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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DD] HEDDphone® 리뷰 (by MusicTech)

2021.01.12. Review


MusicTech <뮤직테크> 총평 


장점

  • 빠르고, 정확한 사운드
  • 깊고 정갈한 저역대
  • 깨끗하고 명확한 중역대
  • 열려있고 확장된 고역대
  • AMT 기술의 선두주자


단점

  • 크기와 무게감  
  • 가격


HEDDphone®첨단 기술인 AMT 테크놀로지는 헤드폰 디자인에 있어 매우 특별합니다. 만약, 룸 어쿠스틱 환경이 좋지 않거나 충분한 볼륨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HEDDphone®이야말로 풀-레인지 모니터링을 위한 최고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가격 ₩ 2,498,000


HEDD Audio <헤드 오디오>

헤드폰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작이 됩니다. 헤드 오디오의 HEDDphone®은 오픈 백 스타일이며 귀를 완전히 덮는 큰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케이블을 탈부착할 수 있고 교체가 가능한 부드러운 이어패드가 장착되어 있으며 누구나 사용하기 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제품들과 유사하나, HEDDPhone®만의 특별한 점은 따로 있습니다.

마이크의 작동 방식이 다양한 것처럼 헤드폰 역시 다양한 기술과 방식으로 제작되어왔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다이내믹 방식인데요, SM58(또는 비슷한 다른 다이내믹 마이크)과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헤드폰은 소리를 내어주니 마이크의 작동 방식과는 반대로 작동합니다. 콘덴서 마이크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정전식 헤드폰도 있지만 하이파이 시장을 제외하고 쉽게 찾아볼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 방식인 평판식 헤드폰은 리본 마이크와 비슷한 전자기 유도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HEDD의 시작

독일 베를린에 기반을 둔 HEDD - Heinz Electrodynamic Designs <헤드 - 하인즈 일렉트로다이내믹 디자인>는, HEDDphone®에 Air Motion Transformer (AMT) 기술을 적용하여 오디오 시장에 전혀 새로운 특별한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AMT 트위터와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한 모니터 스피커가 점점 보편화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기는 AMT의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돔 트위터와는 다르게 AMT 트위터가 훌륭한 트랜지언트 리스폰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AMT 드라이버의 경우, 저역대를 충실히 재현해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헤드는 트랜스듀서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 시켜 HEDDphone®의 재생 주파수를 10Hz에서 40kHz까지 이룰 수 있었습니다.

다른 모든 트랜스듀서가 마치 피스톤이 움직이는 것과 같이 1:1 비율로 공기를 움직이는 데 반해, AMT는 아코디언처럼 다이어프램이 접혀있어 해당 부위로 공기를 빨아들였다 내뱉기를 반복하는데요, 이 비율이 4:1에 달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트랜스듀서보다 4배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헤드의 설립자이자 CTO인 Klaus Heinz <클라우스 하인즈>는 AMT 기술의 선구자입니다. 하인즈는 30년 전에 이 기술을 이용해 최초로 컴팩트하고 실용적인 트위터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가 디자인한 이 트위터는 ADAM Audio의 모니터 스피커에 적용되었는데, , 이를 통해 많은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AMT 트위터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인즈의 풀레인지 AMT는 헤드의 독점 기술인 VVT (Variable Velocity Transform)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VVT 기술은 가변적인 다이어프램 지오메트리를 이용하는데, 일반적인 AMT 트위터와는 조금 다르게 다이어프램이 접혀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청 주파수 전체를 재생할 수 있는 헤드폰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적인 면을 제외하고 한 가지 피할 수 없는 이슈가 있는데, 바로 크기입니다. 몇몇 분들은 1970년대와 80년대의 거대한 헤드폰을 기억하실 텐데요, HEDDphone®이 마치 그러합니다. 

 


자기력(磁氣力)의 대가

HEDDphone®의 캔은 충분히 견고하지만, 헤드는 이 헤드폰을 작은 나사와 같이 강한 자성에 영향을 받는 물체로부터 멀리 두라고 조언합니다. 나사가 자기장에 이끌려 다이어프램에 부딪히면 다이어프램이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움직임에 매우 민감한데, 가끔 제품을 움직이며 조절하다가 뭔가 부스럭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공기가 다이어프램에 부딪힐 때 이러한 소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현상이 드라이버에 무리를 주거나 성능을 저해하지는 않습니다. 한번 정확하게 조절하고 나면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이러한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케이블은 높은 퀄리티로 제작되었으며 미니 XLR 커넥터를 통해 HEDDphone®과 연결됩니다. HEDDphone®은 일반적인 1/4인치의 잭으로 앰프에 연결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나 다른 휴대용 기기에 연결을 위해 디자인되지는 않았습니다. 

HEDDphone®을 구동하려면 합리적인 가격의 괜찮은 헤드폰 앰프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제가 주로 즐겨 듣던 다른 레퍼런스 헤드폰을 사용할 때보다 앰프 볼륨을 조금 더 높여 들었습니다.

HEDDphone®은 스튜디오나 집안 등 실내에서 사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헤드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휴대하여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은 아닙니다. 혹시 HEDDphone®을 쓰고 길을 걸어 다니는 누군가를 보게 된다면 좀 웃길 것 같아요. 누군가가 제가 HEDDphone®을 쓰고 있는 모습을 보고, 은색 스프레이로 저를 칠하기만 하면 <Dortor Who>의 사이버 맨과 똑같을 거라고 하더군요.

