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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odes] 클래식 일렉트릭 피아노의 부활을 알리는 Rhodes 디자이너, Dan Goldman (by Reverb)

2023.06.07. Story

노련한 음악가이자 빈티지 Rhodes /로즈/ 피아노의 열정적인 수리공인 댄 골드만은 자신의 집 주방에서 Rhodes를 수리하다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한 드림팀과 함께 Rhodes 피아노의 부활을 이끄는, 그야말로 놀라운 여정을 걸어왔습니다.

댄의 열정으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Rhodes의 창립자인 해롤드 로즈의 유산을 21세기에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졌습니다. 댄이 속한 팀은 디테일에 대한 집요함과 가치에 대한 헌신으로 타인 기반의 새로운 Rhodes 피아노를 만들고 있습니다.

The Rhodes MK8 /로즈 MK8/의 설계 및 제조 과정과 전설적인 브랜드의 미래에 대한 댄의 비전을 살펴보겠습니다.


Q: Rhodes MK8을 만든 댄 골드만이라니, 대단한 타이틀이네요! 회사에서 맡고 계신 역할과, Rhodes MK8의 탄생 과정을 자세하게 말씀해주시겠어요?

Dan Goldman (이하 D): 저는 제 인생의 대부분을 투어 뮤지션으로 살아왔습니다. 저는 클래식 교육을 받은 피아니스트이고, 재즈 뮤지션들의 중심지인 Leeds College of Music에서 재즈를 공부해 학위를 받았습니다. 운이 좋게도 저는 뮤지션으로서 음악 씬에 몸 담게 되었고, 모치바, 나이트메어 온 왁스 등의 밴드와 함께 연주하고 공연했으며, 지난 30년 동안 다양한 아티스트의 세션 활동을 해왔습니다.

수많은 밴드에 속해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연주했지만 그 배경에는 항상 Rhodes가 있었습니다. 저는 Rhodes를 약 300파운드에 구입할 수 있었던 1993년, Rhodes를 처음 구입했습니다. 당시에는 사람들이 Rhodes를 쓰레기 수레에 던져 넣는 미친 짓을 하기도 했어요.



허비 행콕, 조지 듀크, 자미로콰이의 토비 스미스와 같은 거장들의 음반에서 들었던 'Rhodes 사운드'와는 깊은 유대감을 느꼈지만, 정작 무엇이 그 사운드를 만들어내는지 몰랐습니다.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주는 아름답고 따뜻한 음색이었죠. 저는 Rhodes를 손에 넣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첫 Rhodes를 구입한 후, 내부 구조 파악을 위해 분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엔지니어셨던 외삼촌이 오래된 RadioShack(미국의 전자 기기 유통 브랜드) 키트를 주셨고, 저는 작은 라디오 송신기 같은 것들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첫 Rhodes를 분해하고 사용법을 익히기 시작하며 모치바와 함께 약 8년 동안 투어를 다녔습니다. 서너 번의 월드 투어 중 대부분을 Rhodes와 함께 했어요.

그 당시에는 로즈의 부품을 구할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비밀스러운 거래를 하거나, 부품을 파는 사람들에 대해 알음알음으로 전해 듣거나, 직접 부품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카펫 조각, 펠트, 연필 지우개 등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했죠. 피아노를 계속 작동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요. 

지금도 가지고 있는 1980년형 The Rhodes MK2는 제 스튜디오에서 가장 아끼는 악기 중 하나입니다. 투어 중간중간 집에 돌아와서 세션 일을 할 때면 사람들은 제게 "저기요, Rhodes 소리가 정말 좋아요. 어떻게 한 거예요?"라고 묻곤 했습니다. 저는 그 질문에 "제가 원하는 사운드를 내기 위해 이것저것 만지고 세팅했습니다."라고 대답했어요. 얼마 되지 않아 저는 친구들과 로컬 밴드를 위해 Rhodes 수리를 시작했고, 집안 부엌에서 수리를 해주는 그때, 그 일련의 과정들은 진심으로 즐거웠습니다.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서 좋았고, 사람들은 점점 저를 찾아와 자신의 Rhodes를 조율해 달라고 요청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리량이 많아지다 보니 결국 RhodesWorks /로즈웍스/라는 작업실을 차렸습니다. 한 달에 최대 두 세대를 수리하기도 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 손을 거쳐 완성된 세팅을 좋아하는 것과는 별개로 큰돈이 되는 일은 아니었지만, 악기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피아노를 살리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

2019년의 어느 날은 작업실에 있었는데, Rhodes의 상표권 소유자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았습니다. 아마 제가 Rhodes Music의 공식 보증 업무를 맡고 있었기 때문일 텐데요. 그는 제게 맷 펠링과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고 했습니다. 맷은 Plugin Boutique와 Loopmasters를 소유하고 있고, 주변에 겹지인이 많아서 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입니다.

