 아쉬운 톤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EQ와 컴프레션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Atlantis를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리앰프인 Retro Powerstrip에 연결한 후, 베이스의 약 4피트 앞에 목과 바디가 만나는 지점에 마이크를 배치했습니다. 마이크의 폴라 패턴은 옴니로, 멀티 보이스는 포워드 모드로 설정했습니다. 게인 스위치는 중립에 두었고, 좋은 결과를 바라며 녹음 버튼을 눌렀습니다. 저는 녹음된 파일을 들어보며, 제가 그동안 쫓아온 소리를 드디어 들을 수 있다는 사실에 크게 놀랐습니다. Atlantis는 두꺼운 저역대와 중저음이 선명하고 정리된 고음을 묘사했습니다. 저의 스튜디오에서 더블 베이스를 녹음하며 들어보지 못한 완벽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테스트

저는 이 경험을 통해 Atlantis FC-387이 다른 마이크는 묘사할 수 없는 사운드를 캡처한다는 것을 알았고, 이 마이크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소스에서 녹음을 해봤습니다. Atlantis는 다른 마이크가 녹음하기 어려운 악기도 좋은 결과를 들려준다는 것을 내쉬빌 아치탑 기타와 중국식 바이올린을 녹음하면서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몇 일과 몇 주 동안 Atlantis를 이용해 수많은 소스를 녹음해봤습니다. 피아노의 따뜻한 소리를 표현할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큰 소리에 연주되는 진공관 앰프의 에너지와 섬세함을 녹음할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남녀 리드보컬과 백업 보컬 둘 다 가능할까요? 둘 다 가능합니다. 어쿠스틱 기타? 퍼커션? 현관 악기? 모두 가능합니다. 제가 시도한 모든 악기를 완벽하게 녹음할 수 있었으며, 오래된 더블 베이스부터 어쿠스틱 기타의 팻한 느낌, 타악기의 다이내믹함까지 따뜻한 중저음을 기반으로 일관적으로 듣기 좋은 소닉 시그니처를 들려줌과 동시에 매우 유용한 마이크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쿠스틱 기타 레코딩에서 Atlantis FC-387을 사용하는 데이브 그롤의 모습입니다. 


3가지의 캐릭터

Atlantis는 깔끔함 만을 제공하는 마이크가 아닙니다. 세 개의 멀티 보이스 모드에는 각각의 확연한 음색과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Atlantis FC-387은 두껍고 풍부하며, 음색이 확실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어, 시중에서 판매되는 저렴한 콘덴서 마이크의 색조(금속적인)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Atlantis는 녹음 시에 현실감을 제공해주어, 만족스러운 녹음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현실감이 필요할 때는 게인 설정에 중립을 선택하면 부드럽고 디테일함을 제공하지만, 거칠지 않고 두꺼운 사운드를 전달합니다. 사운드에 깊음과 빈티지함이 필요한 경우 멀티 보이스를 젠틀로 설정하여 약간의 롤오프와 리본 마이크에서 들을 수 있는 부드러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멀티 보이스는 포워드, 게인은 +10dB로 설정하면 크런치 하고 자신감 있는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Atlantis는 EQ와 컴프레션 또한 쉽게 적용되며, 수많은 트랙이 레이어 되어도 과장된 톤 형성 없이,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이 마이크는 옴니 폴라 패턴도 완벽하게 구사합니다. 카디오이드 패턴은 타이트하며 집중된 사운드를 표현하는 반면에 옴니는 제 방을 현실보다 더 아름답게 구사했습니다. 피규어-8은 완벽하게 측면의 사운드를 제거했으며, 특정 소스를 녹음할 때 유용한 근접 효과를 제공했습니다. 

보컬을 녹음할 때는 마이크 설정을 변경해가며 보컬리스트의 성향에 알맞은 사운드를 설정했으며, Atlantis를 통해 소울 풀한 여성 보컬부터 부드러운 인디 포크 남성 보컬까지 모두 손쉽게 녹음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Atlantis는 드럼 룸 마이크로 사용했을 때도 좋은 결과를 들려줬습니다. 저는 마이크를 옴니 폴라 패턴, 포워드와 +10dB로 설정하여 드럼을 녹음해봤습니다. 물론 믹스에 알맞은 사운드를 얻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킥과 스네어가 필요했지만, 에너지가 넘치는 다이내믹한 드럼 사운드를 캡처했습니다.


하나의 마이크만 고를 수 있다면?

Lauten은 다른 옵션의 FET 마이크가 대부분 제공하는 것, 그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Lauten은 라지 다이어프램 FET 콘덴서의 사용도를 높여 재창조했으며, Atlantis FC-387이 스튜디오에 없어서는 안 될 장비로 만드는 톤 쉐이핑과 같은 수많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Atlantis는 특별한 사운드를 제공해 진공관, 콘덴서와 다이내믹 마이크보다 더 선명한 사운드를 표현하며 모든 소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Atlantis를 리뷰를 목적으로 사용해보게 되었지만, 지금은 작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가 되었습니다. Lauten FC-387은 강력하고 다양한 음색을 통해 21세기 디지털 기반의 세트업과 사용하면 최고의 마이크 사운드를 제공하여 좋은 결과를 들려줍니다.


장점

  • 중저음역대의 완벽한 강조와 훌륭하고 독특한 사운드 
  • 뛰어난 품질과 전문 스튜디오의 사운드 
  • 어떤 소스와도 사용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마이크 
  • 3개의 보이스 세팅과 10dB 게인 부스트/컷 옵션 
  •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성능


단점

  • Atlantis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마이크 스탠드 필요
  • 넓은 공간 필요


요약

Lauten Audio Atlantis FC-387은 다중 폴라 패턴, 보이싱과 게인 구조 옵션 등을 통해 풍부하고 특유의 사운드를 제공하며, FET 콘덴서를 새롭게 재창조했습니다. Atlantis는 수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고유한 사운드를 유지하지만 스튜디오 녹음 시 중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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