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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trian Audio] 포즈나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사용된 Austrian Audio 마이크

2023.08.10. Story

포즈나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콘서트에 총 58개의 Austrian Audio /오스트리안 오디오/ 마이크가 사용되었습니다.



수준 높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야외 콘서트를 개최하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릅니다. 야외 콘서트의 환경 특성상,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증폭하여 많은 청중에게 전달시켜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는 각 악기에 가장 적합한 마이크를 찾는 것과, 시끄러운 콘서트 환경에서도 소스를 잘 담을 수 있도록 설계된 마이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폴란드에서 열린 포즈나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콘서트의 음악 감독은 라덱 바르차크가 담당했으며, 그는 이번 오케스트라 콘서트의 모든 사운드를 직접 담당했습니다.

"이번 공연은 아마도 사운드 캡처를 위해 Austrian Audio 마이크를 사용한 세계 최대 규모의 콘서트였을 것입니다. 대규모 교향악단 콘서트에 장비를 세팅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공연 전에 저희의 에이전시인 ViolinArt는 이미 16대의 CC8, 4대의 OC818, 4대의 OC16과 1대의 OD5 등 다양한 Austrian Audio 마이크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더욱 많은 마이크가 필요했고, 추가적인 장비가 지원되지 않으면 공연을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감사하게도 24대의 CC8과, 2대의 OC16을 신속하게 제공해 준 폴란드의 디스트리뷰터 ESS Audio와 Mateusz Szternel의 뮤직 서비스 렌탈 회사, 두 회사의 강력한 지원 덕분에 필요한 모든 것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Austrian Audio 마이크는 다른 제조업체의 아이디어를 단순히 모방하지 않는 독특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인위적인 고역대 부스트가 없는 리니어한 주파수 응답입니다. 시그널은 완전하고 정밀한 사운드 디테일로 캡처되며, 오케스트라 악기를 자연스럽게 재현하는 부드러운 뉘앙스를 제공합니다.

“저는 2020년 팬데믹 기간 중 크라쿠프의 바벨 왕궁에서 열린 클래식 뮤직 스트리밍 콘서트를 진행할 때, 처음으로 OC818 마이크를 사용했었습니다. 당시, 저희는 AKG C414 XLS와 Neumann KM184 라이더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었고, 저는 이러한 마이크들과 OC818을 테스트하고 페어링해볼 수 있었습니다.”



라덱 바르차크는 Austrian Audio의 마이크가 더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며 우리가 듣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소리를 전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Austrian Audio가 아닌 대부분의 마이크들은 고음역이 부스트되어 있습니다. 무대 한쪽에 12-라인 어레이 사운드 시스템이 있고 그 바로 아래에 더블 베이스와 첼로가 있는데, 고음역이 부스트되어 있는 60개의 콘덴서 마이크가 세팅되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Austrian Audio 마이크는 자연스럽고 과장되지 않은 주파수 응답 덕분에 많은 EQ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고음역 지터를 제거하여 자연스러운 바이올린 사운드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모할 필요가 없습니다.”



"Austrian Audio의 마이크는 드럼 킷 오버헤드, 솔로 악기 또는 섹션(바이올린, 첼로, 트럼펫, 트럼본, 프렌치 호른), 오케스트라 사운드 보강을 위한 메인 스테레오 페어, 기타 앰프, 베이스 앰프 및 Leslie 스피커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잘 작동합니다. 보컬의 경우 OC818, OC18 및 CC8로 레코딩했을 때 컴프레션을 자연스럽게 잘 받아들입니다."

"포즈나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폴란드 코닌에서 20대의 바이올린, 7대의 비올라, 6대의 첼로, 4대의 콘트라베이스, 하프, 4대의 프렌치 호른, 2대의 플룻 & 피콜로, 2대의 오보에, 2대의 클라리넷, 2대의 바순, 3대의 트럼펫, 3대의 트럼본, 4대의 팀파니, 그란 카사, 스네어 드럼 및 2개의 퍼커션 스탠드로 구성된 대형 라인업으로 공연을 구성했습니다."

라덱 바르차크는 현악 퀸텟 목관악기 및 오버헤드 퍼커션에 CC8, 팀파니와 스네어에 OD5, 금관악기에 OC818, OC18, OC16, 지휘자에 OC18 스테레오 페어 등 각 악기 및 섹션에 적합한 마이크를 선택했습니다. 필요한 것은 Studer 프리앰프의 80% 게인을 믹서에 매칭하는 것뿐이었으며, EQ를 조절하거나 프론트 사운드 시스템과의 커플링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재현하는 작업은 지휘자의 머리 위에 배치된 OC18의 스테레오 X/Y 페어에 맞춰 개별 마이크의 시그널을 딜레이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콘솔의 Lexicon 리버브와 뛰어난 3D 서라운드 리버브 기능을 갖춘 SRV-330 리버브 프로세서가 최종 사운드 프로세싱에 마지막 터치를 더했습니다. 그 결과, 청중들에게 오케스트라의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오케스트라 연주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된 마이크 리스트

  • CC8 (x40)
  • OC818 (x4)
  • OC18 (x6)
  • OC16 (x4)
  • OD5 (x4)


포즈나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콘서트

  • 사진, 믹스 및 마이크 세팅: 라덱 바르자크 / ViolinArt
  • 사운드 메이킹: FOTIS SOUND
  • 사운드 제작진: 프제미슬라프 "톤실" 코세르치크, 안제이 드라이가스, 모리스, 야첵 에드워드 미네츠키, 토마스 코세르치크





오스트리아 빈 소재의 AKG 사무실이 문을 닫은 뒤, 우리는 새롭고 경쟁력 있으며 멋진 무언가를 우리의 유산 위에 쌓아 올리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2017년 7월, Austrian Audio가 탄생했습니다. 풍부한 경험으로 무장하고, 뜨거운 열정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 Austrian Audio의 전문가 팀은 역사에 어울리는 소리와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을 만들어 업계의 거인들과 나란히 설 준비가 됐습니다. Austrian Audio는 AKG에서 관리, 음향, 전기, 테스트 및 측정, 공학 디자인, RF/무선 그리고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팀에서 근무하던 22명의 직원들로 코어 팀을 구성한 뒤 꾸준히 그 수를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Austrian Audio는 아직 신생 회사이지만 35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우리의 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전통은 계속 이어집니다. 과거의 유산을 바탕으로 Austrian Audio가 기술과 오디오를 어디로 이끌고 가는지 지켜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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