당연히 저는 맷이 가지고 있는 Rhodes 제품을 수리하는 일일 것이라 생각하며 맷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댄, Rhodes의 상표권을 제안받았는데 어떻게 생각해? 함께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려고 전화했어."라는 거예요! 그 길로 저는 떨리는 손으로 공구를 내려놓고 작업실 문을 잠근 뒤 집에 가서 아내와 이야기를 나누고는 부엌을 서성거리며 "진짜야? 나한테 일어난 일이 맞아?"라고 생각했습니다.

몇 주 후, 맷은 Rhodes의 CFO이자 현재 저의 절친한 친구이기도 한 팀 도슨과 함께 리즈로 왔습니다. 우리는 리즈에서 맥주와 피자를 먹으며 초기 기획 회의를 가졌고, 머리를 맞대며 새로운 Rhodes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했습니다. 거기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독점 상표권을 확보했고, 이로써 우리가 아닌 다른 누구도 Rhodes 이름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Rhodes입니다.



물론, 2020년 초에 팬데믹이 닥치면서 모든 것이 완전히 바뀌기도 했는데요. 저는 클래식하면서도 새로운 타인 기반의 Rhodes를 만들기로 결정한 후 제조 업체를 물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너무 불안정하니 현지에서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쪽으로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놀랍게도 제가 가진 초기 스케치를 바탕으로 실제 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현지 제조업체를 많이 찾았습니다. 이것은 신의 한 수로 작용했는데, 오늘날까지도 대부분의 부품이 우리 공장으로부터 몇 마일 이내에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아노의 90% 이상이 영국산 맞춤형 부품으로 제작됩니다. 기성 제품은 하나도 없습니다. 말 그대로 모든 부품을 처음부터 다시 제작하고, 매우 면밀하게 모니터링합니다. Rhodes가 하루에 60대 정도의 피아노를 생산하던 70년대에는 품질 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새 피아노의 품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자 했습니다. 가격에 타협하지 않는 최고의 피아노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맷과 팀의 서포트를 받아 꿈에 그리던 Rhodes 피아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Q: Rhodes MK8의 설계, 제작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D: 저는 열린 마음으로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진행 과정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지만, 이전의 Rhodes가 남겨둔 스케치를 기초 삼아 시작했습니다. 



몇 가지의 기본적인 아웃라인 도면이 있었는데, 이는 매우 도움이 되었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작업 과정 중 하나는 자재와 도면이 정확한 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자재를 고르고, 도면을 수정하고, 2020년에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따지는 데에만 약 4-6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힘이 닿는 선에서 윤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도 책임을 다하고 싶다는 우리의 바람도 반영해야 했습니다. 

리즈 근처에서 제임스 코프라는 훌륭한 메커니컬 엔지니어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는 오래된 도면을 번역하고 제가 스케치한 것을 새로 그리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건반부터 시작해서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제약 범위나 사전 제작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건반을 가장 잘 만드는 회사는 어디일까?'하고 막연히 생각했습니다. 저는 스타인웨이 피아노를 좋아하고 많이 연주해 왔기 때문에 스타인웨이가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스타인웨이의 건반을 만드는 회사를 찾다가 Kluge라는 회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거라는 생각은 꿈에도 하지 않고 긴장하며 전화를 걸었는데 Kluge의 대표인 크리스찬과 통화하게 되었고, 그는 아주 흥미로워했습니다. 우리는 Kluge와 협업하며 우리가 이전 회사에서 자체 작업한 초기 스케치를 사용했고, 이를 발판 삼아 MK8 키베드의 첫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피아노의 프레임웍스를 만들 알루미늄 압출 제조 업체를 찾기 위해 현지를 돌아다녔습니다. 클래식한 외관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했던 터라 목재 케이스 제조 업체와 톨렉스로 케이스 전체를 덮을 수 있는 업체를 찾았습니다. 저는 산업 디자이너로서의 악셀 하트만과 Moog Music /무그 뮤직/, Arturia, Waldorf 등에 달하는 그의 작품을 항상 존경해 왔기 때문에 악셀 하트만에게 전화를 걸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에게 전화를 걸어 "안녕하세요, 악셀. 새로운 Rhodes 일렉트릭 피아노를 디자인하고 있는데 당신이 함께 해줬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했어요.