큰 크기만큼 무게도 718g으로 무거운 편입니다. 장시간의 모니터링 세션 동안에도 헤드폰을 쓰고 있다는 느낌을 잊지 않게 되지만, 그렇다고 또 불편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어패드가 매우 부드러워 편안함 착용감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HEDD 테스트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평가할 때 자주 청음 하는 여러 가지 트랙을 들어봤습니다. David Bowie <데이비드 보위>의 <Ashes To Ashes>는 항상 모니터 기기의 강점과 장점을 잘 나타내 주는데요, 트랙의 타이트한 리듬 그루브와 미드레인지의 분리도, 그리고 공간감을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은 니어필드 모니터와 헤드폰의 경우 재생하기 힘든 깊은 저역대를 보상하기 위해 중저역대를 보강하는 방법을 자주 쓰는데,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저역대가 흐릿해집니다. HEDDphone®은 이러한 타협과 속임수 없이 깨끗하고 깊은 저역을 잘 내어줍니다. 킥 드럼과 베이스 기타의 타이트한 느낌을 전부 표현해주죠.

중역대는 특정 주파수 대역이 강조되어 밝게 들리거나 하는 것 없이 정확하게 균형이 잘 잡혀있습니다. 또한, 곡 중간에 리버브가 갑자기 많아지는 부분에서, 저가대의 제품과는 다르게, 리버브가 중간에 사라지거나 마스킹되지 않고 매우 선명하게 잘 표현됩니다. 

이미지에 관해 말씀드리고 싶으나, 개개인의 받아들임이 다르다는 점과 헤드폰은 일반적인 모니터 스피커와는 다르게 상이 맺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HEDDphone®은 노이즈 캔슬링 타입의 다른 헤드폰처럼 주변의 모든 것들을 차단해주지는 않습니다. 주변 소리에 대해 더 사실과도 같은 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몇 가지 최종 믹스 작업물을 HEDDphone®을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HEDDphone®의 놀라운 정확도와 미드레인지 밸런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불필요하게 고역대를 부스트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HEDDphone®의 고역 재생 주파수는 사람의 가청 주파수 영역을 훨씬 웃돌지만, 심벌 사운드 같은 고역대 부분이 전혀 공격적으로 들리지 않습니다. 드럼 소리는 흐릿함 없이 매우 자연스러웠고 생기 있으며 원음과 배음을 모두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극단적인 테스트를 위해 트랙의 인트로 부분에서 나오는 초저역의 신시사이저 파트를 집중해서 들어봤지만, 전부 깨끗이 출력해주었습니다. 우퍼가 튀는 듯한 소리를 내는 다른 헤드폰과 달리 HEDDphone®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새로운 작업 방식

HEDDphone®은 매우 정밀한 디테일을 들을 수 있는 훌륭한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매우 디테일하지만 그렇다고 중역대만 잘 들려서 귀가 쉽게 피로해지는 다른 헤드폰과는 또 다릅니다. 어떤 면에서는 NS10과 같은 니어필드 스피커와 같은 사운드보다는 거대한 메인 모니터링 시스템의 사운드와 비슷한 면들이 있습니다.

주파수 밸런스와 음색은 정말 최고입니다. 또한, 재빠른 다이내믹함을 매우 잘 표현해줍니다. 살짝 부드럽게 들릴 수는 있으나 그렇다고 세세한 표현이 뭉개지지는 않습니다. 베이스의 퀄리티는 정말 놀랍도록 좋습니다. 가격을 떠나 제가 지금껏 들어온 모든 헤드폰 중 단연 최고입니다. 헤드 오디오의 앞서 나가는 AMT 기술이 다른 다이내믹 트랜스듀서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게 정말 느껴집니다. 

헤드폰을 휴대하며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몇몇 사람에게는 사이즈와 무게가 문제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오픈 백 스타일로 착용 시 외부의 소음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보컬 레코딩으로 적격이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스튜디오 환경에서 사용한다면, 강력한 풀레인지, 투명하고 깨끗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HEDDphone®은 별도의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박스-스피커의 훌륭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정말 HEDDphone®이 필요한가요?



흡음과 방음 처리가 되어 있는 전문적인 스튜디오가 아닌 가정환경에서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헤드폰을 이용해 모니터링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전문적인 스튜디오에서도 트래킹과 오버더빙을 할 때는 싸구려 헤드폰을 사용하기 일쑤입니다. 요즘 프로듀서들은 헤드폰이 메인 모니터와 같이 매우 정확한 사운드를 내어주길 원합니다. 많은 사람이 혼자 음악을 듣거나, 걸어 다니면서 듣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헤드폰으로 믹스를 확인하는 작업이 굉장히 중요한 작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HEDDphone®은 최고급 스튜디오든 홈레코딩 프로듀서든 정확한 사운드 모니터링을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훌륭한 선택이 되어 줄 것입니다. 크기가 큼에도 불구하고 매우 세심하게 다뤄야 하므로, 들고 다니며 아웃도어 용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분은 다른 다이내믹 타입의 헤드폰을 선택하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기능

  • AMT 드라이버 기술
  • 미니 XLR - 6.35mm 잭 어댑터
  • 교체 가능한 이어패드
  • 재생 가능 주파수 대역대 : 10Hz – 40kHz
  • 87dB SPL for 1mW
  • 임피던스 : 42 Ohms
  • 무게 : 718g

 

원문 출처 : John Pickford, https://www.musictech.net/reviews/studio-recording-gear/hedd-audio-hedd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