그러자 그는 'Rhodes 피아노를 디자인하는 것이 오랜 꿈이었는데 이제야 그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며 바로 합류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고, 그런 기회가 본인에게 찾아올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면서 놀라운 일이 여러 번 일어났습니다. 대단한 아티스트, 디자이너, Moog의 전 CTO이자 현재 Rhodes의 전자 부문을 총괄하는 시릴 랜스와 같은 사람들이 이사회에 합류하여 좋은 동료가 된 것은 정말이지 흥분되는 일이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이 제약 없이 순탄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는 진정으로 Rhodes 드림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 소규모의 제조업체로서 일상적으로 직면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요?

D: 품질 유지는 우리가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과제입니다. 우리는 1인 기업부터 수천 개의 전자 부품을 배급하는 회사까지, 피아노 전반에 걸쳐 약 100개에 달하는 다양한 제조 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검수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은 방대한 작업이지만, 우리는 매우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때문에 모든 제품과 대부분의 부품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적 검수를 실행합니다.

확인을 거치지 않은 부품이 공장에 들여오면 갑자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정확한 측정 장비가 없어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측정 장비를 마련하는 데에 많은 돈을 투자했습니다. 



부품들을 검수하는 것과 별개로 제조업체를 모니터링하지 않으면 부품이 바뀌거나 누군가가 도면을 잘못 해석하여 제조 과정 중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품질은 물론 협력 업체의 작업 방식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알아야 했습니다. 제조 업체에 도면만 전달하고 끝낼 수는 없는 일입니다. 엔지니어부터 디자이너, 물류팀에 이르기까지 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나가면서 끊임없이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합니다. 저는 우리의 협력 업체들과 좋은 인연을 맺고 있다는 것을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함께 일하는 모두가 Rhodes 패밀리의 일원인 것 같다 느낍니다. 이들 또한 Rhodes에 소속되기를 원하며, 오늘날 Rhodes의 구성원인 것에 대하여 자부심을 갖습니다.

우리는 주로 영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합니다. 오늘처럼 저는 피아노용 소프트 백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이 가방을 제작하는 회사가 30분 거리에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 공장을 둘러보더니, 소규모 제조 업체와 협력하며 품질을 유지하고 새로운 Rhodes 피아노를 생산한다는 원래의 정신을 이어나가며 발전을 계속하는 회사를 보니 많은 영감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그 누구도 이런 방식과 이런 규모로 일하지 않으니까요. 그렇죠?


Q: 규모 확장에 대한 접근 방식이 궁금합니다.

D: 저희는 본래 연간 500대의 MK8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모든 것이 해당 목표에 맞춰져 있습니다. 몇달 전 우리 팀에 합류한 운영 책임자는 약 40년 동안 공장 운영 분야에서 일해 온 전문가이며, 프로세스 중심적인 사람입니다. 그는 공급망과 제조 업체에 대한 안정성 평가가 끝나기 전에는 규모 확장이 불가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몇달간 잘 작동하던 부품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 경우, 부품이 고장 난 이유를 알아야 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우리는 철저하게 프로세스 중심적이며, 검사를 거쳐야 하는 제품과 보관 장소, 라벨링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협력 업체의 부품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항상 면밀히 검토합니다. 이는 우리에게 엄청난 도전입니다. 우리는 고작 15명뿐이고, 핵심 인력 15명이 1년에 500대의 피아노를 만들고 이 모든 것을 유지,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회사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공장의 규모를 두 배로 늘렸고, 지난 몇 달 동안 팀에 더 많은 인력을 충원했습니다. 세심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피아노를 위해 빠른 속도로 움직입니다. 동시에, 서두르지 않고 신중해야 하며 위험 요소들을 놓치지 않아야겠죠.


Q: 리즈를 운영 거점으로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떤 의미에서는 프로젝트가 본인(댄)을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발전했다고 말씀하셨는데, 공장의 위치를 리즈로 결정지은 것은 당신 때문이라고 해도 될까요, 아니면 리즈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D: 일종의 콤비네이션이라고 볼 수 있죠. 제가 원래 작업하던 곳도 이곳에 있었지만, 이 지역에는 좋은 제조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남쪽보다 임대료가 저렴한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네요. 리즈는 중심부에 위치해 있고 국내 및 국제 교통편이 잘 연결되어 있으며, 사랑스럽고 활기찬 도시인 동시에 크리에이티브 허브이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이곳에 머무르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초반에는 저의 가장 오랜 친구이자 환상적인 뮤지션인 벤 바커와 제가 힘을 합쳐 이 거대한 공장 부지에 모든 것을 설치하고, 꾸미고, 작업대를 사고, 물건을 조립하는 등 바쁘게 뛰어다녔어요. MK8의 개발 초기 단계가 막바지에 이르러 제품이 그럴듯하게 작동되면서 현재의 팀을 구성하기 시작헀고, 제가 처음에 미팅했던 모든 사람들이 여전히 팀에 남아 좋은 자리에 있습니다. 모두가 우리와 함께하며 회사와 프로젝트 전체에 전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말 대단한 팀을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장기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Rhodes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5년 후, 또는 10년 후를 내다본다면 이 회사와 Rhodes 프로젝트가 어떻게 발전할 것으로 보시나요?

D: 탄탄한 기반을 다지고,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종류와 품질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MK8에 많은 시간과 돈, 노력을 투자했기 때문에 이 악기를 향후 진행될 프로젝트의 기초 자산으로 삼고 싶습니다. 이제 모든 기술을 가지고 있으니 다른 악기를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하거나 MK8의 변형 모델이 나올 수도 있겠네요. 

물론 Rhodes 악기를 가능한 한 다양한 분야와 사람들에게 배급하고 싶습니다. 저는 주력 제품을 만든 다음 수요층의 다양한 취향을 위해 여러 가지 디자인을 선보이는 하향식 접근 방식을 매우 좋아합니다. 지금은 이러한 토대를 마련하고 세계 최고의 일렉트릭 메커니컬 피아노와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반의 Rhodes 피아노를 만들어야 하며, 우리는 이를 매우 짧은 시간 내에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고객들로 받는 피드백은 실로 놀랍습니다. 우리는 그 어떤 것들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며, 소비자와 제품에 대해 깊은 관심을 쏟습니다.



견고한 기초와 고객의 니즈를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우리의 한계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동시에 Rhodes가 추구하는 마음가짐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Rhodes만이 가지고 있는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매우 특별한 무언가가 있고, 그것을 악기에 담아내는 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악기를 시연하는 고객들의 반응을 보면 Rhodes만의 감성을 잘 담아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명품임을 알게 되는 순간이죠.


Q: 이펙트 페달이나 다른 라인의 Rhodes 피아노와 같이 앞으로 출시될 제품들에 Rhodes의 본질을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까요?

D: 사운드와 감각이 중요합니다. 악기의 사운드와 감각은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물론 어떤 악기는 연주 중 사운드와의 거리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Rhodes는 악기를 통해 사운드와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MK8이나 빈티지 Rhodes를 사용하면 타인의 진동을 손가락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Rhodes의 사운드가 인체에 스며드는 방식은 매우 유니크하며, 숨을 들이마시는 것과 같습니다.

타인과 픽업, 비대칭으로 설계된 포크는 Rhodes의 모든 것을 대변하는 심장과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인 자체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렉트릭 피아노의 핵심이 사운드인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이펙트 페달을 예로 들면 우리가 디자인하는 모든 페달은 기타에 연결하든, Rhodes 피아노에 연결하든 타인과 동일한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Rhodes 사운드에서 느껴지는 정의할 수 없는 무언가,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바로 연주할 때의 느낌입니다. 우리 모두는 그 지점에 도달했을 때를 알고 있으며, 어떤 곡을 연주하고 나서 말을 잇지 못한다면 그 지점에 도달했다는 뜻이죠. 우리는 이러한 감동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멋진 음악을 들었을 때 소름이 끼치다 못해 등골이 오싹해지는 느낌을 받기를 바랍니다. 정말 독특한 방식으로 영혼에 울림을 주죠.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만들든 그 소리를 들은 당신의 신체에 물리적 작용과 유사한 임팩트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MK8을 연주하면 내가 악기의 일부가 되고, 악기가 나의 일부가 되는 놀라운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악기의 실재성은 거의 사라지는데, 연주자들은 악기가 장애물이 아닌 조력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임무는 이러한 운동을 아름답고, 소울풀하고, 따뜻하고, 순환적인 방식을 통해 사운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영혼이 움직일 수 있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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